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법 속의 매 하나의 글자도 모두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명혜망 2005년 11월 13일]

* 법 속의 매 하나의 글자도 모두 정확하게 읽어야 한다

평소 혹은 단체 법공부를 할 때 저와 기타 제자가 일부 글자에 대하여 발음을 얼버무렸지만 마음에 크게 두지 않고 그냥 넘어갔다. 하지만 사부님께서는 《북미순회설법》에서 “구결(口诀)은 바로 속인이 말한 주어(咒语)이다, 매 한 글자의 음과 표현은 모두 일정한 천체중에서 연결된 작용을 한다 “(“口诀就是常人说的咒语,每个字的音与表现都在一定的天体中起着联系的作用。”)라고 말씀하셨다. 그렇다면 사부님의 법 속에 있는 매 하나의 글자는 모두 이렇지 않겠는가하는 생각에 이르자 일의 엄중성을 의식하게 되었다.

사부님께서는 《베이징 파룬따파보도원회의에서의 건의》에서 – “나의 책속의 매 한 글자는, 낮은 층차에서 보면 하나의 파룬이지만 높은 층차에서 볼 때에는 곧 나의 법신이다. 매 하나의 획 마다 그러하다. 당신의 입에서 읽어 나올 때 그것 역시 다르다. 많은 사람은 이미 괜찮은 공을 연마해 냈기 때문에 읽은 글은 모두 형상이 있고 입에서 나온 것은 모두 파룬이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법 속의 매 하나의 글자도 모두 꼭 진지하게 대하여야 하며, 절대로 마음대로 해서는 안된다. 읽고 싶은 대로 읽는 것은 법에 대해 존중하지 않는 것이다. 또한 당신의 불경으로 근본상 법 속의 내포를 보지 못할 수도 있다.

옛날 문인(文人)들은 발음을 매우 중히 여겼는데, 시나 가사를 만들 때 모두 운율을 중히 여겼다. 어릴적 모르는 글짜를 배울 때가 생각나는데, 선생님께서는 매 한 글자의 음을 똑똑하게 발음 할 것을 요구하였다. 그러나 나이가 들고 속인의 지식이 누적되면서, 어떤 때에는 발음을 똑똑하게 내지 못하면서도 대충 넘어갈 때가 있었고, 또는 읽고 싶은 대로 읽었다. 사실 이것은 당 문화가 중국 문화에 대한 변의와 변의된 사상의 영향을 받은 뒤의 행위인데 매개 제자들이 모두 엄격하고 정확하게 발음 할 것을 희망한다.

타당하지 못한 부분이 있으면, 동수들이 시정해주시기 바란다.

*****************************

*법공부 할 때 글을 빠뜨리거나 글을 보태거나 잘못 읽는 문제를 엄숙하게 대하자

글 / 산시다퉁대법제자

99년 7.20이후, 대부분 동수들은 법공부 환경을 잃었고, 모두 집에서 혼자 법공부를 하고 있었다. 최근 각 지역에서는 자발적으로 법공부 소조를 소집하였는데, 나는 하나의 매우 엄숙한 문제를 발견하였다. 어떤 동수들은 특별히 빨리 읽는데 마치 형식상으로 읽는 것 같다. 어떤 수련생은 한 페이지에서만도 글을 빠뜨리거나 보태고 틀리게 읽는 부분이 매우 많았는데, 너무 많이 틀리다보니 기타 동수들은 아예 지적해 주는 것 조차 꺼려했다. 또 어떤 수련생은 잘못 읽고나서 다른 수련생이 지적해주면 하하하 웃었는데 하나도 엄숙하지 않다.

나는 이것은 사부님과 법에 대한 불경이라고 생각한다. 틀리게 읽었다는 자체는 바로 법공부를 진지하게 대하지 않았거나 생각이 다른 데로 흘러갔다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큰 하나의 우주대법은 능히 모든 생명을 구도하는데, 우리는 마땅히 진지하게 대해야 하며 만약 계속 이렇게 나간다면, 시간이 흐르면서 무형중에 대법의 내포를 개변시킬 수 있다.

얕은 인식에 부동한 견해가 있는 수련생은 자비로 시정해 주시기 바란다.

문장완성: 2005년 11월 12일
문장발표: 2005년 11월 13일
문장갱신: 2005년 11월 12일 22 : 49 : 37
문장분류:[수련마당]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5/11/13/114449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