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걸어온 길 (8)

글/ 중국 대법제자 리리(李莉), 유편(遺篇)

[밍후이왕] (앞 문장에 이어서) 열흘 뒤 사부님께서 연길에서 돌아오셨다. 나는 라오쉬(老徐) 집으로 향했다. 사부님께서 방에서 몇 사람과 담화를 나누고 있는 것을 이미 알고 있었다. 나와 몇몇 연공 친구들은 건넛방 큰 방에서 연공을 했다. 연공을 마치고 난 뒤 사부님께서 다른 일정이 있는 것을 알고 일부 수련생들은 돌아갔다. 사부님께서 일에 관한 연구를 마치신 후 안쪽 방에서 나오셨다. 우리는 사부님을 아파트 입구까지 배웅해드렸다. 사부님께서 돌아가신 후, 계단을 오르려는데 동료와 라오쉬, 샤오쉬의 표현이 조금 이상한 것을 발견했다. 나를 보며 웃기만 하고, 말하려다 멈추는 모습이 다소 신비한 비밀을 지키려는 듯 나에게 말해주지 않았다.

평소에 다들 매우 친숙한 터라 하지 않는 말이 없는데 오늘은 어찌 된 일인지, 더구나 사부님께서 방금 다녀가셨기에 이들은 분명히 나에게 뭔가 숨기고 있는 것이니 올라가서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집에 도착한 후 샤오쉬에게 물었다. “샤오쉬, 나에게 말해주지 않는 뭔가가 있지? 나와 관련된 일이 분명해, 그렇지 않다면 묻지 않을게.” 샤오쉬가 말했다. “말할 수 없어, 말할 수 없어. 아무튼, 좋은 일로 알고 있으면 돼.” 나는 농담을 하듯 웃으며 말했다. “안 돼, 오늘 꼭 나에게 말해줘.” 그는 내가 계속 묻자 어쩔 수 없다는 표정으로 나에게 한마디 물었다. “내가 너에게 말한다면 파악할 수 있겠지?” 나는 생각하지 않고 대답했다. “할 수 있어.” 그가 말했다. “그럼 혼자만 알고 있어. 절대 다른 사람에게 말해서는 안 돼.” 내가 말했다. “말하지 않을 테니 걱정하지 마.!” 샤오쉬가 말했다. “방금 사부님께서 너에 대해 말씀해주셨어. 너는 이미 나한 과위로 수련했다고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어. 우리는 듣고 멍해 있다가 ‘어째서 알아채지 못했을까?’라고 말했어.” 이 말을 듣고 나는 속으로 ‘원래는 이런 일이었구나, 아무것도 아닌 것을 가지고.’라는 생각을 했다.

이렇게 좋은 소식을 듣고도 당시에는 별생각이 없었다. ‘나한’이란 단어도 몰랐고, 좋은 일은 좋은 일이지 하며, 사부님께서 하신 말씀이니 나는 믿었다. 며칠 후 나는 또 사부님을 뵈었는데 사부님께서 나에게 물으셨다. “기쁜가요?” 나는 조금도 대답할 수 없었고 아무 말도 말하지 못하고, 생각했다. ‘보아하니 사부님께서 내가 이 일을 알고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구나, 그렇지 않다면 묻지 않으셨겠지?’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나한이란 층차를 조금 닦은 것 같은데 이것도 나는 너무 빠르다는 생각이 들었고, 나도 아무렇지 않은데 어떻게 닦아 올라왔을까 하고 생각했다. 나중에야 나는 사부님께서 하신 한마디 말씀을 깨달았다. “수련은 자신에게 달렸고, 공(功)은 사부에게 달렸다.”[1] 사실 나는 아무것도 모르며 모두 사부님께서 나를 위해 해주신 것이다. 한번은 몇몇 수련생과 함께 가부좌하고 있었는데 사부님께서 우리 앞에 앉아계셨다. 사부님께서는 나를 보시며 말씀하셨다. “내 몸 뒤를 보세요.” 아마 사부님께서 천목으로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는 것을 보라고 하셨던 것 같았고, 나에게 공능을 열어주시려는 것 같았으나 당시 나는 오히려 조금 두려운 마음이 들었다. ‘안 돼, 난 봐서는 안 돼. 천목이 열려 앞으로 파악하지 못하면 어떻게 하는가.’라고 생각했다. 창춘에서 내가 알기로는 많은 사람이 천목 추구 때문에 문제가 생겼고, 사부님께서는 법에서 추구해서는 안 된다고 하셨기에 나는 보고 싶지 않았다.

사부님께서는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한 번에 알아보셨다. 이 일이 있고 난 뒤 몇몇 수련생이 내가 오성(悟性)이 차하다고 푸념했다. 또 한번은 우리 몇몇 수련생이 라오쉬 집에서 연공하고 있을 때 사부님께서 오셨다. 사부님께서는 싱글 침대 옆에 앉으셔서 우리는 사부님 자리 주변에 둘러앉았다. 나는 사부님과 매우 가까이 있었고, 라오쉬가 내 곁에 앉았다. 다들 처음에는 누구도 감히 말을 못 하고 있었는데, 그때 라오쉬가 잠깐의 침묵을 깨고 갑자기 나에게 물었다. “리리, 무엇을 보았는지 말해봐?” 나는 그가 가리키는 것이 어떤 일인지 알고 있어서 나는 말했다. “그건 다 지나간 일이야.” 사부님께서 “어떤 것을 보았는지 말해보세요.”라고 말씀하셨다. 사부님께서 말해보라고 하셔서 나는 말했다. 나는 수련 초기에 사부님을 보았을 때, 문인이자 외국인 형상이었던 것을 사부님께 말씀드렸다. 사부님께서 말씀해주셨다. “당신이 본 것은 맞습니다.” 나는 그 외국인이 어느 나라 사람이었는지 감히 묻지 못했다. 사부님께서 또 부드럽게 말씀하셨다. “나는 전에 사람들 속에서 동냥한 적이 있어요.” 왕 씨 수련생은 가부좌 중에 사부님께서 전에 황제였던 것을 보았다고 했고, 사부님께서 맡은 적이 있다고 말씀하셨다. 나는 전에 라오쉬가 당나라 황제 이세민(李世民)이 사부님의 어느 한 생이었다고 말해준 기억이 났다.

나의 수련 정황이 단번에 수련생 사이에 퍼져나가면서 수련생들 수련에 매우 큰 영향을 미쳤다. 당시 많은 수련생이 문제가 있으면 나를 찾아 물으려 했고, 관을 어떻게 넘었는지를 물었다. 나는 자신을 어떻게 다잡아야 할지 알았으며, 환희심이 일어서는 안 되었다. 그 당시 사부님의 ‘중국 파룬궁(수정본)’이 이미 출판되었고, 우리는 정체적으로 공부하고 외웠고, 단체로 혹은 스스로 공부했으며, 수련생들의 법공부 열정이 매우 높았다. 9월 15일 나는 수업을 마치고 곧장 라오쉬 집으로 향했고, 집에 들어서니 사부님께서 무엇인가 적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라오쉬 가족들만 있었고, 나는 사부님께 실례를 끼치지 않으려고 조용히 한 쪽으로 앉았다. 사부님께서 고개를 들어 나를 보셔서 나는 사부님 책상으로 다가갔다. 사부님께서는 시 한 수를 짓고 계셨다. ‘홍음’의 ‘인과(因果)’였다. 사부님께서 청색 펜으로 글씨를 쓰신 후 이리저리 보시더니 “글자가 작군요.”라고 말씀하시면서 다시 종이를 가져다 글을 쓰셨다. 이번에는 검은색 펜으로 힘주어 큰 글씨로 적으셨다. 나는 사부님께서 글자가 작다고 하신 종이가 책상 옆에 놓여 있는 것을 보고 사부님께 여쭤보았다. “사부님, 이 종이를 저에게 주시면 안 될까요?” 이에 사부님께서 동의하셨다. 사부님께서는 두 편의 시를 적으셨는데 한편은 ‘인과’, 다른 한편은 ‘미혹 속의 수련’이다. 먼저 ‘인과’를 쓰셨고 다음 ‘미혹 속의 수련’을 쓰셨다.

나는 이 두 편의 시를 보면서 사부님께서 법에서 어찌하여 ‘횡(橫)’이라는 글자를 사용했는지 궁금해하고 있을 때, 라오쉬 아내가 사부님께 여쭈었다. “사부님, 어찌하여 이 ‘횡’자를 쓰셨나요?” 나는 이어서 말했다. “이 ‘횡’자를 사용해야 해요.” 나는 바로 이 ‘횡’자의 함의를 깨달았다. 이것은 우리에게 수련에서 이 마음을 굳게 먹어야 함을 알려주신 것으로 글자 표면의 뜻은 견정함, 결연함이다. 사부님께서는 “당신들은 돌아가서 잘 깨달아요!”라고 말씀하셨다. 그리고 사부님께서 연길에서 돌아오셔서 이 두 편의 시를 쓰신 후 사부님께서는 ‘파룬궁(法輪功)’을 ‘파룬따파(法輪大法)’로 개명하셨다.

남편이 창춘으로 나를 보러 왔으나 며칠 동안 또 나와 떠들썩했고, 남편이 자신의 친구들과 함께 어울려 식사를 하게 했는데, 술잔을 들고 나에게 말했다. “오늘 당신 술을 마셔야 해. 나랑 한잔해.” 내가 말했다. “저는 안 마셔요.” 남편의 얼굴이 단번에 굳어지며 화를 내며 말했다. “오늘 당신은 마시지 않으면 안 돼. 당신이 마시지 않으면 오늘 이 식사는 누구도 먹을 수 없어.” 내가 말했다. “당신도 내가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을 알잖아요, 나는 연공해서 술을 마시지 않아요.” 남편은 자신의 체면을 세워주지 않자 큰 소리로 명령했다. “오늘 당신 반드시 마셔야 해.” 나는 똑같이 말했다. “마시지 않을 거예요!” 친구들이 말려도 남편은 듣지 않았고, 결국 내가 술을 마시지 않아서 누구도 식사를 못 하고 불쾌한 기분으로 헤어졌다. 나는 생각했다. ‘이런 문제에 있어서 당신이 나에게 한바탕 어떻게 해도 나는 따르지 않을 것이다. 나는 법의 요구에 따라 법에서 어떻게 말씀하시면 나는 그대로 할 것이다. 나는 법을 가질 것이며 사람의 것은 필요없다.’ 남편에 대한 나의 이 고험은 바로 사부님께서 ‘인과’, ‘미혹 속의 수련’을 쓰신 그 며칠 뒤였다. 사부님께서 쓰신 시를 되뇌어 보았다. 이것은 사부님께서 내게 말씀하시는 것과 같다고 느껴졌다. 내가 일찍이 제출했던 심득체험 중에 내가 왜 이렇게 고생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었다. “수련의 길에 고생 있음이 아니라 생생세세 업력이 가로막음이로다”[2] 나는 깨달았다. 고생을 겪는 것은 원래 자신의 생생세세 업력으로 조성된 것으로 다른 사람을 탓할 것이 없으며, 모두 자신이 저지른 나쁜 일과 잘못한 일이 너무 많아서인데 수련에서 업을 갚지 않고서야 어찌 향상시킬 수 있겠는가? 사부님 말씀대로 “마음 굳혀 소업하고 心性(씬씽) 수련하리니”[2] 해야 비로소 자신을 진정하게 향상시킬 수 있다.

사부님께서 보도원들에게 해법을 해주실 거라 우리는 수련생들이 제출한 문제를 정리하기 시작했다. ‘병’에 관련된 문제는 모두 빼놓았고, 중복되는 문제도 다 빼놓았다. 당시 ‘문예지창’에 관한 문제가 매우 많아 샤오쉬에게 그 대부분을 빼라고 했으나 그는 동의하지 않아 질문지에 포함했다. 당시 내가 제출한 문제는 ‘파룬따파의해’ 중에 “우주 중에는 완전히 같은 것이 있습니까?”[3]였다. 이 질문은 지금 보면 지식을 탐구한 것으로 철학에서 ‘세계에 같은 사물이 있는지’에 대한 복사판으로 사부님께서는 여전히 법에서 해답해주셨다.

9월 18일, 여전히 일난풍화(風和日麗)의 날씨였으며, 길림대학교 작은 강당(禮堂)인 길림대학교 이화학부 7층에서 사부님께서 창춘 보도원들을 위해 해법 해주시는 회의가 개최됐다. 사부님 해법을 듣는 수련생이 약 2백 명의 보도원이었다. 몇몇 신 수련생이 어디에서 소식을 들었는지 참가하여 아마도 사부님의 이번 설법에 일정한 영향을 끼쳤을 것이다. 사부님께서 하신 당시 설법에 겨냥성이 있었던 것으로 이 한 점을 나는 알고 있었다. 왜냐하면, 수련생들이 제출한 허다한 문제와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일부 현상은 나와 연계가 있었으며, 사부님께서 마치 내가 모르는 문제를 해답해주시는 것 같았다. 예를 들면 “남불(男佛), 여불(女佛)의 성별은 수련인(修煉人) 육신의 성별입니까, 아니면 主元神(주왠선)의 성별입니까?”[3]이다. 사부님께서는 부처에 대한 구분, 층차, 상태와 수련의 최종목적에 대해 말씀하셨다. “정법(正法)을 얻고 정과(正果)를 이루면 원만(圓滿)으로 여기는데, 그러면 저희가 어느 정도까지 수련해야만 비로소 원만한 것입니까?”[3] 라는 질문에서도 사부님께서는 정과와 수련의 목표의 관계에 대해 말씀하셨고, “法輪大法(파룬따파)는 점오(漸悟)하는 것인데 저희는 언제 점오상태에 들어갑니까?”[3]에서는 천목이 열려 볼 수 있다면 보는 것이라 말씀하시면서 이는 집착하는 것과 다르다고 하셨다. 이런 정황에 대한 사부님의 말씀은 나처럼 당시에 봐야 하는지 보지 말아야 하는지의 관계를 바로잡지 못하는 보편적인 문제에 대한 해법이었다.

사부님께서 이번에 보도원들에게 하신 설법은 보도원들이 이후 보도원 업무를 잘하도록 하는데 극히 중요한 지도적 의의가 있었다. 이번 설법 후 나는 또 라오쉬, 이 씨 등 몇몇 수련생과 함께 사부님의 설법 녹음 그대로 글로 정리하여 사부님께 드린 후 수정되어 출간을 준비했다. 사부님께서는 그 후로 창춘에 한동안 머무르시며 각 지역 설법 녹음을 정리하여 ‘전법륜(轉法輪)’ 책 출간을 준비하셨다. 우리는 사부님께서 매우 바쁘신 것을 알고 있었으나 사부님께서 하려는 일에 대해 누구도 도움을 드릴 수 없었으며, 이후에는 우리 누구도 사부님께 폐를 끼쳐드리지 않았다. 모두 사부님께서 우리 곁에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또 이미 사부님의 설법을 들었기에 스스로 더욱 정진하고 착실히 수련하는 것뿐이었다.

남편이 베이징으로 배치받은 후 나는 베이징에서 일자리를 알아봤다. 결국 고급검찰대학에 가기로 했다. 그들에게도 형식논리와 철학을 가르치는 선생이 부족했기에 나를 채용하는 데 동의했다. 이렇게 고급검찰대학에서 이례적으로 우리 부부를 같은 학교에서 일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1994년 연말에 정식으로 베이징에 전근하며 대학원장이 우선, 제 시범강의를 들어보고 잇따라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내가 근무하는 강의실은 종합강의실로 나를 포함해 두 명이었고, 당시 주임은 중앙당교에서 전근 온 직원으로 역시 철학을 가르쳤다. 아마 그는 혼자였기에 사무실에 침대, 전화, 샤워실 설비까지 갖춘 사무실을 사용하고 있었다. 그는 나와 같은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 것 같았는데, 처음에 출근신고를 했을 때 자신의 사무실에 들어서지 못하게 사무용 책상을 복도에 놓고 들여놓지 못하게 했다. 나는 새로운 직장도 순탄하지 않다는 것을 직감할 수 있었고, 어디를 가든 모두 수련이었다. 남편은 조급한 나머지 억지로 책상을 사무실 내로 옮겼다. 주임도 방법이 없었다. 받아들이지 않으려 해도 받아들여야 했으며 그의 권한 밖이었다.

베이징에 도착했을 때 금방 적응하지 못했다. 며칠도 안 되는 사이에 모든 환경이 변했고, 직장 동료와도 익숙하지 않았으며, 주변에 아는 수련생이 없었다. 남편은 내가 베이징에 상경할 때부터 나와 이혼을 하려고 준비했다. 나는 이 모든 일체에 다소 얼떨떨해졌고, 생각 속에 자꾸만 창춘이 떠올랐다. 마음속으로 사부님께 ‘사부님, 어찌하여 저를 베이징에 배치하셨습니까?’라고 말씀드렸다. 창춘이 얼마나 좋았던가. 나의 한 방면에서, 정이 제거되면 다른 방면의 정이 또 나타났고, 늘 베이징은 너무나 생소한 곳으로 여겨졌다. 창춘의 길림대학교가 얼마나 좋은가, 거긴 사람도 익숙했다. 나중에는 꿈에서마저 창춘의 눈이 다른 지역에 내린 눈보다 더 하얗다는 꿈을 꿀 정도로 집착했다.

나는 조금 속수무책으로 어떻게 수련해야 할지 몰랐고, 집에서 몰래 눈물을 흘렸으며, 이후에 집에 있으면 괴로워 자주 울었다. 남편은 나에게 훈계하기 시작했다. “당신은 수련할 생각이 있는 거야, 수련하지 않을 거면 보통사람으로 잘 지내, 잘 수련하려면 수련을 잘 하고, 종일 질질 짜고 어쩔 셈이야!” 나는 남편의 훈계가 틀리지 않는다고 느껴졌고, 마치 사부님께서 그의 입을 빌려 나에게 말씀해주시는 것 같았다. 나의 수련상태가 좋지 않으니 어서 조절하라고 말씀하시는 것 같았다. 나중에 나는 한 노 수련생에게 전화를 걸어 물어본 후 나중에 그의 집으로 찾아갔다. 나의 정신이 너무 긴장된 것을 보고, 노 수련생은 자신의 부인과 함께 나를 데리고 자죽원 공원으로 산책하러 갔다. 나는 수련하고 싶지 않은 것이 아니라 단지 일시적으로 환경의 변화가 너무 커 봉폐된 것 같아 어떻게 수련해야 할지 몰랐다. 이때 극도의 고통을 느꼈었다. 노 수련생은 나에게 많은 이야기로 타일렀다. 나는 매우 괴로웠고 또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비웃는 것이 두렵지 않았다. 그 당시 이런 사람이 있어서 나의 마음속의 말을 할 수 있다는 자체로 매우 위로되었고, 계발을 받을 수 있었다. 나는 수련생들이 그 당시 나에 대해 진정어린 도움을 준 것이 매우 감사했다.

(계속)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저작: ‘전법륜(轉法輪)’
[2] 리훙쯔 사부님의 시사: ‘홍음-인과(因果)’
[3]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파룬따파의해-창춘(長春) 法輪大法(파룬따파) 보도원을 위한 설법’

 

원문발표: 2021년 4월 2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수(1992.5-1999.7)>수련체험
원문위치: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1/4/26/42162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