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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세’에 대해 말해보다

글/ 쥐안쓰웨이(居安思危 )

【밍후이왕 2010년 3월20일】 80년대 말, 시골의 한 철공소에서 비서로 일하는 나의 한 동창은 나에게 맹세에 대한 이야기 하나를 들려주었는데 오늘까지도 기억에 새롭다.

철공소에서 추석을 지내게 되었는데, 추석 전에 직원들은 단체로 휴가를 맡고 모두 집에 돌아가면서 공장 문을 지킬 경비에게 명절을 잘 보내라고 돼지고기 5근을 주고 갔다. 당시 주방장과 경비 모두가 현장에 있었다. 얼마 안 되어 5근 돼지고기가 감쪽같이 없어졌다. 경비는 주방장이 가져갔다 하고, 주방장은 인정하지 않았다. 두 사람은 쉼 없이 다투었고, 구경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누가 가져갔는지 알 길이 없었다. 각자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하여 바로 점심 때, 두 사람은 공장 마당 가운데서 향을 피우고 독한 맹세를 하였다. 경비가 맹세하였다, 만약 자신이 남을 억울하게 만들었다면 자신을 8월 15일에 죽게 하겠다고. 주방장이 맹세했다. 만약 자신이 고기를 가져갔다면 자신을 8월15일에 죽게 할 것이다. 구경꾼들은 모두 우스운 일이라고 여기면서 흩어졌다. 추석 그 날 주방장이 정말로 죽었다. 이 이야기를 회상하니 부동한 사람에게는 부동한 추측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맹세에 결과가 있다는 것을 믿지 않는 사람은 우연한 일치라고 여기고, 믿는 사람은 보응이라고 여긴다.

이러한 이야기는 이른바 ‘미신’을 믿는다는 농촌에서 많이 발생하여 희귀한 일도 아니며 결과 역시 딱 맞는 것이 많고 우연한 일치는 적다.

중국 고대 소설 경전에 이런 이야기는 더없이 많다. 수당연의(隋唐演义)중의 진경 (秦琼)과 나성(罗成)이 맹세한 이야기는 상당히 의미가 깊고 심오하다. 진경과 나성은 사촌 형제로서 진경의 병기 간(锏)은 신출귀몰 하고, 나성의 창은 천하에 비길 것이 없었다. 두 사람은 자신의 특기를 상대방에게 가르쳐 주기로 맹세했다. 나성이 맹세했다. 내가 창법(罗家枪)을 다 가르쳐주지 못하면 화살에 맞아 죽으리라. 진경은 맹세했다. 진가의 간을 다 가르쳐주지 못하면 피를 토하고 죽으리라. 나성이 진경에게 가르칠 때 회마창(回马枪) 하나를 남겨 주었고, 진경이 나성에게 가르쳐 줄 때엔 견을 남겨 주었다. 이 후 한 차례의 전쟁터에서 나성은 화살에 맞아 죽었고, 중병에 걸린 진경은 병사를 거느리고 출정하였다가 돌사자를 추켜드는 시합에서 피를 토하고 얼마 안되어 죽었다. 각자의 맹세가 딱 들어 맞았던 것이다.

『삼국연의』중의 유비, 관우, 장비가 도원(桃园)에서 삼형제 결의(三結義)를 맺을 때, 동년 동월 동일에 태어나길 바라진 않지만 동년 동월 동일에 죽기를 바라는 맹세를 하여 사람들에게 ‘의’라는 아름다운 말을 남겨준 동시에 삼형제는 전후로 죽긴 하였지만 사람들에게 맹세에 대한 깊은 사고를 남겨주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옛날의 중국사람은 결혼할 때 천지에 절하고, 부모에게 절하며, 부부 맞절을 하였는데, 천지에 절하는 목적은 하늘과 땅을 자신의 결혼 중매인으로 삼는 것으로서, 상대방을 종신토록 책임지겠다는 맹세를 천지신명이 증인으로 되게 하여 자신의 행위를 감독하게 하고 위배되는 일이 있을 때면 신명의 처벌을 받는다는 것이다.

지금의 중국인은 결혼할 때 다만 부모에게 절하고 부부 맞절을 하는 형식만 남겼을 뿐, 천지에 절하는 것은 미신이라 여기고 버렸으므로 단지 고대 옷을 입고 연기하는 결혼 장면에서만 천지에 절한다는 말을 들을 수 있을 뿐이다. 그 중의 진실한 함의를 젊은 세대 중국인은 이미 모르고 있다. 안다고 해도 맹세하는 사람은 아주 적고 맹세를 우스운 미신으로만 여기면서 맹세한 후과를 정말로 여기지 않는다. 어쩌다 우연히 맹세를 좀 했지만 역시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기 위해서일 뿐 그것을 정말로 여기지 않는다. 이후 어떤 일이 발생하였다 하더라도 줄곧 자신의 맹세와는 연계하여 생각지 않는다.

사실, 맹세하는 일은 사람에 대해 말한다면 마땅히 신중해야 할 것이다. 자그마한 일을 위하여 자신의 결백을 증명하는데, 자신에게 문제가 있다 하더라도 맹세를 하여 다른 사람에게 보여 주는 것은 결과적으로는 아주 무서운 것이다. 만약 당신이 맹세하지 않는다면 사람 중의 일을 천지신명은 관계하지 않을 것이다. 당신이 신명에게 맹세하는 것은 신명에게 당신에게 증명을 서달라는 것이고, 그러면 신명은 당신의 맹세에 대해 책임질 것이다. 가령 당신의 행위에 확실히 문제가 있다면 신명은 당신에게 처벌을 줄 것이다. 조그마한 일을 위해 자신의 생명을 가지고 장난할 필요는 없는 것이다.

가소로운 것은 오늘의 중국인은 한 면으로는 맹세를 ‘미신’이라고 하면서 신이 있다고 믿는 사람을 탄압하지만, 다른 한 방면으로는 중공의 입당, 입단, 입대의식에서의 맹세문을 신성하고 침범할 수 없는 형식으로 이행하고 있어, 사람들로 하여금 ‘미신’하는 사람이 가소로운지 아니면 중공단체에 가입하는 사람이 가소로운지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게 한다.

두려운 것이라면, 당신은 맹세할 때의 맹세문을 형식으로 대하지만 맹세할 때의 그 파별의 위에 있는 마는 그것을 형식으로 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신이 맹세할 때 모든 생명을 다 그 무슨 당에게 바치겠다고 말했다면 그것은 당신을 그것의 노예로 대하고 관리할 것이며, 당신의 장래는 그것과 함께 걸어갈 것이고, 당신의 운명은 그것과 마찬가지로 마귀의 경지에로 떨어질 것이다.

기뻐할만한 것은. 오늘의 중국인에게 미래를 다시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있게 한 것인데 그것이 바로 ‘3퇴’이다. 즉 중공의 당, 단, 대 조직에서 탈퇴하여 그 조직에 가입할 때의 독한 맹세를 폐기하는 것이다. ‘3퇴’는 사람들더러 독한 맹세를 한 후과에 대해 다시 인식을 가지는 하나의 과정이며, 마음을 어기고 맹세한 사람에게 뉘우칠 기회를 주는 하나의 기회이다.

자신의 과거의 가엾은 선택을 인식하고, 자신의 과거의 가소로운 행위를 사고해 보며, 자신이 만날 수 있는 무서운 후과를 회상해 보노라면 오늘날 자신의 기뻐할만한 기회를 소중히 여길 것이다. 중공 탈퇴를 선택하는 것만이 자신의 유일한 출로이다.

문장발표: 2010년 3월 10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10/3/10/21954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