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안으로 찾은 후, 또 노력하여 그것을 고쳐야 한다

글/미국대법제자

[밍후이왕] 수련이 제고됨에 따라 우리는 생활 속의 일마다 모두 우리의 심성을 제고하는 좋은 기회임을 갈수록 잘 알고 있다. 보기에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우리는 마땅히 안으로 찾아 자신이 어느 부분에서 제고가 필요한지 살펴야 한다.

그러나 안으로 찾음에 있어서 나는 한동안 잘못된 인식이 있었다. 늘 문제에 봉착하면 재빨리 자신을 찾아보고 이런 저런 집착을 발견하곤 했다. 전에 비하면 많이 좋아졌는데 왜냐하면 이전에는 쉽게 일 자체에 빠져 늘 다른 사람의 문제이거나 혹은 그 일 자체의 번거로움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점차 자신을 찾으려 했고 이렇게 하면 안으로 찾음을 해낸 것으로 여겼다. 그러나 한동안이 지나면 일은 (또) 발생하였고 다시 안으로 찾으면 여전히 그것 혹은 그러한 집착심이었는데 제고가 매우 느렸다.

나중에야 인식했는데 내가 안으로 찾은 것은 사실 단지 시작에 불과하며 자신의 부족한 점을 마주볼 수 있는 시작점에 불과했다. 진정으로 안으로 찾음은 이것에 그치지 않으며 그 이후에도 간고한 노력을 지불하여 철저히 그 부족한 점을 바로잡는 것을 포함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게으름을 찾았다면 단지 자신에게 게으름이 존재함을 승인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매 하나의 일에서 개변해 나가야 함을 포함하는 것이다. 즉 연공을 견지해야지 게으름을 피워 더 자지 말아야 하며, 어떤 일을 하는 데에서도 각 세부항목에서 모두 목표달성에 도달해야지 틀을 짜놓고 괜찮다 싶으면 되는 것이 아니며, 어떤 일을 하든지 다그쳐 완성해야지 질질 끌지 말아야 한다….. 모든 방면에서 노력을 잘해야 하며 견지해나가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안으로 찾은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 사람의 마음을 제거할 수 있다. 이는 사실 하나의 간고하고 장기적인 과정으로서 더욱 용맹정진하고 엄격히 자신을 요구해야 하는 것이다.

사부님께서는 ‘2010년 뉴욕법회설법’에서 이렇게 말씀하셨다. “얼음 석자가 하루 추위에 얼지 못하는데, 형성된 것을 한 번에 모두 제거하기란 어려운 것으로, 당신이 아직 그렇게 큰 열량(熱量)이 없어 그것을 녹여버릴 정도에 아직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인데, 당신은 여러 차례를 거쳐야만 그것을 녹여버릴 수 있다. 당신이 오늘 수련을 좀 잘해서 일부를 녹여버리고, 내일 수련을 잘해서 일부를 녹여버리고, 모레 수련을 잘해서 일부를 녹여버리고, 점차적으로 당신이 정말 정념이 십분 충족할 수 있다면, 그 열량 역시 커져, 그것을 전부 다 녹여버리게 된다.”

나는 이전에 자신에게 부족한 점이 있는 것을 인정하였지만 노력하여 그것을 고치려 하지 않는 문제가 존재했는데 원인은 고생을 겪으려 하지 않는 것이 큰 비중을 차지했다. 많은 집착은 제거하려 할 때 모두 뼛속까지 사무치며 특히 장기적으로 지속적으로 자신이 양성한 것을 고치려면 정말로 결심이 있어야 하며 의지력이 있어야 하고 고생을 겪어낼 수 있어야 한다. 많은 일은 단번에 성공할 수 있는 게 아니다.

이 문제는 기타 수련생한테서도 때때로 보아낼 수 있다. 어떤 때 수련생의 말을 들어보면 십몇 년간 안으로 찾았으나 매번 여전히 그 문제인데 그 본인이거나 다른 사람이거나를 막론하고 어찌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 속에는 여러 방면의 요소가 존재하겠지만 노력하여 그것을 고치려 하지 않는 것 또한 그 원인 중 하나이다.

문장발표: 2012년 11월 2일
문장분류: 수련마당>정법수련>이성인식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2/11/2/264834.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