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인류 무용 최고의 기교 공연 온라인 최초 공개

글/ 정옌(鄭岩), 칭주(清竹)

[밍후이왕] 세계 최고의 중국고전무용과 전통음악 예술단인 ‘션윈(神韻)’이 무용의 절기(絕技)인 ‘선다이서우(身帶手)’(몸이 손을 이끌다), ‘콰다이투이(胯帶腿)’(골반이 다리를 이끌다)를 온라인에서 최초로 공개했다. 인류가 잃어버린 이 두 가지 최고 경지의 무용 동작들은 션윈 배우들이 전 인류에게 공개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인류 전통문화 부흥의 새로운 표지로 일컬어진다.

‘선다이서우(身帶手)’, ‘콰다이투이(胯帶腿)’

션윈 웹사이트의 소개에 따르면 중국고전무용은 5천 년의 방대한 중화 문화 초석이 다져지는 중에서의 예술체계 중 하나인 지체(肢體) 공연형식이다. 수천 년간 민간 및 궁중에서, 그리고 전통 연극에서 대대로 전해져 왔으며, 각 조대 문화로 다져지고 정제되어 마침내 세계에서 가장 완정(完整)하고 방대한 무용 체계의 하나로 발전했다. 중국고전무용은 ‘신운(身韻)’, ‘신법(身法)’, ‘기교(技巧)’를 중시한다.

중국고전무용은 무술, 희곡, 무용과 더불어 중국 대(大) 문화권 안의 정수로서, 서로가 영향을 미치고, 서로 참고하나 그 목적이 다르되 신법의 운치가 비슷하다. 그러나 신법의 최고 경지인 ‘선다이서우(身帶手)’는 수천 년째 전해 내려오고는 있으나, 현재는 오히려 할 줄 아는 사람이 없으며 누구도 그 운용을 제대로 장악하지 못하고 있다.

‘선다이서우(身帶手)’는 각종 무용과 지체 예술이 모두 집착스레 탐구하는 기법으로 예로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줄곧 찾아왔지만, 말하는 사람은 있어도 할 줄 아는 사람은 없는 무용 기술이자 지체 행위예술의 최고 경지라고 션윈 사이트는 소개했다. 션윈 창립자이자 예술 및 창작 총감독인 D.F 선생께서 이 기술을 전했다. 그러나 신법에는 더 좋은 ‘콰다이투이(胯帶腿)’가 존재하는데 현대인은 들어보지도 못한 인류의 잃어버린 예술이다. 션윈은 D.F. 선생께서 친히 전함에 따라 오늘 그것을 세인들에게 선보일 것이다.

문화 정수의 전승과 유실

중화민족은 오천 년의 문명역사를 지니고 있고 신전(神傳) 문화라고도 불리며 내포가 박대정심(博大精深)하다. 중국 역사의 변화에서 알 수 있듯이 중국문화의 정화는 전승이 주로 두 가지 면으로 나타난다. 하나는 가족방식 전승이고 다른 하나는 사제(師徒)방식 전승이다.

가족방식 전승은, 고대의 책이나 예술작품에서 볼 수 있듯이 남자에게만 전하고 여자에게는 전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 무슨 뜻인가? 집안의 조상으로부터 전해 내려온 어떤 비적(秘籍)이나 어떤 절학(絕學)이든 아들에게만 전해지고 딸에게는 전할 수 없으며 더욱이 외부 사람에게는 전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 생애에 아들이 없다면, 절학은 아마 실전될 수 있다.

예를 들면 당왕(唐王) 이세민(李世民) 밑에 두 명의 유명한 장군인 나성(羅成)과 진경(秦瓊)이 있었던 것을 우리는 알고 있다. 이 두 사람은 생사를 같이했던 고종사촌지간이지만 그들은 가문에서 전하는 나가창(羅家槍)과 진가간(秦家鐧) 가문의 기술을 서로 전해주는 과정에서는 모두 가문의 최고 절학을 서로에게 전하지 않았다. 그들이 절학을 전하지 않고 보류했던 것을 두고, 많은 사람은 상대가 자신을 초월할까 봐 전하지 않았다고 평론했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 우리가 볼 때는 이런 문제가 아니다. 그들의 아버지 대에서 그들에게 무공을 가르칠 때 이미 그들에게 이 절학은 가문에서만 전할 수 있고 아울러 남자에게만 전하고 여자에게는 전할 수 없다고 가르침을 받았기 때문에, 그들은 조상들이 전해준 규율을 위배하면서 자기 가문의 절학을 상대에게 가르쳐주는 것이 불가능했다.

사부가 제자에게 전하는 것을 말하자면, 고사 하나를 더 이야기해보자. 우리가 알다시피 한나라 시조 유방의 밑에서 3대 호걸 중 하나로 불리던 장량(張良)이 사부를 모신 전고(典故)가 있다. 그의 사부 황석공(黃石公)이 어느 신성(神聖)이고 어떠한 신통(神通)이 있는지, 이에 대해 역사에서는 아무런 기록이 없다. 하지만 그가 지니고 있던 기서 ‘육도(六韜)’가 있는데 육도는 또 ‘강태공 육도(姜太公六韜)’ 또는 ‘태공병법(太公兵法)’이라고 불렸다. 여기에는 진실한 기록이 있다. 황석공은 줄곧 태공병법을 계승할 사람을 찾고 있었는데 그는 장량을 찾아냈다.(이것이 바로 종교 중에 전해지는 ‘사부가 제자를 찾는다’는 말임) 몇 차례의 시험 끝에 황석공이 장량을 제자로 맞아들여 이 ‘태공병법’을 전수해주자 장량은 ‘태공병법’으로 유방이 천하를 얻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이뿐만 아니라 이 병법은 현재 일본, 유럽 등 국가로 전해져 인류의 소중한 유산으로 남아 있다.

만약 황석공이 이 병법을 전승할 장량(張良) 같은 사람을 찾지 못했다면 세상에서 보기 드문 이 병법은 실전(失傳)되었을 것이다.

위에서 든 두 가지 예는 우리에게 중국의 박대정심(博大精深)한 문화가 어떻게 전승되고 실전되는지를 보여주는데 이것이 주요 원인이다. 물론 문화 정수가 실전된 데에는 더 깊은 원인이 있지만, 이는 본문의 토론 범위를 넘어선 것이다.

인류의 예술과 정신상의 귀중한 성찬(聖餐)은 미국 동부시간 5월 31일 오후 8시, 북경시간 6월 1일 아침 8시에 공개됐으며, 웹사이트에서 시청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www.shenyuncreations.com/

 

원문발표: 2021년 5월 31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원문위치: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1/5/31/426397.html
영문위치: https://en.minghui.org/html/articles/2021/6/1/19347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