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삼자경(三字經) 선택 풀이: 인지초, 성본선(人之初, 性本善)

글/ 쑤산

[명혜망 2005년 2월 14일]

[원문]인지초(人之初), 성본선(性本善): 성상근(性相近), 습상원(習相遠), 구부교(苟不敎), 성내천(性乃遷), 교지도(敎之道), 귀이전(貴以專)

[백화해석] 사람이 갓 태어나서는 모두 선한 본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선한 본성은 사람마다 큰 차이가 없다. 하지만 성장하면서 개개인마다 생활환경과 교육을 받은 차이, 그리고 개인의 습성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발전하면서 생활습관과 개성의 차이가 점점 커진다.

예를 들어 어린이 주위에 모두 인의(仁義)를 품고, 본분을 지키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 어린이도 자라서 남을 잘 이해하고 선하게 대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반대로 어린이 주위에 모두 염치가 없고 어질지 못한 사람들이 있다면 세월이 지나면 그 어린이도 부끄러움을 모르고 옳고 그름을 분별할 줄 모르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이때 만약 적절한 교육을 시키지 않으면 아이의 선한 본성은 환경으로 인해 점차 묻혀버리게 되고 옳고 그름도 모르고 심지어 잘못된 길로 들어서게 된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늘 한결같은 교육태도가 중요하며 이해하는 마음으로 너그럽게 대하고 그러한 마음가짐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 일시적인 재미와 과분한 열정으로 대하는 것은 어린이가 어찌할바 모르게 만들 수 있다. “고기를 3일 잡고 그물을 이틀 말린다.”식의 교육은 어린이 교육에 책임을 다했다고 말 할 수 없다.

부모로서 바람직한 교육태도를 갖고 있어야만 비로소 아이가 일상생활에서 바르고 안정된 기본개념을 터득할 수 있다. 이런 좋은 개념에 따라 좋은 습관을 기르고, 위생적이며, 음식을 낭비하지 않고, 물건을 아끼며, 혼자서 조용하게 노는 습관을 들일 수 있다. 그리고 좋은 언어습관을 가지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이해할 줄 아는 아이로 자랄 수 있다.

문장완성: 2005년 2월9일
문장발표: 2005년 2월 14일
문장갱신: 2005년 2월 14일
문장분류: [천인사이]
원문위치: http://minghui.ca/mh/articles/2005/2/14/9520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