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법공부 중에 존재하는 몇 가지 문제

 
글 / 대륙 대법제자
 
【명혜망】사부님께서 설법 중에서 여러 번 법공부의 중요성에 대해서 말씀하셨고, 동수들이 법공부하는 중에 또한 이러한 문제가 존재하는데, 만약 법공부할 시간이 많지 않을 때 법공부를 하게되면 마음이 안정되지 않으며 각종 교란 등이 나타난다. 나는 어떤 동수들이 법공부 할 때 존재하는 몇 가지 문제에 대해 글을 써내 여러분과 함께 교류하려고 한다.

1, 비록 법공부는 하지만 어떤 방면의 집착심을 놓지 못하고 “선택하여 법에 동화 되려고”하며, 사부님의 설법 중에서 자신에게 존재하는 문제와 집착에 대해 이미 명백하게 지적, 언급하셨지만 도리어 미끄러졌고 법으로 자신을 대조하지 않으며 집착을 제거하지 않고 진정으로 법의 요구에 따라 하지 않았다. 법공부 할 때, 자신이 집착하는 곳에 부딪치고도 지나쳐 버리고 많이 생각하기 싫어하며, 심지어 어떤 설법은 보고 싶어 하지 않고 보려고 생각하지 않거나 혹은 전혀 보지 않는다.

2.근본적으로 집착을 내려놓지 못하고, 또 단장취의한 법으로부터 자신을 변호하기 위한 이유를 찾으면서, 심지어 해법을 왜곡시키고 마음대로 법을 해석한다. 이와같이 사오하고 주동적으로 전향되고, 심지어 폭군을 도운 잔인한 사람이 이 방면에서 표현한 것은 더욱 명확하다.

3.법공부를 구실로 삼아 집에서 나오지 않고 숨어있으면서 세인을 향하여 진상을 말하지 않고, 또한 기타 정법일에 참여하지 않는다. 이런 사람은 비록 법공부를 할지라도 혹은 법공부한 시간이 또 아주 길지라도 두려움과 근본적인 집착을 놓지 않아 감히 걸어 나와 법을 실증하지 못하며, 심지어 법공부를 구실로 삼는다.

4.구하고자 하는 마음, 호기심을 품고 늘 사부님의 무슨 새로운 설법이 또 있는지 보려고 하며, 또 무슨 새로운 내용을 말씀하셨는지를 보고 싶어 하면서도 성실히 법공부하지 않으며 실수(實修)하려고 하지 않는다. 전 한 시기, 일부 지역에서 사부님께서 공개적으로 발표하지 않으신 CD를 복사하여 돌려보는 이러한 문제를 말하는 것이다.

문장완성: 2004년 6월 15일
문장발표: 2004년 6월 17일
문장갱신: 2004년 6월 17일 4:56:41 PM
문장분류: [제자절차]
중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4/6/17/77179.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4/6/26/4954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