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중국 대법제자
[명혜망] 명혜편집부가 2018년에 ‘모든 대법제자들은 반드시 알아야 한다’를 발표한 이후에도 여전히 위챗을 사용하는 수련생들이 있으며, 휴대폰 보안 의식이 매우 부족하다. 이는 자신에게 안전상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주변 수련생과 항목의 안전까지 위협하고 있다. 이 문제는 중국에만 국한되지 않고 해외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1. 아이폰 시스템에서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꺼야 한다
‘구이저우 클라우드’를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중국에서 운영하는 업체다. 중국의 모든 사용자 정보가 ‘구이저우 클라우드’로 전송된다. 애플의 기술력이라면 굳이 ‘구이저우 클라우드’와 협력할 필요가 없었겠지만, 이는 사실 중공이 애플의 중국 시장 진출을 허용하는 대가다. ‘법규 준수’라는 명분으로 중공의 감시를 용이하게 만든 것이다.
다음 링크에서 ‘구이저우 클라우드’의 공식 서비스 약관을 자세히 읽어볼 수 있다.
https://www.apple.com/legal/internet-services/icloud/cn_si/gcbd-terms.html
약관에는 애매모호한 표현들이 많아서 여러 조작과 데이터 수집에 백도어와 여지를 남겨두고 있다.
간단히 말해, 애플 계정을 중국에서 만들었다면 당신의 정보가 ‘구이저우 클라우드’로 전송된다. 따라서 중국에서 해외로 나온 많은 수련생들이 단지 아이폰 시스템 언어를 바꾸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애플 계정이 중국에서 등록됐기 때문에 계정 소속지가 ‘구이저우 클라우드’로 설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개선 방법:
1) 아이폰 시스템의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끈다.
2) 웹페이지로 아이클라우드에 접속해서 이미 업로드된 정보를 삭제한다.
3) 휴대폰 시스템 언어로 ‘중국어 간체’를 사용해선 안 된다.
4) 또는 해외에서 애플 계정을 새로 만든다.
2. 위챗으로 진상 알리기는 경계해야
많은 해외 수련생들이 로컬 네트워크 격리 방식으로 위챗을 사용해 진상을 알리고 있으며, 전용 기기만 사용한다. 이런 방식이 위챗의 보안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 있을까? 대답은 ‘그렇지 않다’이다.
한편으로는 이 방법에 일정한 기술적 진입 장벽이 있고, 평소 사용할 때 번거로운 주의사항이 많다. 조금만 실수해도 보안 방어가 무력화될 수 있다. 기술 능력이 부족하고 기술 수련생의 도움에만 의존한다면 이런 방식의 보안 위험은 매우 크다. 기술적 장벽 때문에 참여하는 많은 수련생들이 필요한 보안 조치를 아예 무시하기도 한다.
다른 한편으로 위챗은 수집한 데이터를 업로드하는데, 격리된 로컬 네트워크를 사용하더라도 업로드 과정에서 여전히 출처 IP 주소가 노출된다. 집에서 사용한다면 집의 IP 주소가 노출되는 것이다. 이는 통신 원리상 피할 수도 숨길 수도 없는 문제다. VPN을 사용하지 않는 한 말이다. 하지만 이는 또 다른 기술적 장벽을 더하는 것이다. IP 주소는 물리적 위치, 심지어 집 번지수까지 특정할 수 있다. 중국 환경에서는 이 정보가 중공에 직접 이용될 수 있다. 해외 환경에서는 이런 정보가 직접적인 박해로 이어지지는 않더라도 위챗 계정이 더 쉽게, 더 표적화되어 차단될 수 있다.
다음은 휴대폰 안전에 관한 사부님의 설법이다.
“제자: 사부님께서 휴대폰 사용 안전문제를 주의하는 것에 대해 좀 더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사부: 이는 말할 것도 없다. 당신은 하나의 도청기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간첩과 정부뿐만 아니라, 누구든 마음대로 당신을 도청할 수 있는데, 매우 간단하다. 바로 이러한 일이고, 핸드폰을 끄든지 안 끄든지 마찬가지다. 내가 여기서 말하고 있는데, 당신이 알다시피 중공사당 거기에서도 듣고 있다.”(각지 설법 14-2016년 뉴욕법회 설법)
여기서 주목할 점은 사부님께서 미국 뉴욕에서 설법하실 때 회의장 안의 휴대폰이 중공의 도청에 이용될 수 있었다는 것이다. 중공이 국경을 넘어 도청할 수 있다면, 해외 수련생들이 옆에 둔 진상 알리기용 휴대폰도 중공에 이용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휴대폰들을 찾아내는 데 위챗이 수집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어떤 수련생은 아예 진상 휴대폰을 항목 사무실에 두고, 어차피 진상을 알리는 것이니 더 편리하고 더 많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네트워크에는 다른 수련생들의 컴퓨터와 휴대폰이 연결되어 있어서 주변 수련생과 항목에 직접적인 위험을 초래한다.
3. 휴대폰 보안을 소홀히 하면 주변 수련생과 항목을 위협한다
‘연락처 업로드’는 위챗 같은 휴대폰 앱의 핵심 기능이다. 어떤 앱은 이 기능을 켜지 않으면 사용할 수조차 없다. 여러 사람의 연락처 목록이 업로드되면 거대한 관계망으로 조합된다. 누가 누구와 어떤 관계인지, 누가 어떤 부류의 사람인지 빅데이터 분석으로 거의 다 파악할 수 있다.
자신이 휴대폰 보안에 신경 쓰지 않고 위챗, 틱톡, 샤오훙수 등 사용하지 말아야 할 앱을 쓴다면, 우리 휴대폰에 있는 수련생들의 전화번호가 업로드되어 분석된다. 어떤 수련생은 전화번호를 저장할 때 ‘모 항목 협조인’, ‘모 항목 담당’ 같은 이름으로 저장한다. 이런 정보가 모두 함께 업로드된다.
이 거대한 관계망은 검색엔진처럼 작동해서, 전화번호 하나를 입력하면 엄청난 정보와 연결된다.
1) 이 전화번호가 어떤 사람들의 연락처에 나타났는지
2) 이 전화번호가 다른 사람들의 연락처에서 어떤 이름으로 저장되어 있는지
3) 이 전화번호와 관련된 관계망이 어떻게 생겼는지
4) 관련 지리적 위치 등 정보
거기에 현재의 AI 도구까지 활용하면 겉보기엔 무관해 보이는 방대한 정보에서 더 많은 것을 캐낼 수 있다. 생각해보면 결과가 매우 심각한 일이다. 평소 새로 알게 된 수련생과 선의로 전화번호를 교환하는 것은 평범한 일 같지만, 누군가가 여전히 위챗이나 유사한 앱을 사용한다면 정보가 즉시 연결된다. 이런 수련생들은 자신도 모르게 타인이나 항목에 보안 위험을 초래한다.
전화번호를 바꾸는 것은 누구에게나 큰 부담이다. 많은 수련생이 안전을 위해 전화번호를 바꾼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보안 의식이 약한 수련생이 있는 한, 다른 사람이 전화번호를 바꿔도 소용없다. 새 전화번호도 머지않아 연결될 것이기 때문이다.
4. 휴대폰 안전에 주의하는 것은 대법제자의 책임
대법제자는 사람을 구하고 있고, 대법제자가 설립한 항목도 사람을 구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데 수련생 자신이 대수롭지 않게 여겨서 주변 수련생과 항목에 보안 위험을 초래하고, 심지어 체포되거나 항목이 파괴된다면 그 죄과는 매우 크다. 많은 일들이 결과가 나타난 후에도 누구의 소홀함 때문인지 알려지지 않는다. 이 허점은 계속 존재하며 재차 이용되어 더 심각한 결과를 낳을 것이다. 그러므로 수련생이 휴대폰 보안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자신의 필요와 편의만 생각한다면, 이는 극도로 무책임한 태도와 행위다.
안전에 주의하는 것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과 항목을 위한 것이며, 이는 결코 ‘편리한’ 일이 아니고 노력과 마음을 써야 한다. 동시에 속인 중의 많은 집착을 포기해야 한다. 많은 수련생들이 잘하고 있으며, 명혜망에서 위챗을 삭제하고 보안 의식을 높이는 수련 과정을 교류하고 있다. 모든 사람이 중시해서 더 이상 전체에 손실을 초래하지 않기를 바란다.
허스
원문발표: 2025년 8월 16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5/8/16/498420.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5/8/16/49842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