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교육의 목적은 지극히 선한 품성을 양성함에 있다

‘뉴욕 미들타운 중등학교’ 학생 학부모의 피드백

[밍후이왕]

학부모의 피드백 1―행복하게 성장

몇 년 전 뉴욕 미들타운 중등학교가 설립됐고 6학년에서 12학년까지 학생을 모집한다고 들었다. 그때 나는 아이를 그곳에 보내려 하지 않았다. 우리 뉴저지에서 공교육 수준은 미국에서 상위권에 속한다. 아이들의 성적도 좋고 ‘영재반’도 있다. 미들타운 학교의 학과목 난도는 아들이 다니는 학교 학과목보다 낮다. 미들타운 학교 교사는 대부분 대법제자라는 것을 알고 교육 내용은 깔끔하고 전통적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우리는 평소 아이에 대한 교육에 주의를 기울이고, 종종 법공부를 하는 외에 학교 가르친 내용을 검사한다. 때로 법의 이치에 맞지 않는 점은 제때 아이와 바로 잡는다. 그러므로 아이를 꼭 미들타운 학교에 보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런데 아들은 10살부터 변하기 시작했다. 우선 그와 이치를 따지면 듣지 않았다. 이유는 우리가 말하는 것은 우리의 관점(opinion)이고 자신도 자신의 관점이 있으며 관점은 맞고 틀린 것이 없고 단지 서로 다른 선택이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옳고 그릇된 표준마저 가르칠 수 없었다. 서서히 아들은 우리와 학교의 일을 교류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서로의 관점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의 눈에 학부모는 늘 고정된 관념이 있기에 그 스스로 판단하려 했다. 스스로 어떻게 판단하는가? 표준이 어디에 있는가? 총명한 아이는 무엇을 배워도 빠른데, 좋지 않은 것도 포함한다. 지금 매체와 학교는 좌파 사상이 심각하게 침투돼 학부모를 거절하는데 아이가 어디에서 바른 세계관을 배우겠는가? 아니나 다를까 아이는 세상을 하찮게 대했다. “난 상관하지 않아요(I don’t care)”라는 말을 자주 쓰고, 법도 적게 보고 하다마다 한다. 학교에서 오면 자신을 방에 가두고 말도 적게 하고 가족과의 관계가 갈수록 긴장해졌다.

아이의 상태를 조절해 주기 위해 나는 많은 교육 이론을 읽었고 인터넷에서 기타 부모의 경험담도 찾아봤다. 하지만 각종 이른바 전문가가 언급한 방법은 표면적인 문제만 해결하고 근본적인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다. 소수 성공 사례는 종교에 의지한 것이다. 물론 우리에 대해 가장 좋은 방법은 법공부를 하는 것이다. 우리는 여름방학에 매일 아이와 함께 법공부와 연공을 했다. 아이는 정말로 갈수록 좋아졌고 갈수록 활달해졌다. 9월 개학할 때 점차 속인 사회의 영향이 나타났고 수업이 바빠 법공부 시간은 갈수록 적어지고 상태가 점차 나빠졌다. 성탄절 겨울방학에 아이를 붙잡고 법공부를 하니 좀 나아졌지만 개학하면 또 나빠졌다. 마치 줄다리기를 하는 것 같다. 한쪽은 학부모이고 한쪽은 변이된 사회인데, 두 쪽에서 줄을 당겨 아이를 빼앗는 것 같다.

2018년 워싱턴DC 법회에서 미들타운 학교에 다니는 학부모의 발언이 나를 감동하게 했다. 그녀 아들은 미들타운 학교에서 컴퓨터게임을 끊었고 행위도 바로 잡혔다. 나는 반성했다. 자신이 속인의 ‘명(名)’을 너무 심하게 본 것이 아닌가? 영재반과 이름난 학교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것이 아닌가? 정말로 아이를 잘 교육할 수 있는가?

이어 사부님께서 설법하셨다. “션윈 초창기에 모두 션윈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이 아이가 무용한다는데, 끝나고 나면 뭘 하나? 라고 했다. 그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사부가 사람을 씀에서 쓰고 나서 그만이면 안 되며, 나는 이 아이의 앞날을 고려해야 한다. 나는 중고등학교, 대학교, 대학원을 만들었다. 이 어린이를, 그 부모는 애초 보내고 싶지 않았고, 품고 놓고 싶지 않아 했다. 놓고 싶지 않았지만, 그 12, 3세 때는 바로 재능이 나올 때로 유연성 또한 좋은데, 놓고 싶지 않았다. 14, 5세에 이르러, 보니, 이 아이는 15세로 통제할 수 없게 됐는바, 그는 당신에게 말대꾸하고 당신에게 대든다. 보니 안 되겠기에, 다급히 산에 보냈다. (모두 웃음) 그러나 이 아이는 이미 굳어져 산에서도 아주 애를 먹었다.”[1]

그때 아이가 12살인데 이미 어려웠다. 15살이면 어떻게 될지 감히 상상하지 못한다. 우리는 아이를 데리고 미들타운 학교에 면접을 보러 갔다.

조건이 좋은 중등학교와 비기면 미들타운 학교는 학교와 기숙사는 좀 초라해 보이지만 학생들의 씩씩한 모습과 청춘의 자유분방한 미소가 다른 학교와 선명하게 대조된다. 아들이 면접 볼 때 한 학교의 선생님이 다가와 이야기를 나누며 우리가 아이를 여기에 보낸 것은 올바른 결정이라고 말했다. 왜냐하면, 이 학교의 학생은 모두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는 매일 사무실에서 학생들의 행복한 웃음소리를 듣는다고 한다. 선생님의 수업 준비에 영향을 줄까 봐 때로 그는 나가서 학생들에게 조용히 웃으라고 한다. 그는 여러 학교에서 근무했는데 이 학교의 학생이 가장 행복하다고 말했다. 그는 보충해서 말했다. “아이가 행복하면 가르침은 문제가 아닙니다. 당신이 한 말은 그는 모두 듣습니다.”

이 선생님의 소개를 듣고 우리는 안절부절 못한 마음이 좀 가라앉았다. 학교가 아침부터 저녁까지 가득 채운 수업 과정을 보고 속으로 참을 수 없었다. ‘이렇게 많은 수업을 배치해 노는 시간도 없는데 어떻게 행복할까? 공부만 알고 세상을 모르는 사람이 되는 것이 아닌가? 하지만 이미 왔으니 먼저 시험해 보자.’ 이렇게 아이를 미들타운 학교에 보냈다.

아이는 빨리 새로운 환경에 적응했고 노는 시간이 없다고 원망하지 않고 반대로 학교를 좋아했고 정말로 갈수록 행복해했다. 그러므로 학교의 각종 규칙을 스스로 지켰다. 학교는 매주 한 번의 전교대회가 있다. 학생 행동을 규범화하고 각자 다른 나이를 겨냥해 도덕 수업을 했다. 이 도덕 수업은 일반 학교처럼 형식적인 것이 아니고 정치적인 이론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서방 고대철학 사상을 깊이 있게 이야기한다. 아리스토텔레스 학설 등을 소개해 주고 학생의 사상을 바로 잡는다. 서서히 아이는 집에서 대화가 통했고 부모를 귀찮게 할 때 “감사합니다” 혹은 “죄송합니다”라고 말한다.

주변 친구는 우리가 번화가 대뉴욕지역에서 편벽한 작은 도시로 이사한 것이 이해되지 않았지만 아이는 답했다. “이전에 공부가 행복한지 몰랐고 방과 후 노는 것이 행복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여기에서 수업은 행복하고 전 기뻐하며 공부를 합니다!” 친구는 아직 알아듣지 못했다. 이 학교의 수업 과정은 그리 특별한 것이 없다. 오락 시설이 아주 적은데 어찌 행복하다고 생각할까? 나는 생각하고 아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이야기를 했다.

우리는 화인(華人) 가정이다. 아이가 중국어를 배우는데 중시한다. 그러나 아이는 줄곧 적극적이지 않았다. 왜냐하면, 주변 친구는 중국어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주말에 중국어 학교에 한번 가면 기뻐하지 않았고 가는 것을 거절했다. 그는 우리가 그에게 중국어를 배우라는 것은 일부러 그를 괴롭힌다고 생각했고 속으로 아주 배척했다. 미들타운 학교에 간 후 학교에서 아이가 화인이고 학부모도 중국어를 말하는 것을 보고 선생님은 아들이 중국어 기초가 좋다고 생각해 직접 중문 2반에 배치했다. 사실 그때 아들은 거의 중국어를 말하지 못했는데 수업 시간에 천서(天書)를 듣는 격이었다.

선생님은 그가 따라가지 못하는 것을 발견하고 한 급 낮은 중문 1반에 배치했다. 아들은 한 시간 수업을 듣고 선생님을 찾아 다시 2반으로 바꿔 달라고 했다. 원인은 그는 2반에서 아주 행복하다고 말했다. 나는 이상했다. 자세하게 두 반의 상황을 물어봤다. 중문 2반의 선생님은 매번 수업 시작 전에 ‘전법륜’의 ‘논어’를 외우라고 요구하셨다. 요구도 높지 않은데 매번 한마디 외우는 것이다. 그러나 1반은 이런 요구가 없었다. 나는 마음이 움직였다. 아이는 어려서부터 나와 법공부를 했지만 커서 속인의 영향을 받아 법공부는 점차 신경을 기울이지 않았다.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렸고 단지 흉내만 낸 것이다. 지금 선생님이 수업할 때 법을 외우라고 하니 아이는 명백한 면이 자연히 기뻐한 것이다. 그리하여 나는 중문 선생님을 찾아 상황을 설명하고 아이에게 기회를 한 번 더 주기를 희망한다고 말씀드렸다.

선생님은 아이에게 어렵게 일주일의 시험 기간을 주었고 다음 시험에 합격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전에는 20점밖에 맞지 못했다) 아들은 승낙했다. 선생님은 우리에게 매일 그에게 두 글자를 가르치라고 말했고 그에게 중문 ‘논어’ 한마디를 가르치라고 알려줬다. 그는 아직 ‘논어’ 내용을 이해하지 못했다. 안에 사용한 단어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처음에 그는 발음으로 기억했다. 그러나 그는 외울수록 행복해했다. 매일 하루에 한마디(쉼표 하나를 한마디로 함), 나중에 발전해 긴 한마디(마침표가 있는 긴 한마디를 말함)를 외웠다. 2주 후 그는 시험에서 100점을 맞았다. 진보가 빨라 자신도 놀랐다.

아들은 순조롭게 2반에 남겨졌고 ‘논어’를 갈수록 잘 외웠다. 잘 외울 때는 초과 완성했다. 우리는 선생님과 소통했고 선생님도 수업 시간에 검사하고 그가 진보했다고 칭찬했다. 이렇게 그는 외울수록 동력이 컸고 ‘논어’를 다 외우고 처음으로 ‘전법륜’을 외웠다. 아이의 기질이 변하기 시작했다. 갈수록 활달하고 깨끗해졌다. 학교 선생님은 대부분 대법제자이고 학부모와 이념이 일치하며 서로 협조해 마치 한 팀 같아서 한 방향으로 노력했다. 아이를 점차 바른 궤도로 이끌었다. 속인 학교와 우리는 비틀어졌고 각자 다른 방향으로 이끈다. 특히 아이의 명백한 그 일면은 사회의 각종 나쁜 요소가 자신에게 영향을 주니 초조하고 불안해한다. 이것도 많은 아이가 커서 성격이 갈수록 좋지 않은 원인 중 하나다.

옛사람이 말했다. “산은 높지 않아도 신선이 있으면 이름이 있고 물은 깊지 않아도 용이 있으면 영험하다.” 학교도 마찬가지로 화려한 설비, 예쁜 기숙사, 유명한 학교를 졸업한 경력이 화려한 선생님이 있어도 바른 교육 이념에서 빗나가면 모든 외부적인 화려함은 의의가 없다.

학부모 피드백 2―피아노를 연습하기 싫어하는 아이가 변하다

우리 아이는 빨리 배우지만 피아노를 연습하기 싫어한다. 이전에 공립학교에 다녔고 주변 친구는 단지 음악에서 취미로 즐겼다. 아이는 그들 중에서 독보적이었기에 연습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매번 그를 독촉해 연습하라고 하면 난장판이 된다.

미들타운 학교 음악과 전학 후 그에게 큰 변화가 생겼다. 우선 학교에서 열리는 매주 ‘음악회 연습(concert practice)’에 참가했는데 학생마다 여러 사람 앞에서 독주해야 한다. 미들타운 음악과 학생은 상당히 타고난 소질이 있어 악기를 배운 시간이 짧아도 수준이 높다. 여러 사람의 독주를 듣고 아들도 압력을 느꼈고 소홀히 하지 못했다.

학교에서 매일 오후 연습시간이 있으면 학생은 반드시 연습실에 가야 하고 선생님이 감독한다. 주변 학생은 모두 노력해 연습하기에 그도 연습하지 않을 수 없어 하는 수 없이 억지로 연습하다가 서서히 습관이 됐다. 스스로 연습하는 외에 평소 악단 리허설과 악기 팀 총연습이 있고 형식이 다양하기에 쉽게 지루해하지 않는다.

가장 관건이 되는 변화는 페이톈(飛天) 대학에 갈 뜻을 세운 것이다. 제1학기가 끝난 후 전반 절반 이상이 페이톈 대학에 입학했다. 특히 8학년과 9학년 학생은 거의 모두 갔다. 평소 함께 다니던 친구가 기쁘게 떠나는 것을 보고 그는 여러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약간 멍청한 것 같고 쓸쓸하기도 하며 가장 후회하는 것은 놀기만 하고 좋은 시간을 낭비한 것 같았다. 그는 자신의 목표는 페이톈 대학에 합격하는 것이라고 했다. 여름방학에 그는 노력해 연습했고 처음에 한 시간씩 연습하다가 서서히 3시간씩 연습했다.

여름방학을 거쳐 그는 기교가 크게 늘었다. 친구는 그를 보고 기뻐했고 그와 자주 교류했다. 예술계는 항상 경쟁이 쟁쟁하다. 보통 예술학교 내의 학생 관계는 흔히 긴장한다. 미들타운 학교의 음악과 학생 사이에 비록 경쟁이 있지만, 양성 경쟁이다. 모두 서로 누가 진보가 빠른지 비교하고 동시에 서로 돕고 나이 많은 학생은 어린 학생을 돕는다. 먼저 입학한 학생은 이후에 들어온 학생을 돕고 서로 관심하고 화목하게 지낸다. 이런 환경 속에서 아들은 기술 제고 외에 적극적으로 향상하고 남에게 관심하는 마음이 생겼다.

학부모의 피드백 3-순정한 전통 예술의 정토

우리 아이는 어려서부터 고전음악을 좋아했고 대중음악을 듣는 것을 거부했다. 어려서 음악에서 타고난 재능을 보였다. 국제 피아노 시합에서 1등 상을 받았다. 나이가 들면서 그는 갈수록 주변 친구에게 영향을 받아 컴퓨터와 과학을 배우는 것이 바른 것으로 생각했다. 음악은 단지 취미 생활로 생각했다. 아울러 학교 오케스트라에서도 유행하는 곡을 연주한다. 그는 흥미가 사라졌고 서서히 피아노 연습도 포기했다. 그는 음악은 무엇보다 더 좋아한다고 말했다. 음악을 포기하니 마음속에서 인생의 목표를 찾을 수 없었고 아주 괴로웠으며 어디에 가서 하소연하지도 못하고 갈수록 자신을 폐쇄하며 성격은 갈수록 나빠졌다.

우리는 미들타운 학교 음악과 교수는 순수한 고전 음악가라는 것을 듣고 이 학교에 전학 오기로 했다. 아이에게 새로운 환경을 주고 음악에 대한 흥미를 되찾을 수 있는지 보았다.

미들타운 학교에서 아이는 매일 고전음악을 듣고 배웠다. 일주일 후 그는 노래하며 집으로 돌아왔다. 밤에 잠을 잘 때 낮에 악단에서 리허설을 한 오케스트라가 머리에서 맴돌았다. 한 달도 안 돼 장래에 음악 전문가가 되겠다고 말했다.

인생 목표를 찾은 후 아이는 얼굴은 웃음으로 가득 찼고 성격도 활달해졌다. 우리는 그에게 학교에서 화를 내지 말라고 일깨워주었다. 그는 말했다. “여기에서 몇 개월 동안 한 번도 화를 낸 적이 없어요.”

아이의 음악적 시야를 넓혀주기 위해 우리는 맨해튼의 유명 음악대학에 가서 그들의 수업과 학생 연주회를 들었다. 결과 아주 실망했다. 연주하는 학생은 기교가 출중하지만, 이미지가 추잡하고 표정이 건방지며 변이됐다. 선생님은 더욱 긴장하다. 피아노에서 극히 높은 고음 음표를 연주했다. 듣기 좋게 대자연의 새소리를 모방한 것인데, 어떤 규범과 내포도 없었다. 그러나 무대 아래 관중은 꽤 마음에 들어 한다. 이것이 바로 최고 음악대학의 공연인가? 아들은 듣고 화를 내며 더는 듣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나중에 우리는 링컨센터에서 베토벤을 기념하는 유명한 교향악단 공연을 들었다. 공연은 확실히 클래식 작품을 연출했다. 그러나 정장을 입은 악단은 공연할 때 몸을 이리저리 크게 움직였다. 공연이 끝난 후 그들이 몸을 움직여 눈이 어지러웠다. 근본적으로 음악에 집중할 수 없었다. 그들이 악기를 연주하는지 아니면 몸으로 음악을 표현하는지 모르겠다.

몇 번 부딪히고 인류 각 분야가 변이된 것을 깊이 인식했다. 고전음악도 고급스럽고 신성한 영력이 오염돼 변이됐다. 놀란 나머지 우리는 가슴을 치며 “우리는 아직 미들타운 학교가 있구나. 아직 깨끗하고 고상한 음악을 배울 곳이 있구나. 우아하고 고귀한 공연 스타일을 배울 수 있구나.”라고 말했다.

미들타운 학교 음악수업은 전면적이고 착실하고 몇 개 고전 곡과 악단 리허설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체계적으로 음악 이론과 음악 듣기 훈련을 한다. 동시에 음악 감상이 있고 각종 음악 장르와 각 민족 음악을 소개해 준다. 중국 고전음악 감상도 포함한다. 고전음악의 표준도 미들타운 학교에서는 아주 엄격하다. 속인이 말하는 고전음악과 좀 다르다.

올해 아들은 중등학교를 졸업할 때 졸업 곡을 선택하는 과정에서 무엇이 좋은 음악인 것에 더욱더 깊이 이해하게 됐다. 학교에서 곡에 대한 요구는 고전음악이야 한다. 그는 먼저 영국의 유명한 작곡가 작품을 선택했다. 이 곡은 현대에서 거의 모든 유명한 첼로 연주자가 연주한 적이 있다. 속인 마음에 이것은 가장 사랑받는 고전 첼로 곡 중 하나다. 멜로디는 흐느끼는 듯하고 애절하고 감동적이다. 그러나 곡명을 학교에 알리자 선생님은 이 곡은 적절하지 않고 전통 고전음악이 아니라며 다른 곡으로 바꾸라고 하셨다.

이렇게 우아한 곡이 어찌 학교의 표준에 부합되지 않을까? 아이는 좀 이해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학교 요구대로 곡을 바꿨다. 그러나 마음속으로 아쉬움이 있었고, 시간이 날 때 이 곡을 연습했다. 연속 며칠 동안 연습 후 그는 이 곡이 자신이 가장 고민할 때 마음과 같다고 말했다. 부정적이며 퇴폐적이라고 했다. 나는 듣고 그에게 빨리 연습을 중지하라고 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다. “알아야 할 것은 인류의 진정한 예술은 우선으로 신의 전당 속에서 나타난 것이다. 신이 사람에게 이런 종류의 문화를 전해준 다른 한 가지 목적 역시 사람들이 신의 위대함을 보게 하려는 것이며, 선악에는 보응이 있어 악을 행한 자는 악한 보응이 있고 좋은 사람은 복으로 보답을 받으며, 수련자는 천당으로 올라가게 된다는 것을 믿도록 하기 위함이었다.”[2] 사부님께서 또 말씀하셨다. “그러한 정통적인 작품, 신을 그린 그러한 천장·벽화, 또 신을 조소(雕塑)한 그러한 소상(塑像)을 나는 보기 좋아한다. 나는 보고 나서 늘 인류에겐 아직도 되돌아올 희망이 있다는 것을 느끼곤 한다. 왜냐하면, 그러한 작품은 신의 위대함을 표현하고 있으며, 아울러 신상(神像) 그쪽의 신 역시 정말로 사람에게 선을 베풀고 있기 때문이다.”[2]

좋은 예술 작품은 사람 마음을 정화시키고 도덕성을 향상시킨다. 옛사람도 덕음아악(德音雅樂)은 심신을 조정해주고 건강하고 향상하게 한다고 알고 있다. 죽음이라는 주제를 표현해도 사람에게 개인감정에서 더욱 넓은 사상으로 승화하게 하고 생사와 세계관에 대해 사고를 하게 한다. 반대로 사람에게 퇴폐적이고 우울한 곡은 겉으로 기법이 아무리 고전 규범에 부합되어도 그의 주제와 뜻이 불순하고 건강하지 않으며 선율도 심금을 울려도 퇴폐적이다. 많은 변이된 곡도 표현 형식이 반듯하고 규범적이며 아울러 작가의 창작 기교가 출중해 현재 세인에게 찬양을 받는다. 이런 숨어있는 변이된 것이 가장 분간하기 어렵고 독성이 강하다.

학교는 수업 내용을 엄격하게 통제하고 더욱 소중한 것은 학교 선생님의 태도는 진지하고 책임지는 데만 그치지 않고 학생의 학업과 진보에 관심을 둔다는 것이다. 아울러 진정으로 학생을 위해 고려한다. 학생의 특징에 따라 전문적인 지도 의견을 준다. 그들은 교사를 직업으로 보지 않고 책임으로 본다.

우리 아이는 어려서부터 피아노를 쳤고 나중에 클라리넷을 배웠다. 두 가지 악기를 모두 잘한다. 학교 피아노 선생님은 그의 신체 조건을 보고 그는 현악기가 더 적합하다고 해서 우리는 악기를 바꿨다. 우리는 선생님의 분석을 인정하고 현악기를 배웠다. 과연 현악기를 배운 후 아이는 진보가 빠르고 모든 사람의 상상을 초월했다. 올해 소원대로 페이톈 예술고등학교에 합격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의 경문: ‘2018년 워싱턴DC 설법’
[2] 리훙쯔 사부님의 저작: ‘음악과 미술창작회 설법-미술창작연구회 설법’

 

원문발표: 2020년 6월 21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20/6/21/407959.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