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사존께서 말씀하신 제자물음에 대한 해답을 보고

글/ 화둥(華東)대법제자

【명혜망 2009년 10월 9일】 사존의 『명혜망 10주년 법회에서의 설법』의 한 단락 해법을 보고 나는 매우 감동 되었다.

제자: 저는 재빨리 세인을 구도하자면, 우선 국내에서 걸어 나오지 않은 수련생들이 되도록 빨리 걸어 나와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국내의 일부 지방에서 조직한 소규모 법공부 거점은, 여러 사람들이 서로 도와, 아주 좋은 작용을 일으켰습니다. 우리가 밍후이에서 여러 사람들이 모두 소규모 법공부 거점을 조직하도록 격려하며, 안전에 주의하는 동시에 교류를 강화하고 서로 돕도록 할 수 있습니까?

사부: 법공부 소조ㆍ연공장ㆍ법회, 이는 내가 여러분에게 남겨놓은 것으로, 나는 줄곧 그들이 이렇게 하는 것을 지지해 왔다. 하지만 일부 수련생들의 수련상태는 안전에 주의하지 않는 요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으면 무엇이든 다 상관하지 않거나, 혹은 극단으로 가는 사람과 과시심을 품은 사람이 있는데, 모두 다른 수련생들에게 손실을 조성하고 위험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이렇게 할 수 있지만, 그러나 무엇이든 상관하지 않고 돌보지 않으며 일을 해서는 안 된다.

사존의 해법을 보고 사부님께서 제자에 대한 책임은 정말 말로서는 표현하기 어렵다는 것을 느꼈다. 사존께서는 영원히 제자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부추기지 않을 것이며 선동하시지 않는다. 제자가 “여러 사람들이 모두 소규모 법공부 거점을 조직하도록 격려하다”라고 제기하였을 때 사존께서는 해답에서 여러 사람들이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한다고 말씀하시지 않았다.

어떻게 하여야만 안으로 찾는 것이라 할 수 있겠는가? 이렇게 여러 해를 수련 하였는데, 우리는 안을 향해 찾는 것을 배웠는가? 어떻게 해야만 정체를 형성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해야만 전체 지역의 환경을 좋은 방향으로 발전시킬 있는가, 어떻게 하여야만 전체 대법제자가 안을 향해 찾고, 착실하게 자신을 수련하며, 눈길을 세인을 구도하는 환경으로 돌리겠는가. 나는 매우 많은 상황에서 더욱 깊이 안을 향해 찾으면 그 원인을 찾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과 법 공부를 같이 하려 하지 않을 때, 법공부 소조를 조직하였는데 동수의 반응과 협조를 얻지 못하였을 때, 반대로 다른 사람들이 걸어 나오지 못 한다고 원망하지 말고, 자신이 사존께서 말씀 하신 것처럼 “ 일부 수련생들의 수련상태는 안전에 주의하지 않는 요소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기분이 좋으면 무엇이든 다 상관하지 않거나, 혹은 극단으로 가는 사람과 과시심을 품은 사람이 있는데” 와 “무엇이든 상관하지 않고 돌보지 않으며 일을 하다”는 어떠한 사람 마음이 있어 이런 일을 하지 못하게 되지 않았는가를 보아야 한다.

사람 마음은 때로는 매우 미묘하다. 표면상으로는 다른 사람이 자신이 잘 못한 것이 무엇인가를 말 할 수 없게 하지만 자신에게 어떤 마음이 숨겨져 있는지는 자신이 가장 똑똑히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한 동수에게 무엇 때문에 단체 법 공부에 참가하는가 하고 물어보았을 때 그 수련생은 성실하게 대답 하였다. “나는 한 시기 집착을 내려 놓지 못하여 몹시 괴로웠어요. 혼자서 공부하면 잘 되지 않았고, 동수 두 분이 와서 나와 함께 법 공부를 하였으나, 뜻대로 잘 되지 않았어요. 다른 법 공부 소조에 가서 공부하려 하였으나 생각 밖에 어떤 수련생이 내가 가는 것을 썩 원치 않았습니다. 사실 안을 향해 찾아 집착하는 사람 마음을 내려 놓지 않는다면, 근본적으로 개변하지 못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과 함께 공부하여도 근본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또 단체 법 공부와 교류하는 기회를 통해 한 사람이라도 더 알게 되면 그만큼 서로 돌볼 수 있어 동수간의 거리를 더 가까이 할 수 있다는 등의 사람 마음도 제거해야 한다. 이러한 마음은 단체 환경을 변하게 하며, 동수 간의 관계가 변질되게 한다.

또 어떤 동수들은 동수 집에 가는 것이 참답게 법 공부 하려는 것이 아니라 놀러 가서 잡담이나 하면서 적막한 마음을 달래려고 하는데 이런 마음도 버려야 한다.

총체적으로 말하면 사부님 설법에서 제기하신 바로 안을 향해 찾는다면 매우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반드시 한 무리의 사람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여야만 법 공부 소조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두 세 사람이 공부해도 역시 법 공부 소조이다. 가족들이 모두 수련한다면 모든 가족이 함께 법 공부하면 역시 법 공부 소조를 형성하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동수들이 자원적으로 결합하며, 영활하게 법 공부 팀을 조직 할 수 있다.그 어떤 사람마음을 가지고 않고, 법 공부를 해야만 효과가 있게 되며, 그 어떤 사람 마음이든지 모두 버리고 법 공부 팀을 조직 하고, 중생을 구도하는 일을 하여야만 비로소 해낼 수 있다.

개인 현 단계의 인식이므로 틀린 곳에 대하여 자비로운 시정이 있기를 희망 한다.

문장완성: 2009년 10월 6일

문장분류: 수련마당
문장위치: http://minghui.org/mh/articles/2009/10/9/20986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