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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평하는 습관과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을 닦아 없애다

글/ 해외 대법제자

[밍후이왕] 예전에 수련생이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의 문제를 교류하는 이야기를 들으면 저는 자신의 문제를 떠올렸습니다. 저는 일을 매우 진지하게 열심히 하는 사람입니다. 한번은 수련생이 마땅히 제게 인계해야 하는 일을 잘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객을 어떻게 응대해야 할지 몰라 마음속으로 ‘미리 알았으면 하지 않았을 텐데’라는 일념이 올라왔습니다. 이로부터 제가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은 여전히 자아의 득실이며 관용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저는 진선인(真·善·忍)의 표준으로 자신을 가늠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설정한 표준으로 타인을 가늠했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은 자신이 아주 순정하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아니며, 아주 많은 잡념을 갖고 있고, 후천적으로 양성된 아주 많은 것을 갖고 있다. 심지어 당신이 간단하고도 간단한 한 가지 생각이라고 여기지만 이 기점(基点)과 기인, 부대적인 것들은 모두 불순할 수 있다.”[1]

“인류 사회, 우리들이 볼 수 있는 이 일체가 우연히 존재하는 것인가? 현재 매 대법제자의 일거일동, 일언일행, 심지어 당신이 사색하는 문제마저 모두 간단한 것이 아니다. 장래에 당신들은 모두 매우 세밀하게 배치된 것임을 볼 것인데, 내가 배치한 것이 아니며, 이는 이런 구세력(舊勢力)이 배치한 것이다.”[2]

저는 문득 경각심이 들었습니다. ‘미리 알았으면 하지 않았을 텐데’라는 그 일념은 심사숙고를 거친 것이 아니라 대뇌에서 자동으로 반영되어 나온 것인데, 수많은 염두는 근본적으로 자신이 정말 이렇게 생각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진아(眞我)인지 아니면 후천적으로 형성된 관념인지를 똑똑히 가려낼 수 있는가는 매우 중요합니다. 수련이란 바로 안배된 사상 극본을 따라가지 않아야 비로소 사물의 본질을 똑똑히 보아낼 수 있습니다. 불평은 표상이며, 그것은 예컨대 이익심, 질투심, 체면을 위하는 마음, 스스로 잘난 체하는 마음, 과시심, 안일한 마음, 착오를 범할까 봐 두려워하는 마음 등등 수많은 집착심으로 촉성된 것입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수련이라, 신이 보는 것은 사람의 마음이지, 이 활동 자체를 안배한 것이 완벽한지 완벽하지 않은지, 전면적인지 전면적이지 않은지는 보지 않는다. 신은 이를 보지 않는다. 그것이 전면적이지 않을수록 그것은 오히려 기뻐하는데, 당신들 어느 사람이 이 일이 완벽하지 않은 것을 보고 그것을 잘 해내는지를 보며, 누가 그 일의 부족한 부분을 잘 메우는지를 본다. 왜냐하면, 무슨 일을 하든지 당신 수련이 모두 그 속에 있으며, 보는 것은 당신의 수련이기 때문이다! 배우기만 하고 쓰지 않으면 안 된다. 당신이 주동적으로 수련하는지, 당신이 수동적으로 이끌려서 걸어가는지, 표현해낸 것은 여전히 당신이 수련하는지 수련하지 않는지의 문제이다.”[3]

저는 불평은 단순히 수구하지 않는 문제가 아니라, 그것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바로 수련하려고 하는지 아닌지의 문제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것은 밖으로 구하는 표현이기도 하며 불평이 오래되면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되어 수련은 곧 부지불식간에 느슨해지면서 제고하지 못하게 됩니다. 불평이 적어야만 좀 더 많이 안으로 찾게 되는 이것 역시 상생상극의 이치입니다.

수련인이 자신을 끊임없이 수련할 때, 수련의 길은 비로소 끊임없이 개변되며 끊임없이 신우주에 동화됩니다. 자신을 잘 수련하지 않으면 구세력의 극본에 따라가는 것입니다. 뒤집어 말하면 타인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사람의 극본도 잘 안배된 것이라면 제가 어떻게 다른 사람에게 그의 극본을 고치라 하고 잘하라고 요구할 수 있을까요? 수련생에게 부족한 점이 있는 모습을 보면 다만 선을 권할 수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당사자가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다른 사람도 방법이 없습니다. 이 이치를 깨닫고 저는 비로소 “좋은 그 일면은 이미 격리되어 볼 수 없다. 당신들이 보는 것은 영원히 수련이 잘 안 된 이 일면이다. 하지만 당신들은 자비심을 품지 않아서는 안 되며 고정적으로 사람을 보지 말아야 한다.”[4]라는 사부님의 이 말씀의 함의를 더욱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의 한 정신과 의사가 의념이 인체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면서 실험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계측기로 인체의 진동 주파수를 측정했습니다. 그는 환자를 보기만 하면 환자의 몸에서 사랑이라는 단어를 찾아볼 수 없고 오직 고통, 원망하고 미워하는 마음, 낙담만 보이기 때문에 이 사람이 왜 병이 생겼는지 알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부정적인 의념이 너무 많아 자신만 해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자기장도 나쁘게 변합니다. 그리고 이런 것은 모두 낮은 진동 주파수에 속하며 암, 심장병 온갖 병의 원인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자비와 희사(喜捨)를 좋아하고 타인을 돕고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사람들은 깨끗하고 안정적이며 안락합니다. 이런 것은 모두 매우 높은 진동 주파수이며 주변 사람들도 매우 조화로움을 느낍니다.

불평해도 소용없으면 소극적이고 비관하게 됩니다. 비록 입으로는 불평하지 않지만, 이것은 모두 자신의 바른 에너지를 소모하는 것이며 수련인에게 마땅히 있어야 할 상태가 아닙니다. 게다가 만약 평소 머릿속에 생각한 것이 모두 질책과 불평하는 등의 부정적인 의념이라면 한 말들은 순수하지 않을뿐더러 바른 요소가 없어서 일을 잘 처리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마치 예전에 한 수련생이 자신이 조성한 오해를 풀게 도와달라며 저에게 협조인을 찾아가 달라고 했던 일도 마찬가지입니다. 처음에는 ‘이 일은 내가 아니라 다른 수련생이 조성한 것인데 왜 나더러 처리하라고 하지?’ 하는 일념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생각을 바꿔보니 마땅히 정면 작용을 일으켜야 했습니다. 나중에 저는 협조인을 찾아가서 자신에게 틀린 부분이 있다고 말했고 또 일을 분명하게 잘 설명하면서 협조인에게 계속 그의 문제라고 오해하지 말아 달라고 했습니다.

불평하지 말아야 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여전히 늘 해내지 못하는 이유에 대해 때로 저도 분명치 않을 때가 있습니다. 매우 돌파하기 어렵고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이 들다가 오래되면 무감각해집니다. 현재는 명백해졌는데, 만약 이 마음을 억제하기만 하고, 그것과 그것이 자신의 수련에 생기게 한 부정적인 영향을 왜 제거해야 하는지 근본적으로 이해하지 못하면 진정으로 자신을 개변할 방법이 없으며, 일에 부딪히면 그것은 여전히 되돌아 나옵니다. 사실 다른 집착심들도 마찬가지라는 사실을 이제 깨달았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이렇게 말하자. 대법제자로 말하면 요구가 높은데, 어떤 환경 속에서 수련하는 것보다도 더 높다. 형식상에서는 그렇게 엄격하지 않지만, 수련의 표준에 대해서는 엄격하고 요구가 높다. 당신이 자신의 잘못을 의식하지 못하는 그것은 안 된다. 당신이 자신에게 아주 강한 사람의 집착이 있음을 의식하지 못하는 그것은 안 된다. 이러한 것을 인식하였다면 물론 대법제자로서 말하자면 그것을 틀림없이 잘하려고 하는데, 그럼 이것이 바로 수련이다.”[5] 예전에는 “어떤 환경 속에서 수련하는 것보다도 더 높다”[5]라는 말씀을 깊이 느끼지 못했습니다. 이 말씀은 마치 제게 하시는 말씀 같았습니다. 자신에게 잘못이 있다는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했고 사실 깨닫기 어려워하며, 스스로 항목이 잘되고 회사가 잘되게 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했습니다. 우리는 매일 속세에서 수련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법으로 자신을 대조해보지 않으면 사람들의 영향을 받으면서 그보다 낫다고 만족합니다. 세간의 사람은 매일 불평하는 것이 거의 일상사가 되었습니다. 한동안 동료에게 들은 바에 의하면 누구누구는 늘 자주 불평했지만 제가 불평하는 것은 듣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때 저는 자신을 잘 수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속인은 모두 조용히 우리를 관찰하고 있고 신들도 우리를 지켜보고 계십니다.

지금은 제가 수련생에게나 혹은 업무에서 부정적인 생각이 들거나 불만이 있을 때, ‘당신은 계속 수련하고 싶은가?’라는 한 가지 생각이 들어옵니다. 이 일념으로 모든 불만과 불평하는 생각들을 즉시 그만두고 이어서 계속 안으로 자기 문제를 찾아봅니다. 한번은 제가 고객의 표 업무를 책임자에게 알려주면서 그녀에게 처리해달라고 했습니다. 며칠이 지났지만 그녀가 여전히 처리하지 않은 것을 보고 마음속으로 ‘몇 초면 되는 일을 왜 처리하지 않지? 그녀가 얼마나 더 시간을 끌지 모르겠다’라는 일념이 올라왔습니다. 이 염두를 보고 저는 즉시 자신의 선하지 않은 모습을 깨닫고 이 부정적인 생각을 멈췄습니다. 그리고 메시지를 보내 선의로 그녀에게 이 일을 처리해야 한다는 것을 일깨워주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녀는 곧바로 처리했습니다. 나중에 그 생각의 동기를 깊이 파보니 질투심이 작용을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저는 관념적으로 협조인은 자각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고 다른 사람이 일깨워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조금이라도 잘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에 대해 어떤 견해가 생겼습니다. 이 사유는 사부님께서 질투심 문제를 말씀하실 때 들었던 사례와도 같았습니다. “현재는 모범사원 노릇 하기도 힘들다. “당신은 모범사원이니까 잘하지 않는가, 당신은 일찍 오고 늦게 가면서 이 일을 다 하라, 당신은 잘하고 우리는 안 된다.” 차가운 조소와 신랄한 풍자로 좋은 사람이 되기도 힘들다.”[6]

이렇게 오랜 시간 수련을 해오면서 늘 “초등학교 교과서”[6] 의 이치를 품고 내려놓지 않는다면 그것은 정말 영원히 제고하지 못합니다. 이제 저는 자신이 하나의 새로운 기점과 각도에서 문제를 보고 있고 다시는 과거의 표준으로 일어난 일들을 가늠하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울러 오로지 끊임없이 자신의 심성에 대한 요구 표준을 높여야만 수련의 길에서 끊임없이 정진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수련생 여러분께서 자비롭게 바로잡아 주시기 바랍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경문: ‘2013년 대뉴욕지역법회 설법’
[2] 리훙쯔 사부님 저작: ‘각지설법2-미국플로리다법회 설법’
[3] 리훙쯔 사부님 경문: ‘2014년 샌프란시스코법회 설법’
[4] 리훙쯔 사부님 저작: ‘각지설법11-무엇이 대법제자인가’
[5] 리훙쯔 사부님 경문: ‘2015년 뉴욕법회설법’
[6] 리훙쯔 사부님 저작: ‘전법륜’

 

​원문발표: 2021년 9월 18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http://www.minghui.org/mh/articles/2021/9/18/43090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