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촨성 대법제자
[명혜망] 저는 퇴직 교사로, 예전에 여러 질병을 앓았습니다. 사방으로 의사를 찾아다녔지만 치료 효과가 없었고, 각종 민간요법도 모두 효과가 없었습니다. 파룬궁을 수련한 지 단 몇 개월 만에 각종 질병이 완치됐고, 병이 없고 몸이 가벼운 상태가 됐으며, 지금까지 다시는 약 한 알도 먹지 않았습니다. 몸이 건강해졌을 뿐만 아니라 국가 의료비도 절약했습니다.
2013년, 저는 체육교사 개인기능 경연대회에 참가했습니다. 전 구에서 50세 이상 체육교사는 단 2명만 참가했는데(다른 한 명은 남성교사), 뒤로굴러넘기와 어깨-팔꿈치 물구나무서기 종목이 있어서 평소 운동을 자주 하지 않는 체육교사는 경추에 문제가 생기기 쉽기 때문입니다. 저는 34세 이전에 많은 병을 앓아 그런 동작을 감히 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파룬궁을 수련한 후 몸이 좋아져서, 50세에도 이런 경연대회에 참가할 수 있었고 상장을 받았습니다.
여기서 제가 파룬궁을 수련하기 전후의 평범하면서도 진실한 작은 일들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수련 전 저는 명리(名利)심, 질투심, 원망심, 승부욕, 투쟁심 등이 모두 매우 강한 사람이었습니다. 이런 마음의 지배를 받아 지금 생각해보면 부끄러운 일들을 많이 했습니다. 두 가지 예만 들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직급 평가입니다. 업무성과든 연공서열이든 ‘중등교사 1급’은 제가 아니면 안 된다고 생각했는데, 여러 번 평가받지 못했습니다. 제 마음은 바다가 뒤집히는 것 같았고,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는 약육강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도태되지 않기 위해 두 교장과 크게 다투고 소리를 지르며, 교육청 지도부에까지 가서 그들을 고발했습니다. 그때 저는 자신이 강자라고 생각했습니다.
두 번째는 동료와의 관계입니다. 한 남성 체육교사와 체육교육연구회를 진행할 때, 체육업무에서 작은 어려움이 생겼는데 저와 그는 각자 고집을 부리며 서로 양보하지 않았습니다. 발언에서 다툼으로, 다툼에서 서로 상처를 주고 욕설로 바뀌면서, 누구도 상대를 경멸하고 용서하지 않다가 결국 크게 싸웠습니다. 그때 저는 ‘남녀평등’, ‘여성이 하늘의 절반을 떠받친다’, ‘여걸이 남성에게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했습니다! 이것이 파룬따파를 수련하기 전 제 사상 경지의 진실한 모습이었습니다.
수련 후 저는 여러 업무 단계에서 다양한 체육교사들과 함께 일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각종 갈등에 부딪힐 때마다 사부님께서 가르치신 진선인(眞·善·忍) 기준으로 자신을 엄격히 요구했습니다. 저는 읍내 중학교에서 가르쳤는데, 매일 전교생이 아침체조를 했고 학교에서는 당직 지도부와 당직교사가 반드시 현장에 나가 감독하고 보조하도록 했으며, 체육교사는 매주 돌아가며 한 번씩 아침체조를 지도했습니다. 아침체조를 지도하려면 6시 넘어서 일어나야 했는데, 여름에는 덥고 겨울에는 찬바람이 뼈를 에는 듯했습니다. 누구나 조금 더 늦잠을 자고 싶어 아침체조 지도를 원하지 않았고, 게다가 3위안의 지도비밖에 없었습니다. 누구도 하려 하지 않았고, 다른 체육교사들은 모두 교내에 거주하지 않는다는 핑계로 아침체조 지도를 오지 않았습니다. 만약 제가 수련하지 않았다면, 저 역시 충분한 이유를 찾아 이 일을 회피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련인으로서 사부님 말씀을 들어야 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법에서 제자들에게 무사무아(無私無我), 선타후아(先他後我)를 요구하셨기 때문에, 아침체조 지도 업무를 제가 혼자 맡아서 몇 년간 계속했습니다. 매일 아침체조를 지도해야 했기 때문에 주말에만 집에 돌아가 가족과 만날 수 있었습니다. 비록 제가 힘들었지만 다른 체육교사들은 8시에 출근하면 됐습니다. 아무도 저에게 이렇게 하라고 재촉하지 않았습니다. 이는 자발적으로 진선인의 도덕 가치관을 실천해 선타후아를 실현한 것이었습니다.
체육수업은 특수한 기능수업으로, 사제간 상호작용 활동이 모두 넓은 운동장에서 전개됩니다. 엄동과 혹서가 사계절 내내 따라다니고, 체력도 소모하고 에너지를 소비합니다. 그런데 각 수업의 수업시수 계수는 0.9시수에 불과했고, 다른 교육연구팀의 수업시수 계수는 1.0-1.2 정도였습니다. 수업시수 계수는 체육교사의 매월, 매학기, 연말 상여금 액수에 직접 영향을 미칩니다. 체육팀의 다른 몇 명 동료들은 학교 지도부가 우리에게 불공정하다고 여겨, 쉬는 시간 체조를 지도하지 않는 방식으로 학교와 대항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학교의 요구는 전교 모든 사제가 참가하고, 지도부가 감독하며, 담임교사와 모든 담당교사가 체육교사를 도와 학생들을 잘 관리하는 것이었습니다. 전교생의 쉬는 시간 체조는 체육교사가 내용을 배치하고 학생들에게 어떻게 하는지 지휘하는 것입니다. 만약 체육교사들이 모두 체조 지도에 가지 않으면 학교 질서가 혼란해집니다. 저는 자신이 수련인이므로 진선인으로 자신을 요구해야 하고, 지도부를 곤란하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만 혼자 가서 체조를 지도했는데, 체육팀의 일부 동료들이 제 이런 행동에 불만을 표하며 제가 체육팀의 통일된 행동에 협조하지 않는다고 비난했습니다. 한번 전 구 체육교연회를 열 때, 우리 학교 한 동료가 식탁에서 “우리 학교에 한 교사(저를 가리키며)가 있는데, 그녀는 항상 우리에게 협조하지 않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학교 체육교사들이 맞장구를 쳤습니다. “이런 사람은! 아예 그녀와 함께 일할 수가 없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좋은 사람이 되기는 매우 어려웠습니다!
만약 수련 이전이었다면, 이런 노력을 해도 공로가 없고 양쪽에서 욕만 먹는 고생스러운 일을 저 역시 단호히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지금 저는 대법을 수련하고, 파룬궁을 수련해 진선인으로 좋은 사람이 됐습니다. 사부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갈등 앞에서 한 발 물러서면 바다처럼 넓고 하늘처럼 높아지고, 때려도 때리지 말고 욕해도 욕하지 말라고 요구하셨습니다. 저는 묵묵히 견디며 동료들에게 조금의 원망도 없었습니다. 사실 그 기간 동안 저는 혼자 쉬는 시간 체조를 지도했지만 한 푼도 더 받지 않았고, 지도부도 저를 칭찬한 적이 없었으며, 다른 동료들의 미움까지 샀습니다. 연말에 상여금을 받을 때 동료가 제게 물었습니다. “당신은 상여금을 얼마나 받았나요?” 저는 사실대로 그에게 말했습니다. 그는 분개하며 말했습니다. “저는 당신이 많이 받았을 줄 알았는데! 이렇게 적게 받으면서도 그렇게 열심이셨군요.” 저는 미소 지으며 그를 바라봤습니다.
매년 구에서는 농구, 육상 운동회를 한 번씩 열었고, 평소 체육 인재를 양성하는 임무는 자연스럽게 각 학교 체육교사에게 떨어졌습니다. 저는 여가시간을 이용해 육상팀, 남자 또는 여자 농구팀을 훈련시켰습니다. 하지만 학교에서 육상팀 훈련에 2명을 배치해 협력하도록 했는데, 저와 협력해 지도하는 동료는 여러 번 각종 핑계로 빠져나갔고, 저는 혼자 훈련시키면서도 마음에 아무런 ‘불공평함’도 없이 항상 즐겁게 이런 자질구레한 일들을 대했습니다. 우리 학교는 매년 구급 육상 운동회에 참가해 거의 연속 여러 해 동안 단체상 1등이나 2등을 차지했습니다. 구 교육청에서는 상금을 주어 해당 체육교사들을 격려했습니다. 상금을 받아 균등 분배하자 그는 매우 기뻐했고, 저는 따지지 않았습니다.
제가 조직해 훈련한 농구팀과 다른 교사와 협력해 훈련한 육상팀은 거의 해마다 학교를 위해 각종 상과 상장을 획득했습니다. 동료가 직급 평가를 받을 때 어떤 교사가 제게 말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선생님이 훈련시킨 학생이 받은 등급상 성적을 자기 머리 위에 올려놨어요.” 저는 웃고 넘겼습니다.
읍면 학교에는 전담 체육기구 보관원이 배치되지 않아 교사가 겸임하는데, 체육교사는 보통 체육기구를 빌려 자기가 보관합니다. 한번은 한 체육교사가 제가 빌린 체조매트를 빌려가 사용하고, 사용 후 제가 회수했습니다. 두 번째로 그가 또 빌려가 사용하고는 오랫동안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제가 가서 물으니 그는 “진작 돌려줬는걸요”라고 말했습니다. 기말에 기구를 정리할 때 저는 묵묵히 체조매트 비용을 학교에 배상했습니다. 저는 그를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저는 그 동료에게 참았고 관용을 베풀었으며, 각종 갈등에 직면해 항상 따지지 않았더니, 점차 그가 저에게 우호적으로 변했습니다. 한번은 제가 농구 심판을 했는데, A팀 선수들은 기술이 매우 좋았고 B팀 선수들은 기술이 비교적 떨어져 파울 동작이 많았습니다. 제가 B팀 선수의 파울을 판정하자 B팀의 코치가 저를 욕했습니다. 저는 말하지 않았고, 그가 계속 저를 욕해도 여전히 말하지 않았습니다. 그 동료가 나서서 제 심판이 공정하다고 말하자 B코치는 즉시 욕설을 멈췄습니다.
수련인으로서 동료 간의 관계를 잘 처리할 뿐만 아니라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본 업무를 잘하는 것입니다. 수련 후 저는 사부님께서 말씀하신 좋은 사람이 되는 기준에 따라 자신을 요구하며, 성실하게 수업을 준비하고 매 수업을 성실하게 대했습니다. 한번은 상급에서 학교에 와서 체육교육 업무를 점검했는데, 제 공개수업에 대해 극히 높은 평가를 했습니다. 이 수업의 시작 부분 대열 훈련에서 학생들이 제자리걸음을 할 때 정신이 번쩍 들고 발걸음이 일치한 것만으로도 평가교사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우리가 이렇게 많은 수업을 들었지만 거의 어떤 교사도 감히 이 내용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지구력 달리기의 코너 기교 기능이 물리 과목의 구심력과 원심력 원리를 체현한다는 것을 설명하기 위해 저는 직관적인 시범을 보였습니다. 목에서 끈이 달린 호루라기를 벗어 손가락으로 끈을 흔들어 원주운동을 하니 학생들이 구심력이라고 대답했고, 저는 또 원주 포물선 운동을 하니 학생들이 원심력이라고 대답해, 정식 수업 내용인 지구력 달리기의 코너 기술 달리기 학습 내용을 도입했습니다. 평가교사들은 이런 도입법이 참신하고 소재를 기묘하게 선택했으며, 지구력 달리기의 코너 달리기 기술동작 요령 설명이 명확하고, 시범동작이 정확하고 직관적이며 형상적이어서 학생들이 코너 달리기 기술동작을 매우 빨리 익혔다고 인정했습니다.
체육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코너 달리기 기술동작 연습이 지루하고 재미없으며 힘들고 난이도가 크다는 것을 압니다. 이 수업에서 채택한 연습 형식이 다종다양해 학생들의 흥미를 자극했고, 특히 뒤의 게임에서는 4개 팀으로 나누어 매우 큰 원 밖에서 원주 릴레이 경기를 진행해 학생들의 학습 흥미가 매우 높고 정서가 고조되며 경쟁이 치열해, 전체 수업 분위기가 활발하며 매우 좋은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농구에서는 양손 가슴 앞 패스와 리시브를 복습했는데, 기술동작이 정확하고 운용이 자유자재했습니다. 일부 학생들은 무작위로 한 손 어깨 위 슛 내용을 복습했는데, 동작도 매우 표준적이었습니다. 평가교사들은 전체 학생들이 이렇게 표준적인 양손 가슴 앞 패스와 리시브, 여학생 한 손 어깨 위 슛 기술동작에 도달한 것을 보고, 일반적으로 이런 효과에 도달하기 매우 어렵다고 인정했습니다. 이 수업은 중점이 돋보이고 교재 내용 배치가 적당했으며, 학생들은 사지와 전신이 균형있게 단련됐습니다. 평가교사들은 대부분 이 수업의 결점을 찾을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특히 체육교사가 직접 시범을 보이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면이 전문가들의 찬사를 받았습니다.
학교에서 각종 활동을 전개할 때, 예를 들어 예술제에서 학교가 저에게 프로그램 진행을 맡겼는데, 내용에는 무술(연환권 제1로, 베이징 초급 장권, 검술세트), 건강체조, 라틴댄스, 점프링 댄스로 올림픽 오륜 조형을 나타내는 등 다양한 형식이 있었습니다. 상급 동료 지도부가 학교에 와서 견학한 후 그들의 평가는 소재가 좋고 내용이 풍부하며 형식이 다양하다는 호평이었습니다. 물론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제가 기울인 노력도 컸고, 학교를 위해 영예를 얻었으며 학교 지도부와 교사들의 호평도 받았습니다.
제가 담임을 맡았을 때 학생들에 대해 전면적으로 알아봤더니 이 반에는 온갖 학생이 다 있었습니다. 자주 패싸움하는 학생, 도둑질하는 학생, 돈을 갈취하는 학생, 괴롭히는 학생, 도망자와 만나는 학생, 배운 것도 없고 능력도 없는 학생, 그리고 이른 나이에 연애하는 학생도 있었습니다. 저는 장기간 학생들에게 인내심 있게 교육했고, 각종 방법을 채택해 학생들을 깨우치고 교육했으며, 어떻게 사람이 되는지 도리를 가르치고 전통문화를 가르쳤으며, 인내심 있게 학습을 지도하고 각 과목 교사 및 학부모와 협력해 학생들을 교육했습니다. 제 점심 휴식시간을 많이 할애해 많은 학생이 나쁜 행동을 고치도록 하고, 그들이 마음을 학습에 쏟도록 했습니다.
그중 한 여학생은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 올라올 때 국어, 수학 두 과목 성적 총점이 겨우 십몇 점이었는데, 그녀는 나쁜 습관이 많아서 남의 물건을 훔치고 자기집 물건도 몰래 가져갔으며, 돈을 갈취했습니다. 유치원 어린이를 교사해 도둑질하게 해서 장기간 자기가 먹고 마시는 것을 공급받았고, 말을 듣지 않으면 어린이에게 쪼그려 앉히기를 강요하거나 폭행했으며, 유치원 어린이들에게 강제로 고리대금업을 시켰습니다. 제가 알게 된 후 무수히 교육하고 장기간 관심을 가졌으며, 학부모와 협력해 교육했습니다. 1년 넘게 인내심 있게 교육한 결과 그녀는 일부 나쁜 습관을 고쳤습니다.
업무에서 저는 사부님의 가르침에 따라 진선인이라는 최고 도덕 기준으로 자신을 요구했습니다. 성실하고 진지하며, 직업을 사랑하고 업무에 전념했으며, 모범이 되고, 많은 좋은 일과 선한 일을 했고, 남을 위해 생각했으며, 엄밀하게 학문을 다뤘고, 명예와 이익을 따지지 않았으며, 이익 앞에서 손해를 봐도 따지지 않았고, 더러운 것도 두려워하지 않고 힘든 것도 두려워하지 않았습니다. 학교에서 저를 큰 사무실에서 근무하도록 배치했는데, 제가 근무하는 기간 동안은 항상 제가 사무실을 청소했습니다. 생물실험실에서 근무할 때는 주도적으로 실험동 복도를 청소했습니다.
학생 교육 방면에서 저는 학생들을 엄격히 요구했고, 학생들의 규칙과 규율을 위반하는 행위에 대해 원래의 고압적인 방식에서 감화 교육으로 바꿔, 그들이 학습 목표를 명확히 하고 사람이 되는 도리를 명확히 하도록 했습니다. 그들을 아끼고 보살폈으며, 아픈 학생을 문병 갔습니다. 주도적으로 담임교사, 학생 학부모와 협조하고 협력해 학생들을 교육했고, 학생 집에 가정방문을 했으며, 때로는 학생을 집까지 바래다줬습니다. 아무렇게나 종이 조각, 과일껍질을 버리고 낙서 등의 불량행동을 발견하면, 저는 종이 조각, 과일껍질 등 더러운 것들을 주워 쓰레기통에 버리고, 철수세미로 학생들이 흰 벽에 쓴 차마 듣기 어려운 낙서를 지웠으며, 실제 행동으로 학생들을 감화하고 교육해 그들이 악에서 선으로 돌아서도록 했습니다. 그리하여 학생들의 사랑과 존경을 받았고, 교사들과 상급의 일치된 호평도 얻었습니다.
저는 진선인 신앙을 견지했기 때문에 불법 구류, 강제노동, 세뇌반에서 각종 고문, 체벌, 학대 등 각종 참혹한 박해와 경제적 박해를 당했지만, 저는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습니다. 파룬궁을 수련한 것이 제 도덕 수양을 제고했고, 건강한 몸을 얻게 해주었기 때문입니다. 수련에서 저는 인간 세상의 명예, 금전, 지위를 얻고자 하는 관념을 바꾸었습니다. 그것들은 진정한 행복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가 가장 곤궁하고 막막했던 시기에 대법이 저에게 곤경에서 벗어날 힘을 주었다는 데 감사합니다. 제가 상처에 직면했을 때 대법이 저에게 한 발 물러서면 바다처럼 넓고 하늘처럼 높다는 것을 가르쳐주었고, 동시에 대법은 저에게 자비와 선념으로 저를 해치는 사람들을 대하는 것도 가르쳐주었기 때문에, 저는 눈물을 닦고 미소 지으며 세상을 대합니다. 세상 사람들이 보기에 제가 아무리 많은 어려움과 상처를 당한다 해도, 저는 모두 고통스러운 진흙탕에서 걸어 나올 수 있고, 여전히 이 세상이 매우 아름답다고 느낍니다. 이는 모두 대법이 저에게 가져다준 힘과 희망입니다. 그래서 저는 대법에 감사하고 사부님께 감사드립니다. 대법을 수련하는 것은 제 금생에 후회 없는 선택입니다.
원문발표: 2025년 7월 13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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