글/ 대륙 대법제자
【밍후이왕 2010년 4월 10일】지금 사부님께 분향하는 대법제자들이 아주 많다. 나는 분향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몇 가지 말하려 한다. 관련있는 동수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
사부님께 분향할 때 값싼 저급의 향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값이 싼 향은 대부분 톱밥을 염색한 후 혼합 향료를 넣어서 제조한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렇게 값이 쌀 수 없다. 화학 향료를 넣어 만든 향은 탈 때 냄새가 좋지 않으며, 어떤 것은 독성 물질을 발생시키는데 이 역시 말법시기에 나타난 현상이다. 예전에는 화학 에센스가 없었으므로 아무리 나쁜 향이라도 천연적인 것이었다. 그런데 지금은 에센스가 범람하여 그것으로 만든 향은 냄새를 맡으면 신체에 해롭고, 타고나서 그 쪽으로 가서 발생한 물질도 좋지 않은 것이다. 때문에 100% 천연 향을 분향해야 한다. 이런 향은 기본적으로 중․고급으로 가격이 비교적 비싸다. 하지만 적을지언정 범람하지 말게 해야 한다. 만약 경제 조건이 허락되지 않는다면 매일 몇 대씩 적게 피우더라도 독성이 있는 싸구려 향을 피우는 것보다 낫다.
사부님께서 말씀 하셨다. “부처에게 빌지 않고 향을 피우지 않아도, 진정하게 수련인의 표준에 따라 수련한다면, 그가 당신을 보기만 해도 특별히 기뻐한다. 당신이 밖에서 나쁜 일은 할 대로 다하면서 당신이 그에게 향을 피우고 절을 한다면, 그가 당신을 보기만 해도 괴로워하는데, 바로 이런 이치가 아닌가? 진정한 수련은 자신에 의해야 한다.”(《전법륜 》)그러므로 대법제자들이 분향하는 것은 주로 사부님에 대한 경의를 표시하기 위한 것이지 절대 개인이 그 무엇을 탐내서가 아니다. 대법제자의 수련은 오직 공덕을 쌓을 뿐,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속인의 복덕도 탐내서가 아니다. 게다가 분향하는 것은 ‘세 가지 일’을 대신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수련도 대신할 수 없는데 이는 절대적이다. 심성을 제고하고, 층차를 제고하며, ‘세 가지 일’을 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분향은 또 환경에 유의해야 한다. 식구들이 이해하고 지지할 수 있는가 등등 여러 방면을 모두 철저하게 고려해야 한다.
개인의 깨달음이므로 합당하지 못한 곳은 동수들의 자비로운 시정이 있기를 바란다.
문장 완성: 2010년 4월 10일
문장 분류: 수련 마당
원문 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0/4/10/22127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