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헤이룽장 대법제자
[밍후이왕] 수련 중에서 참음을 어떻게 파악하는가에 있어서 어떤 수련생은 무조건 참기만 하면 악을 용인하는 것이기에 안 된다고 말하고, 어떤 수련생은 수련자의 참음을 해내야지, 다른 사람과 논쟁해서는 안 된다고 말한다.
초기에 법을 얻었을 때 알게 된 한 수련생이 있는데, 그녀는 가정 내 모순을 용인해서는 안 된다는 태도를 보였다. 그녀는 상대방에게 잘못이 있다고 판단되면 응석 부리게 내버려 두지 않았는데, 상관하지 않으면 바로 상대방의 잘못과 결점을 방임하고 타인에 대해 무책임한 것이라고 여겼다. 훗날 이 수련생의 가정 내 모순은 더 격화되었는데, 듣기로는 심지어 그녀가 남편의 내연녀를 막으러 가서 크게 싸움이 났다고 한다. 이 수련생은 서서히 거의 수련하지 않게 되었고, 지금까지도 되돌아 수련하지 않고 있으며, 남편의 태도도 줄곧 변하지 않고 있다. 그 당시 나는 이 문제에 대한 법리를 명확히 알지 못해 이 수련생과 어떻게 교류해야 할지도 몰랐다.
훗날 수련하면서 나는 대다수 잘 참아낼 수 있을 때는 일의 결과가 모두 괜찮지만 참아내지 못했을 때는 결과가 모두 엉망이 된다는 것을 서서히 체득했는데, 일이 지난 뒤에도 매우 후회했다. 어떨 때는 겉으로 참아낼 수는 있었지만, 마음속은 그렇지 못해 수련자의 참음에 도달하지 못했으며, 고통을 느끼지 않거나 억울함이 없는 것도 해내지 못했다.
몇 년간, 나와 딸 사이의 모순도 줄곧 해결되지 않았다. 결혼한 딸이 아이 둘을 낳아 자주 딸 집에 가서 도와주었는데, 딸의 집은 우리 집처럼 깨끗하지 않고 가족 구성원의 관계도 복잡해 심성을 닦는 데 있어서의 체득도 매우 깊었다. 모든 가족 구성원과 세 살 아이에 이르기까지의 관계가 빈틈없이 맞물려 있어 나의 사람마음이 폭로되곤 했다. 특히 딸과의 사이에서 나는 가슴을 도려내는 고통을 겪었다.
어떤 수련생은 나와 딸 사이의 모순은 딸에 대한 정이 초래한 것이라고 했다. 이 말은 나도 부인하지 않았다. 그런데 이 정이란 것은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체현된단 말인가? 수련생도 답변을 주지 못했다. 나도 이 정을 수련해 제거하고 싶었지만, 그것을 어떻게 제거한단 말인가? 나는 줄곧 찾으려 했지만 찾지 못해 괴로웠다. 때로는 정말 괴로워 자신이 이 관을 넘지 못할 것만 같았다. 하지만 매번 괴로울 때마다 내 마음속 깊은 곳에서는 ‘법공부를 많이 하자’는 견정한 일념이 생겨났다. 이것은 사부님께서 법공부를 많이 하라고 점화하시는 것이었다. 그래서 나는 매일 꾸준히 다량의 법공부를 하였고, 최근에는 또 ‘홍음6’을 한 번 외웠다.
내 마음이 왜 이토록 고통스러운가. 나는 마땅히 마음을 움직이지 않아야 한다. 무엇이 내 마음을 이렇게 고통스럽게 하는가. 법에서 나는 서서히 각성하게 되었다. 나는 안을 향해 찾는 중점을 ‘나의 마음이 왜 이토록 고통스러운가’에 두고 있었다. 나는 마침내 깨달았는데, 내 마음이 얼마만큼 고통스러우면 딸에 대한 정이 그만큼 깊다는 것을 의미했다. 이 마음의 고통은 바로 정이 초래한 것으로서, 정을 내려놓지 못하면 마음이 고통스럽다고 느낄 수 있다.
나는 내가 고통스럽다고 느낄 때가 바로 속인의 역할을 하는 것임을 명백히 알게 되었다. 딸에 대한 정을 내려놓고 딸을 나와 혈연, 친족 관계가 아닌 중생으로만 여긴다면 그것이 바로 승화된 것이며, 한 수련인으로서 마땅히 도달해야 할 경지에 도달한 것이 된다. 이러한 것을 깨달은 이후, 딸과 다시 모순이 발생했을 때, 나는 자신이 마음을 움직이지는 않았는지 스스로 점검했으며, 마음이 움직이면 즉시 그것을 부정했다. 이러한 시험을 얼마나 많이 경험했는지 모르겠다. 때로는 잘 넘고 때로는 잘 넘지 못했지만, 서서히 마음이 고통스럽지 않게 되었고, 딸과의 모순 앞에서 마음이 움직이지 않는 데 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심지어 가끔 딸이 정색하고 나를 나무랄 때도 나는 싱글벙글 할 수 있었다. 나는 이때 갑자기 자신의 마음이 그토록 자비롭다는 것을 느꼈으며, 자비라는 것이 어떤 감각인지를 체득했는데, 그것은 정말로 매우 상화로운 것이며, 원한이나 억울함이 조금도 없는 것이었다. 나는 이것이 바로 수련자의 참음에 도달한 거로 생각한다.
이 과정에서 딸도 매우 많이 변했는데, 마음과 외관 모두 아주 크게 변했다.
이상은 본인의 제한된 층차에서의 수련 체득이므로 부족한 곳은 자비롭게 지적해주시기 바란다.
원문발표: 2023년 1월 27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3/1/27/455162.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3/1/27/45516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