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업력과 역병 (1부)

글/ 저우칭란

[밍후이왕] ‘서유기(西遊記)’ 71회 ‘가짜 손오공이 요괴를 이기고, 관음이 나타나 요괴를 거두다’의 줄거리는 이렇다. 당승과 그의 제자들이 관문 통행증을 승인받기 위해 주자국(朱紫國)에 이르렀을 때, 오랜 기간 병을 앓았던 주자국 왕이 마침 자신의 병을 고쳐줄 의원을 모집하는 방을 냈다. 손오공은 주동적으로 왕실의 고시를 받아들여 마법의 약을 마련하고 몇 년 동안 계속된 왕의 병을 고쳤다.

알고 보니, 주자국의 여왕 금성궁이 3년 전에 악당 새태세가 이끄는 악마들에게 붙잡혀 있었고, 악당들은 때때로 주자국에 시녀 두 명을 요구했다. 왕은 밤낮으로 걱정을 하면서 지난 3년 동안 매우 아팠다. 다행히, 손오공이 와서 주자국 왕이 이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마침내 손오공이 자금령(새태세의 보물)으로 새태세를 무찌르려 할 때, 관음보살이 나타나 야수를 거두었다. 관음보살은 손오공에게 새태세의 정체가 사실은 관음보살이 타고 다니던 금모후였다고 설명했다. 그것은 주자국 왕을 재앙에서 구하기 위해 탈출해 인간 세계로 내려왔다.

손오공은 혼란스러웠다. 그 짐승이 어떻게 주자국 왕을 재앙에서 구하게 됐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관음보살이 계속 설명하기를, 왕이 왕세자였을 때 뛰어난 궁수였고 사냥을 즐겼다고 했다. 어느 날 그는 어린 공작 한 마리를 다치게 하고 또 다른 한 마리는 죽였다. 그 두 마리 공작은 공작 대명왕보살의 자녀였다. 이에 공작 대명왕보살은 “저 왕이 후일 혼인을 하면 3년 동안 아내와 강제로 떨어져 그리워하게 되는 벌을 내리리라”고 예고했다.

“그것이 3년 전의 일인데, 이제 주자국의 왕이 그 악행의 대가를 치렀다”고 관음보살이 손오공에게 말했다. “네가 왕을 치료하러 온 것이 행운이다. 나는 사악하고 나쁜 새태세를 거두기 위해 이곳에 왔다.”

이 이야기는 사람들이 병에 걸리는 데는 이유가 있고 모든 것이 인과 관계가 있음을 말해준다.

불행의 근본 원인

영적 수련계에서는 나쁜 짓을 하거나 남에게 해를 끼친 사람은 스스로 악업을 쌓는다고 말한다. 사람이 악업을 많이 쌓으면 질병, 불행, 고난, 재난, 사고 심지어 죽음까지 겪게 된다. 또 어떤 지역에 악업이 많이 쌓이면 그곳은 가난, 전쟁, 자연재해, 전염병 등을 겪게 된다.

‘서유기’ 87회 ‘하늘을 모독한 봉선에 가뭄이 드니, 손오공이 선을 권해 비를 내리게 하다’에는 봉선의 군수가 자기 잘못을 인정하고 백성들을 이끌며 진심으로 빌어 자비와 비를 구하자 극심한 가뭄이 끝났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당승과 그의 세 제자가 봉선에 도착했을 때, 그들은 곳곳에서 황폐한 광경을 목격했다. 한때 부유했던 그곳은 3년 연속 극심한 가뭄을 겪었고 인구의 3분의 2가 기아로 목숨을 잃었다. 군수는 절박한 심정으로, 비를 기원해 백성을 구할 법사를 찾는다는 방을 붙이라고 명했다. 손오공은 상황을 알고 도와주겠다고 했다.

서천문(西天門)에 이르렀을 때 손오공은 봉선의 가뭄이 천벌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3년 전 옥황상제와 그의 신하들이 순시할 때 봉선 군수의 악행을 목격했다. 그 군수는 아내의 사악한 행실로 말다툼을 벌이다가 본의 아니게 하늘에 바치려고 차려놓았던 상을 넘어뜨리고 말았다. 그리고 그것을 개에게 먹였는데, 이는 옥황상제의 심기를 크게 상하게 하는 행위였다.

옥황상제는 봉선을 벌하기 위해 피향전에 세 가지를 설치해놓았다. 열 길(33m) 높이의 쌀 산과 스무 길(66m) 높이의 밀가루 산 그리고 한자 세 치(약 40cm) 길이의 황금 자물쇠였는데, “닭이 쌀을 다 쪼아 먹고 개가 밀가루를 다 핥아 먹고, 등불이 자물쇠 막대를 녹여야만 봉선군에 비가 올 것이다”라고 했다.

상제들은 손오공에게 이 세 가지를 보여 주면서, 군수를 설득해 선한 마음으로 돌아가게 한다면 저절로 복이 올 것이라고 알려줬다.

손오공이 돌아가 피향전에서 본 것을 모두에게 알리고 나서 군수에게 이렇게 권했다. “만약 당신의 마음이 선(善)하게 돌아갈 수 있다면, 부처님을 불러 경전을 낭송하기 시작한다면, 제가 당신을 도울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당신이 개과천선하기를 계속 거부한다면, 저는 아무것도 해결해줄 수 없습니다. 머지않아 하늘이 벌을 내릴 것이고 당신들의 삶은 구원받을 수 없을 겁니다.”

군수는 방책을 받아들이겠다고 맹세했다. 그는 모든 불교와 도교 성직자들을 불러 모아 종교의식을 위한 장소를 마련하라고 명했다. 군수가 그의 부하들을 이끌고 향을 피우고 기도해, 천지에 감사하며 그의 죄를 뉘우쳤다. 당승도 그를 도와 경전을 읽었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모두 다 향불을 피우고 부처님을 모셨다. 바로 그 순간부터 모두의 귀에 선한 소리가 가득했다.

피향전에 있던 쌀과 밀가루 산이 순식간에 사라지고 자물쇠의 막대가 녹아내렸다. 옥황상제는 봉선에 비를 내리라는 칙령을 내렸고, 가뭄은 끝이 났다.

이 이야기는 손오공이 아무리 비범한 능력이 있어도, 군수가 스스로 선한 마음으로 돌아가 백성을 선으로 이끌지 않는 한 그를 도울 수 없다는 것을 말해준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

오늘날 사람들은 현대 경험과학의 한계로 인해 인간과 자연의 조화 같은 개념을 이해하기 어렵다.

고대 중국인들은 ‘천인합일(天人合一: 인간과 자연의 조화)’과 ‘의역동원(醫易同源: 의술과 역술의 근원은 같다)’을 믿었다. ‘약왕(藥王)’으로 칭송받았던 당나라의 유명한 의사 손사막(孙思邈)은 “역술을 이해하지 못하면 의사가 될 수 없다”고 말한 적이 있다.

도가는 인체를 소우주로 보았는데, 이는 외부 우주와 상응하는 관계다. 자연은 4계절과 오행이 있고, 추위와 더위는 질서정연하게 순환하며, 인간에게는 사지(四肢)와 오장(五藏)이 있으며 생로병사(生老病死)가 있다.

고대의 위대한 의사들은 모두 천문학, 하늘, 지리, 땅 그리고 사회의 주요 사건들에 대해 깊은 이해가 있었다. 그들은 병을 고치고, 사람을 구하고, 미래를 예측하고, 행운이든 불행이든 그 사람의 운명을 예언할 수 있었다.

춘추시대의 유명한 의사인 의화(醫和)는 진(秦) 평공(平公)과 진나라의 운명을 예언했다. 궁중의 많은 사람이 처음에는 그의 말을 믿지 않았지만, 그의 예언은 모두 들어맞았다.

앞서 언급한 당나라 유명한 의사 손사막도 손자 손부(孙溥)가 노제경(盧齊卿) 밑에서 일할 것이며, 노제경은 훗날 서주(徐州)의 총독이 되고 그의 손자는 서주의 소(蕭) 현의 군수가 될 거라고 정확하게 예측했다.

현대에 와서 초감각 능력이라고 부르는 그러한 특이공능을 소유하는 것은 고대 의사들에게는 흔한 일이었다. 그들은 명상과 영적 수련을 통해 그런 능력을 얻었다.

(2부에 계속)

 

원문발표: 2021년 8월 12일
문장분류: 문화채널
원문위치: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1/8/12/429336.html
영문위치: http://en.minghui.org/html/articles/2021/8/15/194635.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