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신운 스팩태큘러, 중국인의 자랑

글 / 루즈

[명혜망 2008년 2월 15일] 중화 5천 년 유구한 역사의 장관적인 그림을 펼쳐보면, 수많은 찬란한 문학예술, 앞선 과학기술의 발명, 눈부신 건축, 미묘한 신불(神佛)의 전설, 천고에 이름을 남긴 풍류인물들로 인하여 얼마나 많은 중국 사람들로 하여금 자랑스러움을 느끼게 했는지 모른다. 하지만 문화대혁명 등의 운동을 겪은 후, 중국인들은 도덕을 잃어 버리고 갈수록 금전만 숭배하는 사회에서 일찍이 자랑으로 여겼던 중국전통문화를 더이상 찾을 수 없게 되었으며 사람들의 심령에는 사막이 자리잡아 머나먼 옛적의 눈부심도 사람들로부터 서서히 멀어져가고 있는 것만 같았다.

바로 사람들이 저속한 것에 습관이 되어가고 있을 때, 한 갈래 맑은 샘물이 사람들 마음의 터전으로 흘러 들었다. 그는 유구한 5천 년 찬란한 문화를 고도로 농축하였을 뿐만 아니라 또한 뛰어난 예술의 형식으로 구름이 흐르고 물이 흐르듯 사람들 앞에 자연스럽게 펼쳐주어 사람들을 경탄케 하였다. 그것이 바로 미국 뉴욕의 저명한 라디오시티 뮤직홀에서 지금 바로 막을 내린 “전 세계 화인 신년 스팩태큘러”이다.

“전 세계 화인 신년 스팩태큘러”라고 부르는 이 공연은 뉴욕지역에서 연속 15회 공연을 하였으며 총 관중이 무려 7만 명에 달하여 그야말로 거대한 성공을 얻었다고 하는 것은 추호의 과장이 아니다. 공연을 관람한 일부 화인들은 앞다투어 “이는 중국인의 자랑”이라고 말하였다. 더욱이 일부 외국 관중들은 “중국 사람들은 마땅히 그들의 5천 년 전통문화로 인하여 자부심을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그는 너무도 아름답고 너무도 장관이기 때문이다.”라고 하였다.

그렇다! 중국 사람으로서 우리는 마땅히 자랑스러워해야 할 것이다.

중화 문화는 신이 전한 문화이다. 예로부터 중국인에게는 하늘을 존경하고 신을 존경하는 전통이 있었다. 우리는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그것은 신운만회가 웅장한 기세로 중화 5천 년 전통문화의 정화를, 신불(神佛)의 정보를 포함한 전통적 가치관을, 사람이 반드시 갖추어야 할 도덕적 규범과 행위준칙을, 완미한 예술 수단으로 관중들 앞에 펼쳐 주어 관중들로 하여금 기나긴 역사 중에 일찍이 있었던 휘황함을 감수하게 하였으며 가장 정통적인 중화문화를 감수하게 한 것이었다. 더욱 독특한 것이라면 그는 중공 당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은 공연으로서, 체현한 것은 진정으로 순수하고 고상한 예술이었다.

보라! 그렇듯 다채롭고도 하늘하늘 나는듯한 전통 중국 무용을. 보라! “쩐(眞), 싼(善), 런(忍)” 정보를 전해주어 눈물을 흘리게 만드는 그 무용극을. 보라! 눈부신 의상, 순미한 색채와 광선, 생동감을 주는 그 자막을. 들으라! 사람의 마음을 울리는 그 북소리를, 천인합일의 미묘한 음악을, 사람의 마음속으로 파고 드는 노래를…… 이 일체의 모두는 이렇듯 미묘하였으며 미묘한 와중에 평화, 안녕이 펼쳐졌다. 이렇듯 비범한 매력에 어찌 무수한 관중들이 내심으로부터 찬미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대륙에서 온, 처음으로 신운 공연을 보게된 조금도는 신운이 연기한 중화문화에 탄복하였다. “공연은 실제로 너무도 성공적이었으며 일류의 수준이었다. 음악이든 무용이든 음악 수준이든 할 것 없이 모두 너무너무 높다. 여러 해 동안 이렇게 높은 수준의 공연을 본적이 없다. 국내에서도 늘 일부 공연을 보지만 마치 뭔가 모자라는 것 같았는데, 바로 그러한 신운이 가진 것들이 없었다. 그러한 의욕이 없이 모두가 표면적이고 일종의 화려한 겉모양 뿐으로서 비록 배우의 전업수평이 아주 높긴 해도 진정한 내포가 없었다. 내가 생각하건대 이는 공산당이 올라 앉은 후 전통 문화에 대한 문화대혁명과 같은 파괴와 아주 관계가 있다고 본다.”

다른 한 관중이 말한 것처럼, 문화가 없으면 곧 뿌리가 없으며, 뿌리가 없으면 곧 미래가 없으며, 역사가 없으면 곧 지금이 없다. 가령 한 민족이 그의 문화와 역사를 잃었다면 곧 멸망하고 만다. 신운만회는 바로 사람들에게 중화문화의 뿌리를 되찾아 주었으며, 정신상의 진정한 집으로 돌아오게 하였다.

우리는 자랑한다! 이렇듯 눈부신 중화문화를 처음 전면적으로 서방사회에 펼쳐 보여 중공의 오도된 선양으로부터, 중화문화는 오직 살육과 투쟁 뿐이라고만 여겨왔던 외국인들로 하여금 진정한 중화문화의 박대정심함을 인식하게 하였고, 중화문화의 아름다움을 인식하게 하였음을.

이태리 혈통의 여 소프라노 음악가 아순타 에르콜라노(Assunta Ercolano)와 화인 혈통의 한 음악가는 “중화문화에 대한 아름다운 표현은 사람의 정신을 아주 흥분시킨다.”라고 했다.

관중 그레코(Greco) 부부는 “만회는 아주 훌륭하게 중국의 위대한 역사와 문화를 펼쳐 주었으며, 또 옛적 중국의 전통문화와 음악을 통하여 동방 철학중의 조용함과 평화로움을 드러내 보였다.”라고 하였다.

존 제이(John Jay) 사법학원 영문과 교수 깁슨(Gibson)은 “더욱 많은 중국문화를 요해해 보면 참으로 기묘하다. 더욱이 고유한 신화전설들은 그야말로 너무도 사람을 끌리게 한다!”라고 하였다.

이집트 예술과 문화기구의 총재로 있는 요셉 보트로트(Joseph Botrot)는 절찬을 금하지 못하였다. “이 공연은 진정으로 고유한 중국문화와 예술 형식의 펼침이다!”, “신운예술단은 이번에 중화 5천 년 문화의 박대정심한 내포를 연기하였는데, 이런 심오한 내용은 나를 그지없이 격동시켰다.”

이러한 찬미는 아직 많고도 많다. 서방 관중들의 가슴 깊은 곳으로부터 울려나온 이러한 찬미의 목소리를 들은 우리 중국인들이 어찌 자부심을 느끼지 않을 수 있겠는가? 북경에서 온 조각 예술가 아투(Arthu) 위 선생이 잘 말했다. “나는 신운예술단이 미국에 정면적으로 예술의 각도로부터 중국의 유구한 문화를 반영한 순수한 중국 문화를 선전했다고 여긴다. 내가 느끼건대 이 한 점을 아주 잘했다고 본다. 그의 의의는 아주 심원한 바, 예술을 운반체로 다른 일종의 심원한 사상을 전달하였는데, 신운은 아주 잘했다고 느낀다.”

우리가 자랑스러워하는 것은 신운이 뉴욕의 저명한 라디오시티 뮤직홀에서 공연하였기 때문이다. 1929년에 세워진 리디오시티 뮤직홀은 지금 세계적으로 가장 크고, 가장 번화한 실내 극장이다. 일반적으로 이곳에서의 공연은 모두 높은 수준의 문예 공연일 뿐만 아니라 그 외에도, 저명한 상에 대한 시상 장소도 우선적으로 이곳이 선택된다. 지금까지 신운은 이곳에서 연속 15회 공연에 무려 7만 관중이라는 탁월한 성적을 창조하여 그 영향이 상당히 넓은 바, 우리가 어찌 이로 인하여 자랑을 느끼지 않을 수 있겠는가?

중국인으로서 우리는 마땅히 자랑스러워 해야 한다. 왜냐하면 신운 만회는 우리에게 앞에서 말한 자랑들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아울러 그는 이미 중화 문화 부흥의 대문을 열기 시작하였고, 장차 우리에게 무궁무진한 자랑을 가져다줄 것이기 때문이다.

문장발표 : 2008년 2월 15일
문장분류 : [시사평론]
문장위치 : http://minghui.ca/mh/articles/2008/2/15/1725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