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중국법회] 한 변호사의 수련 노정

글/ 중국 수련자

[밍후이왕] 저는 변호사입니다. 은퇴 전에 신념 때문에 박해당한 파룬궁수련생 몇 명을 변호했었습니다. 당시에는 파룬따파(法輪大法, 파룬궁)에 대해 잘 알지 못했고 의뢰인 수련생들도 기소될 만큼 심각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다고 주장할 뿐이었습니다. 하여튼 그 당시 경험은 제게 은퇴 후 수련생이 될 수 있는 씨앗을 심었습니다. 저는 다시 파룬따파를 공부하고 우리 지역 수련생들을 위해 변호하기 시작했습니다.

돌아보니 저는 파룬따파의 가르침을 10년간 공부했습니다. 19회 중국 수련생 심득교류회를 맞아 제 이야기를 공유하고 수련에 더욱 정진하려 합니다.

수련생이 되다

저는 젊어서부터 건강이 나빴습니다. 매일 온갖 기공을 연마하며 시간을 보냈지만 어떤 것도 효과가 없었습니다. 한 친척이 파룬궁에 기적적인 건강 효과가 있다고 알려줘서 한번 해보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파룬궁 수련서인 ‘전법륜(轉法輪)’을 들자마자 졸리기 시작했고 눈을 뜰 수 없었습니다. 첫 번째 페이지도 못 읽고 책을 내려놨습니다. 두 번째도 같은 일이 일어나 계속 읽으려고 노력했지만 할 수 없었습니다. 그 당시는 수마(睡魔)의 교란임을 알지 못했습니다. 일 년이 지나고서야 간신히 책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연공 동작도 정확하지 못했습니다.

이후에 한 수련생이 제게 졸음을 극복하기 위해 책을 더 많이 읽으라고 권했고 저는 그의 권유대로 매일 교란을 뚫고 책을 읽었습니다.

또한 공원에서 다른 기공을 연마하던 것도 그만뒀습니다. 또 한 수련생은 수련생들의 교류문장 음성이 담긴 USB를 줬습니다. 저는 듣고 다른 수련생들이 얼마나 근면히 수련하는지에 대해 강한 인상을 받았습니다. 게다가 저는 대법의 기적적인 현상에 감동했습니다. 그 결과 진정한 수련생이 되기로 결심했고 사부님(파룬따파 창시자)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신 세 가지 일을 하기로 했습니다. 수련에 대해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기 시작했고 중국공산당 조직 탈퇴를 권했습니다.

또한 변호사로서 박해를 반대하고 진상을 알리는 데 제 지식을 사용했습니다.

파룬궁수련생 사건을 다루다

신념을 포기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기소된 수련생들을 변호할 때, 수련생이 잘못한 것이 없다는 걸 알았기에 두려움이 없었습니다. 구치소를 방문해 담당 경찰과 사건을 파악하든, 법원이나 검찰청에 가서 서류를 확인하든, 저는 모두 경우에 맞는 옷을 입고 좋은 이미지를 유지했습니다. 사부님의 가르침을 명심하면서 모든 사람을 친절히 대했고 그들의 부정적인 요소를 자극할 수 있는 행동을 피했습니다. 그들이 어떤 태도를 보이든 저는 미소와 예의 바른 말로 대했습니다. 저는 그들 과거의 잘못이나 파룬궁 박해에 참여한 것을 들추는 대신, 그들의 고된 일에 감사했고 그들을 일깨웠습니다. 또한 선량함과 관용으로 법정 안팎에서 그들에게 양심을 따르도록 권했고, 법을 준수하는 수련생들을 기소한 법적 책임을 알려줬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사실 자비는 거대한 에너지이며, 바른 신(正神)의 에너지이다. 자비로울수록 이 에너지는 더욱 커서 어떤 좋지 못한 것도 모두 해체할 수 있다.”(각지설법 9-2009년 워싱턴DC법회 설법)

파룬궁수련생 사건에서 저는 특정한 법을 숙고하지 않았고 대신 그들에게 친절히 대하는 것에 집중했습니다.

법률 조문을 갖고 그들과 끈질기게 따지지 않았기에 어떤 공무원들은 “당신은 변호사 같지 않아요!”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저는 “법은 악을 다스리는데 악한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지만, 사람의 마음은 명백히 선악을 구분하므로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구류기간 몇몇 수련생들은 정념을 잃거나, 신념을 지킬 결심이 부족했거나, 가족의 안녕에 집착하거나, 압력을 받아 수련을 포기하는 각서에 서명했습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그들에게 낮은 목소리로 상기시켰습니다. “사부님의 가르침을 기억하시나요? 당신은 잘못한 게 없어요, 그러니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전 서명을 무효화하는 엄정성명을 쓸 수 있습니다. 엄정성명을 경찰에게 줄 수 있어요.” 수련생이 이런 힌트나 친절한 주의를 눈치챈다면 희망을 되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들은 감방으로 돌아가자마자 즉시 수련 포기 각서를 취소하는 엄정성명을 쓰기 위한 종이와 펜을 요구했습니다. 경비원과 경찰 모두 수련생들이 변호사를 만나면 즉시 변한다는 것을 눈치챘습니다.

한번은 의뢰인 수련생을 만나기 위해 구치소에 갔는데 제 면회에 앞서 여러 수련생이 그에게 사부님의 홍음 시 몇 편을 종이에 적어주라고 부탁했습니다. 의뢰인 수련생과 얘기 중에 경비원이 우리 대화를 우연히 듣고 따지러 왔습니다. “그에게 뭘 건넸지?” “아무것도 주지 않았습니다. CCTV를 확인해보세요. 누군가 그에게 무언가 가져다주라고 부탁했지만 아직 아무것도 준 게 없습니다.”

경비원은 제 말을 믿지 않고 제 가방을 뒤지며 소리쳤습니다. “당신 면허를 정지시킬 거야!”

경비원은 곧 경찰에 보고했고 경찰이 도착해 저를 수갑 채워 10시간 넘게 구류했습니다다.

그들은 “누가 이걸 당신에게 줬지?” “그 사람 이름은 뭐지?” “파룬궁에 대한 당신의 입장은 뭐지?” 등을 질문했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그 쪽지를 준 사람의 이름을 모른다고 했고 법을 어기지 않았다고 알렸습니다. 구류기간 경찰은 제게 음식과 물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들은 심지어 제게 혈액과 소변검사까지 요구했으나 저는 단호히 거절했습니다. 밤늦게까지 풀어주지 않아 버스가 끊어졌고 결국 친척 집에 가서 한밤중에야 잠들었습니다. 재판소는 다음 날 제게 전화해 변호사사무실에 자아비판 성명서를 제출하라고 명령했고 변호사사무실 이사는 큰 압력을 받아 제게 다른 곳으로 이직하라고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듣고 도시 외곽의 몇몇 수련생들이 절 보기 위해 먼 길을 달려왔습니다. 또한 쪽지를 건네라고 요청한 책임을 지겠다며 변호사사무실에 전화해 의뢰인이 저를 신뢰하고 있고 저를 계속 일하게 해주며 계속 변호하게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또 그들은 파룬따파가 무엇인지 설명했기에 상황은 빠르게 개선됐고 저도 힘을 얻었습니다. 제가 다시 의뢰인을 방문하자 그는 제가 어떤 협박을 받았는지 알았기에 눈물을 흘렸습니다.

한번은 석방을 요구하기 위해 한 수련생 어머니와 함께 세뇌소를 방문했습니다. 매우 추운 겨울이었는데 우리는 온종일 밖에 서 있었습니다. 세뇌소는 우리의 방문을 허가하지 않았기에 밖에서 그들을 계속 보면서 석방을 요구했습니다. “이는 불법 구류입니다! 오늘 제 의뢰인이 석방되지 않는다면 당신들을 고소할 겁니다.” 결국 그날 밤 그 수련생은 석방됐습니다.

감금된 수련생들을 변호하면서 그들 가족도 만났습니다. 박해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어떤 가족은 파룬궁 수련을 반대했습니다. 다른 수련생들은 가족들에게 진상을 알리려 노력했지만 자주 그들에게 원망과 협박을 받았습니다. 저는 가족들에게 변호사로서 얘기했기에 그들은 좀 더 잘 받아들였습니다.

하루는 한 수련생 부인과 함께 구치소를 방문했습니다. 그녀는 남편이 파룬따파를 수련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반복해서 말했습니다.

저는 말했습니다. “파룬궁을 수련하는 것은 아무런 잘못이 없어요. 좋은 남편을 만났는데 당신은 얼마나 행운입니까?”

그녀도 “그는 좋은 사람이에요”라고 대답하고 잠시 멈추더니 “파룬궁을 수련하는 것만 빼고요”라고 말했습니다.

“저는 그것이 그의 가장 좋은 점이라 생각합니다. 파룬궁은 대단해요. 많은 사람이 파룬궁을 수련할 만큼 영리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처럼 좋은 사람을 찾는 것은 너무나도 어렵죠.”

“아, 맞아요!” 그녀는 문득 안도하더니 머리를 꼿꼿이 하고 바르게 일어섰습니다.

수련생을 변호하기 위해 다른 지역으로 여행하는 동안 저는 여행객들에게 진상을 알렸고 중국공산당 조직 탈퇴를 권했습니다. 제가 수련생들을 변호한 지난 5년간 약 1천 명이 중국공산당 조직 탈퇴에 동의했습니다.

위험을 피하기 위해 수련생들의 케이스는 주의해 다뤘고 다른 수련생들과 너무 친밀해지지 않도록 했습니다. 그들 대부분은 저 역시 수련생이라는 것을 모르고 단지 파룬궁 진상을 아는 속인이라고 단순히 생각했습니다. 극소수 수련생들만 제가 수련생임을 눈치챘으나 제 안전을 위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한번은 한 수련생이 감금된 후 감방 동료에게 제가 수련생이라고 말했습니다. 경찰은 빠르게 이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다행히도 수련생들이 이곳에 진상을 잘 알렸습니다. 경찰은 “우리는 이런 변호사 이야기를 알고 있지만 아무 짓도 안 할 겁니다”라고 했습니다. 이 일은 제게 압력으로 다가왔으나 절 막을 순 없었습니다.

갈등을 극복하다

파룬궁 사건을 다루면 다룰수록 저는 표적이 됐고 지역 재판소, 변호사협회, 다양한 정부 기관들이 제가 수련생들을 변호하는 것을 중단시키려 했습니다. 그들은 제 변호사 면허를 일시적으로 정지시키기도 했습니다. 저는 절망했고 걱정했습니다. 정념이 부족해지면서 상황을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외지 수련생들이 법적 도움을 간절히 요청했지만 저는 잇달아 거절했습니다.

얼마 후, 구세력은 이 틈을 타서 제게 당뇨 증상이 나타나게 했습니다. 하루는 혼수상태에 빠져 가족들이 절 병원에 데려갔고 그곳 의사는 제가 매우 위험한 상태라고 진단했습니다. 혼수상태에 빠졌던 동안 거대한 무리가 제 앞에 온 것을 보았는데 제 목숨을 가지러 온 귀신들이었습니다.

저는 싸우면서 소리를 질렀습니다. “가까이 오지 마! 이건 너희 일이 아니야. 난 사부님께서만 상관하실 수 있어.” “누가 네 사부인데?” “리훙쯔 사부님이시다!”

사부님 성함을 말하자 무리들이 사라졌고 제 상태는 좋아졌습니다. 이 일을 생각할 때마다 사부님에 대한 경외심으로 눈물이 흐릅니다. 사부님께서 절 구해주셨고 이것은 제게 큰 시험이었습니다.

가족들은 제 수련을 반대하지 않고 저와 토론 후에 공산당 조직 탈퇴에도 동의했습니다. 그러나 가족은 제가 죽어간다고 생각했고 수련생이 왜 이렇게 됐는지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설명했습니다. “학교와 같아, 어떤 학생들은 대학에 갔지만 공부를 안 하면 대학에서 쫓겨날 거야. 여기도 똑같아. 파룬따파는 누군가가 심성을 높이면 건강을 가져다주지만 표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여전히 난을 만나게 되는 거야.”

이 관은 제게 수련을 잘해야 한다고 알려줬습니다. 저는 제가 무슨 틈이 있는지 안으로 찾았고 여전히 속인의 관념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알았습니다. 재판소와 변호사협회의 압력에 겁을 먹은 것이었습니다. 명예와 재산을 잃고 가족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까 봐 두려워했습니다. 속인과 아무런 차이가 없었고 이기적인 생각이었습니다. 속인이 병에 걸리는 것은 너무나 당연합니다.

돌아보며 대법의 가르침을 온전히 따라 수련하지 않았음을 깨달았습니다. ‘진선인(真·善·忍)’ 원칙에 따라 좋은 사람이 되려 했지만 수련까지는 갈 길이 멀었습니다.

진정한 파룬따파 수련자

진정한 수련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기에 속인의 관념을 완전히 내려놔야 했고 사부님과 대법을 믿으며 조건 없이 대법에 동화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파룬따파하오(法輪大法好-파룬따파는 좋습니다), 쩐싼런하오(真善忍好-진선인은 좋습니다)’를 매일 여러 번 암송했습니다. 또한 논어를 외우고 대법에 녹아 들어갔습니다. 어느 날 밤 발과 다리가 아팠는데 정공(靜功)을 했습니다. 일어설 수 없을 때도 동공(動功)을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고 사부님께 도움을 청했습니다. 상태는 점점 좋아졌습니다.

속인의 관념을 내려놓기로 했음에도 말은 쉽지만 행동은 어려웠습니다. 예를 들어 몇몇 수련생들은 제가 변호비를 수련생들에게 청구해 병업 가상이 나타났다면서 부정적인 말을 했습니다. 또 한번은 한 수련생 부인에게 인사하자 그녀는 내게 차갑게 “색욕이 보여요”라고 말해서 억울함을 느꼈습니다.

제 변호비는 업계 기준보다 매우 낮습니다. 또한 다른 수련생들의 변호비와도 비교한 적이 있습니다. 일부 수련생은 속인사회에 부합하기 위해 비용을 내는 것이 옳은 일이라고 했습니다. 색욕에 대해서는 최근 몇 년간 아내에 대해서도 생각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왜 수련생들이 제게 색욕을 지적하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심지어 몇몇 수련생들이 뒤에서 절 욕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고상한 속인이라도 이러지 않을 텐데 수련생이 어떻게….” 저는 분노 때문에 냉담해졌고 수련을 계속할지 장시간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대법을 포기하지는 않았습니다.

바로 그때 우리 지역 수련생 5명이 납치됐습니다. 그들은 모두 협조인이었습니다. 협조인들이 전부 납치됐으니 그들을 구출할 수 있는 협조인이 없었습니다. 그들 가족이 제게 와서 도움을 청했습니다. 저에게 오기 전에 몇몇 변호사들을 고용하려 시도했었지만 가족들은 수련생이 아니어서 순조롭지 않았고 변호사들과 일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매우 자비로우십니다. 수련생 옌 씨가 수련생 5명을 구출하기 위해 절 찾아왔습니다. 그는 엄청난 노력을 했습니다. 납치된 수련생 가족들과 잘 소통했으며 그들도 감사를 표했습니다. 그는 검찰원과 법원에 진상을 알리기도 했습니다.

저는 ‘이것이 대법제자의 풍모구나’라고 생각하며 옌 씨의 이타적이고 고상한 성품에 감동했습니다. 반면 제가 겪은 고충들은 아무것도 아니었습니다. 그는 그의 깨달음을 공유했습니다. “수련생은 실수할 수 있고 누군가는 큰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에 교란을 받지 말고 자신을 수련해야 합니다. 우리 앞에 놓인 갈등은 우리가 안으로 찾고 층차를 높일 기회입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고생이 없고 모순이 없어 수련할 수 없으며, 연마(魔煉)할 수 없으므로 층차를 제고(提高)할 수 없다고 한다.”(파룬궁-1장 개론)

“그러나 흔히 모순이 생길 때, 사람의 심령(心靈)을 자극하지 않으면 소용없고 쓸모없으며 제고하지 못한다.”(전법륜-4강)

그래서 저는 갈등들이 닥친 이유를 찾았고 제 심성을 제고하고 마음의 용량을 키우기 위해 온 기회임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선(善)을 수련하는 데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상태를 지나는데 2년 정도 걸렸습니다. 제 심성이 바뀌니 다른 수련생들은 절 볼 때 행복해했습니다. 제 심성이 제고됐음을 알았습니다.

수련생 양 씨와 한 몸처럼 일하기 위해 저는 자신을 변호사가 아닌 수련생으로 대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이는 필요한 것은 뭐든 하기 위해 상대를 돕는 입장에 제 위치를 놓은 것입니다. 이렇게 되기까지 역시 시간이 좀 걸렸고 때때로 상대방에게 책임을 미루는 저를 발견하곤 합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런 일은 모두 반드시 대법제자로서 관용(寬容)ㆍ선량(善良)ㆍ상화(祥和)한 표현이 있어야 하고, 그의 일이 바로 당신의 일이며, 당신의 일이 바로 그의 일이다.”(각지설법2-2002년 워싱턴DC법회 설법)

저는 이 부분에서 더 잘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자신을 보호하고 방어하며, 진실하지 않고 체면을 잃을까 두려워했는데 제 안에 공산당 문화의 영향이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사부님의 도움으로 구출 활동은 잘 진행됐습니다. 감금된 한 수련생의 남편은 매우 감동해 “이제 구출 활동이 왜 이렇게 중요한지 알았어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판사에게 파룬따파 진상 자료를 전달했고 그에게 공산당의 순장품이 되지 말라고 일깨워주기까지 했습니다.

우리의 구출 노력은 우리 지역 공무원들이 탄압에서 거리를 둘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약 한 달 전에 인근 지역에서 12명 정도의 수련생들이 납치됐으나 우리 지역에서는 한 명도 납치되지 않았습니다. 몇몇 경찰들은 수련생들 집 문을 노크하고는 “문을 여실 필요 없어요. 하지만 조심하세요”라고 말하고 떠났습니다.

우리 수련생들이 이기심을 버리고 앞으로 나가며 박해를 폭로해 중생을 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은 저의 제한된 인식으로 법에서 벗어난 부분은 지적해주시길 바랍니다.

사부님 감사합니다!
수련생 여러분 감사합니다!

 

원문발표: 2022년 11월 20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2/11/20/51569.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2/11/20/51569.html
영문위치: http://en.minghui.org/html/articles/2022/11/22/20486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