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법서적 |

젊은 수련생이 정욕에 대한 집착을 제거한 수련 과정

글/ 미국 대법제자

[명혜망] 제가 이해하기에 사람의 일생에서 각 연령대 수련생은 수련에서 각기 다른 어려움을 극복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노년 수련생에게는 안일함과 자손에 대한 집착이 있을 수 있고, 중년 수련생에게는 직장이나 배우자, 가족에게서 오는 문제일 수 있습니다. 젊은 수련생에게 이 연령대의 특유한 어려움은 바로 정욕과 남녀 관계에 대한 집착입니다.

오랜 세월 이 집착은 제 수련 제고의 커다란 장애가 됐습니다. 저는 이로 인해 잘못을 저지르기도 했고 몹시 후회스러운 일을 하기도 했습니다. 다행히 꾸준히 법공부를 강화하고 수련생들의 도움, 특히 사부님께서 버리지 않으시고 깨우쳐 주시며 자비롭게 보호해주신 덕분에 저는 이 집착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일부 젊은 수련생들이 이 집착으로 어려움을 겪고 심지어 곤경에 빠졌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저는 제 경험에서 얻은 약간의 개인적인 체험을 공유해 다른 수련생들에게 도움이 돼 제 전철을 다시 밟지 않기를 바랍니다.

‘젊은이는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말씀에 대한 오해

다른 많은 젊은 수련생들처럼 저도 어릴 때부터 ‘전법륜(轉法輪)’을 배웠습니다. 저는 사부님께서 제6강에서 정욕과 색마에 대해 설법하신 것을 알았기에 정욕이 수련인에게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동시에 사부님께서는 ‘전법륜’에서 “우리 젊은이들은 여전히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저는 늘 이 두 가지의 관계를 제대로 바로잡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오랫동안 저는 정욕에 대한 제 집착에 대해 ‘젊은이는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핑계를 댔습니다. 당시 저는 만약 가정을 이룰 생각이라면 연애나 남녀 간의 교제, 심지어 잠재적인 배우자를 고려하는 것도 잘못이 아니라고 오해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가정을 이룰 수 있겠습니까?

이런 생각은 제가 고등학교와 대학교 시절에 특히 강하게 나타났습니다. 그때 제 주위의 수련하지 않는 많은 청소년은 이미 혼전 성관계를 맺고 있었기에 저는 그들과 비교하면 제가 꽤 잘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심지어 저는 만약 적합한 상대를 찾는다면 결혼할 때까지 기다리겠다고 상대에게 말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사실 제 사고는 이미 수련인의 경지에서 멀리 벗어나 있었습니다. 저는 제 외모와 이성에게 어떻게 보일지에 신경 쓰기 시작했고 이성의 무심한 눈길에도 매우 민감해졌습니다. 가끔은 말 한마디 해본 적 없는 남학생과 함께 있는 환상에 빠지기도 했습니다. 저는 연애소설을 읽고 사랑 노래를 듣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제가 수련인이라고 겨우 말할 수 있을 정도의 최소한의 일만 하고 있다고 느꼈습니다.

몇몇 연장자 수련생의 도움으로 저는 마침내 ‘젊은이는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에 대한 제 이해가 일방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전법륜’에서 사부님께서는 왜 젊은이가 가정을 이루어야 하는지에 대해 사실 아주 명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스위스법회 설법’에서 사부님께서는 이 문제에 대해 더 상세히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최대한도로 속인상태에 부합하여 수련하라고 말했다. 수련하는 모든 젊은 제자들이 현재 몇 천만인데, 여러분이 모두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를 낳지 않는다면 속인사회에 대한 파괴가 아닌가? 내가 당신에게 알려줄 수 있는바 적어도 당신은 속인사회의 형식에 부합하여 수련하지 못했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나는 이 평생 결혼하고 싶지 않다고 하며 나는 결심을 이미 내렸다고 한다. 나도 반대하지 않는바, 그렇다면 당신은 그렇게 수련하라. 다만 당신의 생활이나 혹은 다른 면에서 지나친 부담과 모순을 조성하지 않는다면 나도 관여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가 가정을 꾸리는 것은 인간의 경험을 즐기기 위함이 아니라 파룬따파(法輪大法, 파룬궁)를 수련하는 사람이 갈수록 많아짐에 따라 우리가 속인사회의 관례를 깨뜨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사실 우리 생활의 다른 모든 면, 즉 친구를 사귀거나 직업을 찾거나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처럼 가정을 꾸리는 것은 우리에게 단지 어려움에 직면해 심성을 높이도록 돕는 또 다른 길일 뿐입니다. 우리 수련법문은 속인사회의 형식 속에서 수련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다시 말해 가정을 꾸리는지 여부는 단지 사부님께서 우리를 위해 안배하신 수련의 길의 한 단면일 뿐이므로 우리가 추구하거나 지나치게 집착할 일이 아닙니다.

다른 각도에서 보면 만약 우리가 가정을 꾸리고 법의 표준에 따라 가정 관계를 잘 처리한다면 그것 역시 속인에게 법을 실증할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이는 사람들에게 파룬따파의 원칙이 정말로 좋고 사람이 더 나은 삶을 살도록 도우며 속인이 정통과 전통적 가치관으로 돌아가도록 격려할 기회입니다.

이런 것들을 깨달은 후 저는 마침내 정욕이라는 집착에 효과적으로 맞서 싸울 수 있게 됐습니다. 이전에는 그것이 저를 괴롭힐 때 저는 그것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고 거부하려 했지만 효과가 없었습니다. 이 집착은 ‘젊은이는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핑계로 스스로를 보호했습니다. 이제 저는 이 법리를 더 전면적으로 이해하게 돼 이 핑계가 사라지자 정욕에 대한 집착을 제거할 자신감이 더 커졌습니다.

환상에 빠지지 않는 법을 배우다

‘젊은이는 가정을 이루어야 한다’는 법에 대해 더 잘 이해하게 된 후 정욕의 집착을 제거하려는 노력에서 큰 진전이 있었지만 완전히 제거하기까지는 아직 멀었습니다. 어느 여름 한 대법 항목에서 인턴으로 일하는 동안 이 집착이 뚜렷하게 나타났습니다.

이때 저는 만약 결혼한다면 수련생만 찾기로 결심했습니다. 마침 그 항목에는 젊은 수련생이 많았습니다. 제가 한곳에서 이렇게 많은 젊은 수련생을 만난 것은 처음이었고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이성 수련생과 교류하게 됐습니다.

한 동료가 이 기간에 저와 함께 일했는데 때로는 일대일로 협력할 때도 있었습니다. 함께 일하면서 저는 우리 성격에 몇 가지 공통점이 있고 사물을 보는 방식도 매우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여러 번 ‘어쩌면 이 사람이 사부님께서 나를 위해 안배하신 배우자일지도 몰라’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런 관계가 ‘허용된 것’이라고 느꼈기 때문에 다시 옛 습관대로 제멋대로 굴었습니다. 여가 시간에 종종 그를 떠올렸고 우리가 함께한다면 어떨지 상상했습니다. 생각하면 할수록 그도 분명 저와 같은 감정을 느끼고 있을 거라고 더욱 확신했습니다. 심지어 저는 속인 친구에게 그 동료가 저에게 관심이 있는지 확인을 부탁하기까지 했고 그가 제게 보내는 어떤 반응에도 저는 긴장하면서도 흥분됐습니다.

인턴십이 끝난 후에도 우리는 계속 업무 관계를 유지하며 자주 대화했지만 이 동료는 제가 기대하는 방식으로는 전혀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모호한 관계에 제 감정은 늘 흥분과 실망 사이를 오갔습니다. 몇 달간의 감정 기복을 겪은 후 저는 이 상황을 우리 사이 공동의 친구에게 털어놓기로 결심했고 그 결과 그가 이 기간 내내 여자친구가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저는 안으로 찾으며 제가 어디서 잘못됐는지 찾아봤습니다. 저는 제가 이 관계에 너무 집착해 이성적인 방식으로 대처하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줄곧 제 환상과 상상에 빠져 있었는데 이는 전혀 수련인에게 있어야 할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사상 중 업력이 반영한 가장 많은 것은 허튼 생각을 하고 터무니없는 생각을 하는 것인데, 모두 사람의 집착으로, 다수는 만족을 얻으려고 하는 것들이고, 얻으려고 하나 얻지 못하는 망상인바, 그러므로 망념이라고 하는데, 헛되이 마음을 쓰는 것이라, (웃으심) 바로 이러한 뜻이다.”(각지 설법5-2004년 미국 서부법회 설법)

사부님께서는 한 수련생이 제기한 색욕 집착에 관한 문제에 답하시면서 말씀하셨습니다. “이 마음을 제거하지 않고 구실을 찾는 그런 이들은 모두 자신을 속이고 남을 속이고 있는데, 나는 당신에게 무슨 특별한 배치를 한 적이 없다.”(각지 설법5-2004년 미국 서부법회 설법)

사부님께서는 절대로 제가 환상을 키우고 이런 사상업을 키우는 길을 가도록 안배하지 않으셨을 겁니다. 만약 제가 당시 이성적으로 이 상황을 봤다면 저는 이 점을 분명히 보고 스스로 난처해지는 것을 피할 수 있었을 겁니다. 설령 저와 이 사람이 정말로 함께하도록 안배됐다 하더라도 제가 만약 이런 마음으로 마주했다면 좋은 결말을 상상할 수 없었을 겁니다. 저는 제가 이 집착에 대해 제멋대로 굴었던 이유가 바로 이것이 사부님께서 저를 위해 특별히 안배하신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직감적으로 제 상태가 옳지 않다는 것을 느꼈음에도 줄곧 이 집착을 제거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에도 과거 수없이 그랬던 것처럼 저는 제 수련에서 가장 기본적인 법리 중 하나를 다시 배울 기회를 얻었습니다. 즉 가장 좋은 결과는 영원히 사부님의 말씀을 듣는 데서 온다는 것입니다.

이 경험에서 유일하게 위안이 됐던 점은 제가 그 동료에게 제 감정을 표현한 적이 없다는 것이며, 제가 이 항목에서 그런 방식으로 이 수련과 업무 환경을 교란하지 않았다는 사실에 다행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 일을 겪은 후 저는 자신에게 말했습니다. ‘정말로 실천 속에서 이성적으로 정(情)을 대하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아야 해. 언제나 같은 층차에 머물 수는 없어.’

전통문화의 길을 걷다

저는 법에서 답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사부님께서 각지 설법에서 이 집착에 대해 하신 말씀을 더 주의 깊게 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사부님께서 자주 언급하시지는 않았지만 이 문제를 말씀하실 때마다 매우 엄숙하셨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사부님의 설법에서 저는 우리가 정욕에 대한 집착을 제거해야 하지만 동시에 가정을 꾸리기로 결정하더라도 집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와 교류하던 한 연장자 수련생은 명혜망에서 색욕을 제거하고 남녀 관계를 처리하는 문제에 관한 연재 문장을 보며 다른 수련생들이 이 두 가지를 어떻게 균형 맞추는지 보라고 제안했습니다. 많은 문장이 제게 큰 영감을 줬습니다. 한 수련생이 언급했던 것이 기억나는데, 그는 우리가 사부님께서 고기를 먹는 문제에 대해 말씀하신 것처럼 이 문제를 대해야 한다고 이해했습니다. 사부님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집에서 하지 않으면 생각나지도 않으며, 먹어도 향긋한 맛이 없는, 이런 상태가 나타날 것이다.”(전법륜)

수련생들이 다른 공간에서 색욕의 표현을 본 것에 대한 일부 문장도 제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어떤 수련생은 다른 공간에서 뱀이 수련생을 휘감아 신체적인 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봤고, 어떤 사람은 성적 매력의 물질적 표현이 검은색과 분홍색 가루였으며 마(魔)가 이 가루를 수련생에게 던지는 것을 봤습니다. 또 어떤 사람은 정욕에 얽매인 수련생들이 다른 공간에서 고문 형구에 묶여 있었고 그들이 유혹이라고 생각했던 신체적 흥분은 사실 마가 고문을 가하는 것이었음을 봤습니다. 또한 과거 수련인의 이야기와 그들이 이 집착에 대처하는 표현에 따라 어떤 상벌을 받았는지 공유한 수련생도 있었습니다. 이 문장들은 제게 매우 소중했고 제가 속인 관념에서 벗어나 문제를 보고 색욕이 사실은 일종의 부담이자 집착이라는 것을 똑똑히 알게 해줬습니다.

그 연장자 수련생은 또한 제게 중국 전통문화를 연구해 고대에 사람들이 남녀 관계 문제를 어떻게 처리했는지 알아보라고 제안했습니다. 옛사람들의 지혜와 관습에서도 저는 많은 영감을 얻었습니다. 고대 사회에서는 남녀 간의 교제와 결혼에 엄격한 행위 규범이 있었고, 서로 간의 이해를 최대한 강화하는 동시에 욕망과 정욕이 가져오는 영향을 줄였습니다. 예를 들어 남녀 간의 교류는 매우 보수적이어서 이전에 형성된 가족 관계나 사업 관계가 없는 한 불필요한 접촉을 피했습니다. 관련 없는 남녀 간의 교제는 예의를 갖춰야 했는데, 오늘날 남녀가 자유롭게 교제하고 관계가 모호한 것과는 매우 달랐습니다.

배우자를 선택할 때 옛사람들은 ‘부모의 명과 중매인의 말’을 강조했습니다. 이것은 남녀가 성인이 된 후 자연스럽게 들어서는 과정이었지 시간을 들여 집착하거나 초조해할 일이 아니었습니다. 부모와 중매인은 품성과 가문 등의 요소를 보고 두 사람이 어울리는지를 판단한 후 일련의 의식을 통해 쌍방이 약속하도록 보장하는 동시에, 정말로 부적합한 점이 있다면 관계를 해소할 시간을 주기도 했습니다.

명나라 시대의 교육 서적인 ‘증광현문’에서 아이들은 ‘만 가지 악 중 음란이 으뜸이고, 백 가지 행실 중 효가 우선이다’라고 배웠습니다. 여기서 저는 가정을 꾸리는 것과 욕망을 통제하는 것 사이에서 어떻게 균형을 유지할지에 대한 좋은 참고가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혼하고 가정을 꾸리는 것은 인생의 자연스러운 일부이므로 지나치게 집착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제가 내리는 결정이 제 가족과 주위 집단 모두를 편안하게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수련인으로서 저는 이것이 제 수련 환경, 주위 수련생들,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는 사부님께서 저를 위해 안배하신 수련의 길까지 확장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결국 중국어에는 ‘하루를 스승으로 모시면 평생 아버지로 섬긴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만약 효가 정말로 가장 좋은 행위라면 사부님에 대한 효야말로 제 배우자 선택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니겠습니까?

그때부터 저는 제 사고를 조정했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완전히 내려놓고 제 수련에만 집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사부님께서 저를 위해 안배하신 것이 저와 잘 맞는 배우자든 맞지 않는 배우자든 아니면 아예 배우자가 없든 저는 그 안배를 받아들일 준비가 됐습니다. 저는 더 이상 주위 어른들이나 수련하지 않는 가족이 어떻게 말하든 배우자를 반드시 가져야 할 것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사부님께서 저를 위해 안배하신 것이 분명 가장 좋은 것일 겁니다.

외부의 색욕 유혹을 없애고 수련에서 제고하다

이 수련 과정에서 저는 많은 행동을 바꿨는데 이런 변화는 제게 큰 도움이 됐습니다.

첫째, 저는 더 이상 색욕적인 내용이 담긴 것을 접하지 않았습니다. 여성으로서 음란물을 보지는 않았지만 제가 읽던 일부 책과 보던 일부 영화는 사랑 이야기였고 심지어 성적인 내용도 있었습니다. 저는 이런 것들을 버렸습니다. 또한 저는 유행가를 듣지 않도록 스스로를 강제했는데 이런 음악은 보통 낭만적인 사랑이나 성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저는 남녀 간의 낭만적인 사랑을 중점적으로 묘사한 일부 고전 소설도 더는 읽지 않았는데, 인물 간의 상황이 제 머릿속에서 계속 맴돌며 사라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둘째, 저는 이성과 교제할 때 더욱 신중해졌습니다. 과거에는 주도적으로 남성 친구를 사귀고 때로는 그들과 오랫동안 대화하기도 했지만 전통문화를 배운 후 저는 이것이 정욕적인 생각을 키우는 온상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이성과의 이런 관계를 줄였고 일상생활에서 이성과 교류해야 할 경우에도 더 예의 바르고 보수적으로 됐습니다.

셋째, 제 옷차림은 더욱 보수적으로 변했습니다. 대학교에 다닐 때 저는 수련하지 않는 학생들처럼 유행을 좇았고 짙은 화장을 했으며 옷차림도 비교적 노출이 심했습니다. 점차 저는 이런 것들이 모두 정욕의 외적인 표현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 옷차림은 더 단정하고 보수적이 됐고 화장도 더 자연스럽고 수수하게 했습니다.

수련 면에서도 저는 법공부와 연공 시간을 늘렸습니다. 제 한 가지 깨달음은 정욕이 종종 신체 반응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연공이 인체를 고에너지 물질로 전화되도록 도와 더는 속인과 같은 반응이 없게 하므로 연공은 그것을 청리하는 좋은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저는 마침내 매일 약 두 시간씩 연공해 다섯 가지 공법을 모두 연마할 수 있게 됐습니다.

맺음말

제가 정욕에 대한 집착을 수련해 없애는 과정은 여러 해가 걸렸습니다. 하지만 점차 이 집착이 점점 약해지는 것을 느꼈고 마침내 더는 제 사상을 지배하지 못하게 됐습니다.

몇 달 후 재미있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제 어머니가 다른 수련생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는데 한 남자 수련생을 제게 소개해 주고 싶다는 것이었습니다. 우리는 만난 후 잘 맞았고 나중에 결혼했습니다. 수련하지 않는 속인을 포함한 양가 가족 모두 우리의 결합에 기뻐했습니다. 우리는 계속 서로 도우며 수련에서 제고하고 조화로운 가정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우리 둘 다 우리가 만나기 몇 년 전에 이미 다른 수련생이 우리를 엮어주려 했지만, 당시 우리 부모님 양쪽 모두 응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돌이켜보면 사부님께서는 줄곧 저를 위해 안배해두셨지만 제 자신의 집착이 그 길을 막고 있었던 것임을 똑똑히 알 수 있었습니다.

정욕 집착의 영향 아래 했던 많은 일에 대해 저는 매우 부끄럽게 생각합니다. 이것은 정말로 저 자신과 주위 사람들에게 매우 파괴적인 집착이었고 그것이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자만심, 쟁투심, 질투심 같은 다른 집착을 강화하기도 했습니다. 사부님께서 이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하신 것을 깨달은 후 저는 제가 온갖 관념과 오해에 막혀 있었음에도 사부님께서 저를 포기하지 않으신 것에 매우 감사드립니다.

각자의 수련 길은 다르며 모두의 정답이 저와 같지는 않을 겁니다. 제 수련 체험이 다른 젊은 수련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중 많은 이가 여전히 자신이 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법이 우리에 대한 표준을 낮추지는 않을 겁니다. 정법 마지막 시기에 우리 최후의 그런 사람의 집착을 돌파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사부님께서 중생을 구원하시는 것을 도웁시다.

 

원문발표: 2025년 10월 17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5/10/17/501556.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5/10/17/501556.html

ⓒ 2025 명혜망.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