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NTD 제6회 국제 피아노 콩쿠르 참가 신청

[밍후이왕] (2021년 2월 27일, 뉴욕시) NTD 제6회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순진(純眞), 순선(纯善), 순미(純美)를 살린 정통 예술로서, 유럽 고전음악을 부흥시키고 발양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2021년 대회 공식 발표와 함께 오늘부터 참가 신청을 받는다.

NTD 제6회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는 독보적인 예술에 대한 지성적 추구가 있다. 특별 지정곡목을 제외하면 참가곡은 바로크, 고전부터 낭만주의 시대까지의 작품으로 제한된다. 주최 측은 이 시기의 작품들이 형식부터 내용까지 가장 순정(純正)한 서양 고전음악을 대표한다고 믿는다.

피아니스트 자나라 카젠노바(Janara Khassenova)는“1600~1900년 사이에 창작된 클래식 피아노 음악은 우아한 품격과 선율, 정신적 함의를 담고 있다”며 “예를 들어 바로크 시절의 음악이 교회에 이바지하고 하나님을 찬송하는 데 쓰였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칭찬했다. 카젠노바는 이번 대회 심사위원이자 예술 고문이다.

“이런 (클래식 음악의) 전통을 잃지 않고 이어가는 게 중요하다. NTD의 ‘국제 피아노 콩쿠르’라는 특별한 사명은 사회적으로나 음악가들에게 소중하고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이탈리아에서 온 2019년 은상 수상자 니콜라스 지아코멜리(Nicolas Giacomelli)가 말했다.

2019년 미국 뉴욕시에서 열린 NTD 제5회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세계 각지에서 100명이 넘는 우수 피아니스트들이 참가 신청을 하여 28개국 78명의 피아니스트가 라이브 대회 참가 자격을 얻었다. 올해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뉴욕 맨해튼의 한 유명 음악 공연장에서 열린다.

경연에 진출한 피아니스트들은 예선, 준결승, 결승의 총 3라운드를 거쳐야 한다. 현장 관객 외에 준결승, 결승 및 입상한 피아니스트 연주회는 NTD(NTD Television), 에포크타임스(Epoch Times)의 다국어 사이트와 관련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생중계돼 전 세계 100만 명이 넘는 관객들이 성대한 음악회를 관람할 수 있다.

경연 곡목

예선: 피아니스트는 곡목 리스트에서 두 곡을 선택해야 한다. 반드시 한 곡은 바하 토카타와 다른 한 곡은 쇼팽연습곡이어야 한다.

준결승: 참가 피아니스트는 콩쿠르 특별 지정곡 한 곡 외에 리스트 중 베토벤 소나타 한 곡을 선곡해야 한다.

결승: 참가 피아니스트는 바로크, 고전 또는 낭만시대 작품 중에서 자유롭게 선택하여 40분간 솔로 연주를 한다.

세 라운드의 경연에서 피아니스트는 어떤 작품도 반복해서 연주해서는 안 된다.

단독 지정곡

2016년 제4회 NTD 국제 피아노 콩쿠르 이래 준결승에 진출한 모든 피아니스트들은 서양악기 피아노의 기교와 화성으로 순미한 동양음악 멜로디와 내포를 표현할 수 있는 특별한 지정곡을 연주할 기회가 주어진다.

대회 심사위원장인 베키 야오(Becky Yao) 비천예술대 음악학과 교수는 “전통적인 서양 클래식 음악적 요소와 옛 중국 음악의 선율의 운치를 완벽히 조화시킨 것은 NTD 국제 피아노 콩쿠르가 지정한 곡의 독특한 매력”이라고 말했다.

이번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친 션윈(神韻)예술단 예술총감독 디에프(D.F.)선생께서 작곡하신 곡을 대회 지정곡으로 편곡할 수 있게 됐다.

지정한 곡으로 편곡하는 것에 대해 대회 심사위원인 수잔 리우(Susan Liu) 비천예술대 음악과 교수는 지정곡은 동서양의 정통 음악의 정수를 충실히 살리면서도 동시에 원래의 션윈 악곡에 담긴 신성(神性)의 음악적 함의를 표현하는 데 중점을 둔다고 강조했다.

중국 전통음악은 내적인 감정표현에 중점을 두고, 옛사람들은 악기로 자신의 마음을 말해왔다. 서양음악은 음악의 합주효과에 중점을 두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음악의 편곡과 화음효과를 특히 중요시했다.

“나는 지정한 곡을 편곡할 때 전통 화음, 즉 기능 화성으로 거슬러 올라가는 것을 좋아한다”고 수잔 리우 교수가 말했다.

콩쿠르에 진출한 모든 피아니스트들은 공연 45일 전에 지정된 곡의 악보를 받는다.

수잔 리우 교수는 참가 신청자들에게 션윈교향악단이 연주하는 음악을 들으며 동서양의 음악적 요소가 조화를 이뤄 표현한 악곡 배후의 내포와 운치를 이해하도록 독려했다.

순정한 연주

이번 대회 심사위원 전원은 NTDTV에서 특별 초청한 베테랑 피아니스트와 피아노 교육자들이다. 심사위원들은 스피드, 역동성, 선명성, 정확성 등 피아니스트의 뛰어난 기교뿐 아니라 순수하게 연주되는 정도, 특히 전달하는 고전 악곡의 내적 미를 품평한다.

카젠노바는 “한 피아니스트가 정성어린 생각과 느낌을 연주에 담는다면, 반드시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고 관객은 에너지를 느끼고 감동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NTD 국제 피아노 콩쿠르 주최자들은 대회에 참가하는 피아니스트들이 고전음악의 부흥뿐 아니라 전통문화 보존과 인류문명 전체의 승화에 기여할 것으로 진심으로 믿고 있다.

전 연령이 17~35세(대회 기간)인 피아니스트는 2021년 9월 1일까지 제6회 NTD 국제 피아노 콩쿠르에 등록할 수 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려면 piano.NTDTV.com을 방문하길 바란다.

콩쿠르 일정

신청 마감일: 2021년 9월 1일
참가자 발표: 2021년 9월 15일(늦은 시간)
예선, 준결승 및 결승: 10월 28~30일
수상자 콘서트 및 시상식: 10월 31일

대회상

금상 상금 10,000달러
은상 상금 6,000달러
동상 상금 3,000달러
지정곡 최우수 편곡상 3,000달러
우수 퍼포먼스상
우수상


NTD 국제 피아노 콩쿠르 소개

NTD 국제 피아노 콩쿠르는 NTDTV가 주최하는 국제문화예술콩쿠르 시리즈 중 하나다. 순진·순선·순미의 정통 예술을 고취시키기 위해 바로크·고전부터 낭만주의 시절까지 피아노의 화려한 악장을 재현하자는 취지다. 이 대회는 예술에 대한 지성적 추구를 통해 250년 역사의 피아노 문헌 유산을 전승하고 확산시키고자 한다. 이 음악들은 인류 문화의 보물로서 은택이 후세에 전해질 것이다.

 

원문발표: 2021년 3월 2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원문위치: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1/3/2/42154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