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정념으로 대하다⌾사부님 평어

[명혜망]

사부님께서 ‘사부의 가족을 정확히 대하라’를 발표하시어 수련생 중에서 장기간 존재하는 법을 엄중히 빗나간 한 가지 행위를 지적하셨다.

아첨하고 사부님의 가족을 사부님처럼 대하는, 이것은 사부님 가족의 수련을 직접 교란하는 것이며, 심지어 사부님께도 교란이 된다. 부디 대법제자들은 서로 일깨워주면서 제때에 스스로를 바로잡기 바란다.

동시에 다른 극단으로 가는 것도 피해야 한다. 대법제자는 마땅히 사부님의 가족을 존경해야 하는바, 이는 단지 우리 인간으로서의 기본 예의일 뿐만 아니라, 수련인이 사부님을 존경하는 체현이기도 하다. 어떤 사람은 본래 사부님 가족에 대해 어떤 일에서 모순이 있었는데, 당연히 모두 속인마음이 농간을 부린 것이지만, 이번에야말로 분풀이할 기회를 얻었다고 여긴다. 사실 그들이 처한 위치 또한 매우 처신하기 힘든 것으로, 게다가 사부님께서는 가족에 대해 수련 중에서 종래로 특수하게 대하신 적이 없으신데, 사부님의 목적은 그들을 원만으로 나아가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반드시 다른 극단으로 나아가지 말아야 하며, 사부님께 불필요한 번거로움을 증가해드려서는 안 된다. 사부님의 경문은 여러분의 수련을 지도하는 것으로, 사람마음으로 대하지 말아야 한다.

명혜편집부
2023년 9월 15일


그렇다, 어떤 사람은 그래도 주의해야 한다! 그런 사람마음을 거두어들여라!     

師 李洪志
2023년 9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