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파룬궁과 건강 (中)

글/ 허마이(何邁) 편집 정리

[밍후이왕] 파룬궁(파룬따파)은 리훙쯔(李洪志) 선생님이 전하신 고층차 수련 방법으로서, 우주 최고 특성인 ‘진(眞)ㆍ선(善)ㆍ인(忍)’을 지침으로 한 성명쌍수(性命雙修) 공법이다. 여기에서의 성명쌍수 공법이란 간단히 말하면, ‘성(性)’을 닦는다는 것은 바로 ‘심성’을 닦는 것으로서 ‘진선인’을 일상생활의 지침으로 삼아 수련인의 도덕 품성을 승화시킨다는 것이며, ‘명(命)’을 닦는다는 것은 즉 5장 공법을 통해 질병을 제거하고 몸을 튼튼히 하여 양생장수(養生長生)한다는 것이다.

현대의학이 이해할 수 있는 각도로부터 보면, 리훙쯔 선생님이 전하신 파룬궁은 몸(Body)과 마음(Mind)등 여러 방면에서 착수한 자아건강 체계다. 1992년부터 리훙쯔 선생님은 사회에 파룬궁을 공개 전수하셨는데 수련인이 신속히 증가했다. 1999년 초반 중국정부 조사에 따르면 중국 내에서 7천만 내지 1억 명이 파룬궁을 수련했다. 파룬궁은 또 홍콩, 대만 및 아시아, 유럽, 북미와 오세아니아 등 60개 이상 국가와 지역에 널리 전해졌다.

(전편에 이어)

3. 2002년 대만 파룬궁수련자를 대상으로 한 치유 및 건강 효과에 관한 조사

모든 국민의 의료비가 갈수록 높아지고 정부의 부담 또한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어떻게 대중의 심신건강을 높여 사회의 비용지출을 감소시킬 것인가는 대만 의학계에서 한 가지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사실 이에 관해서는 이미 다른 나라 정부와 의학계에서도 중요 과제로 부상되고 있음)

최근 몇 십 년 실천 과정 중에서 중국 전통문화의 중요 부분인 기공(氣功)은 확실히 돈을 적게 쓰면서도 효과가 좋은 건강 촉진법이라는 것이 증명됐다. 파룬궁은 대만에서 갈수록 각광을 받고 있는데 그 효과는 도대체 어떠한가? 국립 대만대학 경제학과의 후위후이(胡玉蕙) 박사는 수년간 전문적으로 의료 경제학을 연구해 왔으며 또한 파룬궁수련자이기도 하다. 직접 체험하면서 동시에 이 방면을 연구하는 전문업에 종사하고 있기 때문에 그는 대만 파룬따파학회의 지지에 힘입어 관련 의학사업 종사자들과 합작해 전통 기공에 대한 조사보고서를 완성했다. 이 학술연구 조사는 대만 전 지역 파룬궁수련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지역에 따른 샘플 채취 방식으로 1/5의 향(鄕), 진(鎭), 시구(市區)에서 총 1,210건의 효과적인 질의문답을 회수했고(회수율 75%) 또한 통계분석 방법으로 결론을 얻어냈다. 보고서에서는 파룬궁수련자들 중 연간 오직 한 가지 건강보험 카드만을 사용한다는 비율이 72%인데, 이는 거의 수련 전에 비해 절반 비율로 축소된 것이다. 또 파룬궁은 불량한 생활습관을 제거하는데 현저한 효과가 있었다. 금연율 81%, 금주율 77%, 계도율(戒賭律, 도박을 끊는 비율) 85%, 또 85% 수련자들은 빈랑(檳榔-한약재의 일종으로 각성 작용과 중독성이 있음)을 씹는 습관을 끊었다. 이러한 수치들은 파룬궁 수련이 사회 기풍에 대해 확실히 바르고도 뚜렷한 효과가 있다는 것을 증명한다. 후 박사는 이 연구에서 파룬궁이 심리적 안정에 매우 큰 도움을 준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한 만족도가 수련하기 전 24%에서 78%로 대폭 증가했고, 자신의 일상 활동능력에 대한 만족도는 수련 전 36%에서 81%로 증가했다. 이 외에도 33%는 수련 전에 불안감, 우울증 등 증세가 있었지만 수련 후에는 3% 이하 사람들만이 이런 증세가 남아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대만 조사에서 파룬궁 수련이 갱년기 여성 건강에 좋은 영향이 있다는 것이 처음으로 밝혀졌다. 2002년 미국에서 진행한 장기간 추적 연구조사에서 최근 몇 십 년 간 폐경 전후 여성들을 대상으로 갱년기 생리와 심리적 장애를 경감시키기 위한 호르몬 대체요법을 사용했는데 그 결과 부작용이 더 많다는 것을 발견했다.[6] 미국 한 지역만 해도 갱년기 여성이 2천만 명 정도 있으며, 그중 6백만 명은 호르몬 대체요법을 실시하고 있었는데 이러한 조사결과가 발표되자 호르몬 대체요법은 중단됐다. 이후 이런 여성들을 돕는 방법은 현대 의학계의 매우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러나 파룬궁을 수련한 후 특수하고도 아주 보편적인 한 가지 현상은 바로 많은 노년 여성들이 새롭게 생리가 오며 신체가 젊은 방향으로 되돌아간다는 점이다. 대만 조사에서는 조사에 참여한 723명 여성 중에서 생리가 중단된 여성은 345명으로 47.72%를 차지하는데 그 중에서 확실히 생리가 다시 시작된 사람은 68명이나 됐다. 동시에 조사에서는 또 연공한 후에 갱년기 증세가 선명하게 호전됐다는 것도 제시했다.

후 박사는 현재 보건부의 재정 상황이 매우 어렵지만 파룬궁을 수련하면 의료방면 지출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중이 심신에서 받는 혜택도 헤아릴 수 없이 많게 된다며, 정부와 학술계에서는 마땅히 노력을 기울여 인체에 파룬궁이 주는 도움과 혜택을 더욱 깊이 연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후 박사는 또 미래에 보건국의 지지를 얻어서 파룬궁수련자들의 건강자료에 대해 더욱 심도 깊은 연구를 할 수 있기를 희망했다.

4. 파룬궁 수련의 치유 및 건강 효과 특징

상술한 결과로부터 우리는 파룬궁 수련의 치유 및 건강 효과 특징들을 개괄할 수 있다.

첫째, 파룬궁 수련의 치유 및 건강 효과는 원래 질병을 앓고 있던 사람이 수련 후 완전히 치유되거나 기본적으로 회복되는 비율이 70%이상에 달해 치유 및 건강해진 총 비율이 98.0% 이상에 달한다는 데서 표현된다. 광둥성 조사에 참가한 제1군의대학 병리연구실의 후밍친(胡明欽) 교수는 “수련 전에 질병을 앓던 수련자들 중에서 일부는 의학에서도 인정하는 고질병, 불치병 혹은 진단하기 어려운 병을 앓고 있었다. 그들 중 어떤 사람들은 병원에서 ‘시한부 선고’를 받았거나 혹은 권위 있는 전문가에 의해 ‘치료할 방법이 없다’고 판정 받은 사람들이다. 그러나 파룬궁 수련을 통해 그들은 기적적으로 건강을 회복했으며 병원에서 다시 진찰을 받으니 암세포가 사라지고 불치병이나 이름도 알 수 없었던 질병들이 사라졌으며 건강을 회복했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말했다. 파룬궁 수련의 치유 및 건강 효과는 또 질병 치유에 있어서 기타 의료수단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후밍친 교수는 말했다. “많은 수련자는 연공하기 전에 유명한 ‘약단지’나 ‘병원 단골’로 불렸지만 연공기간에 그들은 놀랍게도 계속 약을 먹거나 침을 맞을 필요가 없게 됐다. 그렇지만 질병이 가중되거나 재발하지 않았으며 신체 상태는 오히려 갈수록 좋아졌다. 이 중에는 항암치료 중인 환자도 있으며 또한 ‘약을 중단하지 말고 치료해야 한다’고 의사에게 진단 받은 심한 당뇨병 환자들도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만약 현대의학 각도에서 본다면 불가사의한 것이다. 파룬궁을 수련하는 사람들은 질병이 사라질 뿐만 아니라 신체도 보편적으로 젊은 방향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이 나타난다. 나이든 수련자들에게서는 주름살이 감소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머리카락은 검게 변하고 얼굴색은 불그스레하고 피부는 촉촉하고 매끄럽게 되면서 ‘반노환동(返老還童: 늙은이로부터 어린이 몸으로 되돌아감)’ 상태가 나타난다. 특히 설명하기 어려운 현상은 앞에서 서술한 것으로서 즉 노년 여성들에게 생리가 다시 오는 현상인데 신체가 젊은 방향으로 되돌아간다는 점이다.” 파룬궁 수련의 치유 및 건강 효과는 또 ‘안티플라시보 효과’에서도 표현되고 있는데 다음에 별도로 서술하겠다.

둘째, 파룬궁 수련의 치유 및 건강에 대한 전반적인 효과는 아래 몇 가지 사례로 확인할 수 있다. 조사결과를 질병 종류에 따라 분류하면 평균 치유율과 기본 회복률이 70%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이 현대의학에서는 불치병으로 인정하는 암, 자가면역질환(예를 들면 후천성 용혈성빈혈), 신경계통 질병(예를 들면 파킨슨병) 등등 질병에 대한 완전치유율과 기본회복률이 66%에 달하며 진단하기 어려운 일부 복합성 질병, 예를 들면 전신 수종 등에 대한 완전치유율과 건강회복율이 58%에 달한다. 다롄(大連)지역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한 가지 질병을 앓는 수련자와 한 가지 이상의 질병을 앓던 수련자의 완전치유율은 각각 89.72%와 88.83%로서 양자는 통계학적으로 현저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파룬궁 수련의 치유 및 건강 효과는 또 파룬궁수련자들의 심리와 정신 상태에도 큰 개선을 가져왔다. 베이징 조사에서 질병의 변화, 체질 변화 및 심리상태 변화는 상관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도표 1) 이상 결과들은 파룬궁의 치유 및 건강 효과가 심신 전반적인 효과라는 것을 설명한다. 또 다른 방면으로는 수련자 건강의 개선은 개인에 의해 결정되며 결코 질병 종류의 다소에 의해 결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베이징 1만 명 대상 조사-정신, 체질 및 건강의 변화지표 분류 대응관계

조 분류: 정신계열/체질계열/건강계열

1조: 낙관 활달/체력활력 왕성/완전회복
2조: 비교적 큰 개선/정상노동/기본적으로 호전
3조: 일정한 개선/일반노동 종사 가능/어느 정도 호전
4조: 변화 없음/노동에 종사하기 어려움/변화 없음

셋째, 파룬궁 수련은 행동과 생활방식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 중국대륙 파룬궁 수련자들은 절대다수가 연공장의 단체연공에 참가하며 매일 반시간 혹은 반시간 이상을 연공한다. 생활규칙을 보면 절대 다수 수련자들이 금연했고 술을 끊었으며 도박과 기타 불량한 습관들을 끊었다. 절대 다수 수련자들은 파룬궁 수련을 거친 후 심성이 좋아졌고 도덕이 향상됐으며 심리적으로 철저한 자아조절력과 향상을 가져왔고 심적 감당능력도 향상됐으며 정서도 안정적으로 됐다고 인정했다. 수련자들이 수련한 후 건강이 개선되고 심성이 좋아진 점도 그들의 가정생활,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에 좋은 영향을 가져왔다.

넷째, 절대 다수 수련자들은 수련을 거친 후 심신건강 상태가 신속하게 개선됐으며 그 속도와 효과는 사람들을 경탄하게 만든다. 리훙쯔 선생님의 강의를 듣거나 집에서 책을 보는 어떤 사람들은 3~5일 내에 질병이 사라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온몸이 가벼워지는 감각이 나타나게 된다. 대부분 사람들은 수 개월 혹은 1~2년 내에 질병이 완전히 사라지거나 혹은 호전되는 현상이 나타난다. 다롄 지역 보고서에서도 수련 시간이 1년 이하인 수련자들의 99%가 치유 및 건강 효과에 도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광동 보고서에서도 조사대상 중 수련한지 2년 이내의 수련자들이 72.3%를 차지하는데 그들 중 98%가 1~2년 사이에 치유 및 건강 효과에 도달했다고 보고했다. 이번 종합 결과에서 61.5% 수련자들이 수련 기간이 2년 이하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 조사에서는 수련자들이 흡연에서 완전히 금연하는데 걸린 평균시간은 4.58일(표준오차는 9.72일)이라고 보고했으며, 다롄 지역 조사에서는 수련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완전치유율과 기본 회복 비율도 점차 높아진다고 보고했다. 북미 조사와 대만 조사에서도 수련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건강지표가 갈수록 높아진다고 보고했다.

다섯째, 파룬궁 수련의 경제성이다. 파룬궁의 전파방식은 무료 교습 방식이므로 비용을 받지 않는다. 파룬궁 서적은 인터넷에서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파룬궁을 배우는 데에는 비용이 들지 않는다. 반대로 치유 및 건강에 대한 좋은 효과는 수련자, 직장, 국가를 위해 대량의 의료비를 절감하게 했다. 광둥성, 베이징시와 다롄 지역 조사를 종합하면 수련자마다 매년 평균 치료비와 약값을 2,600위안(한화 약 45만원) 이상 절약한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는데, 그 경제적 효과 또한 매우 뚜렷함을 볼 수 있다. 대만 조사에서도 파룬궁수련자들이 수련한 후 사용한 치료비와 약값은 수련 전에 비해 거의 절반으로 감소됐다고 보고했다. 여기에는 질병에 걸려서 잃어버린 노동시간 및 환자를 돌보는데 사용한 개인, 가정과 집단의 시간과 노력 등 무형의 비용은 가산되지 않았다.

(계속)

원문발표: 2003년 4월 27일
문장분류: 파룬궁 소개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03/4/27/4903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