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무대배경은 마치 우리 앞에서 전 우주를 펼쳐 보이는 것과 같다

글 / 허위안춘

[명혜망] 프로젝션으로 무대 위에 배경을 만들어내는 일은 처음이 아니다. 끝없는 대양, 광활한 초원 그리고 별이 가득한 드넓은 하늘을 부각시켜 무대효과를 내는 일은 아주 평상적인 일이다. 그럼 왜 션윈이 연출하는 배경만이 관중들에게 그처럼 거대한 충격을 줄 수 있는가?

제임스 지머만(James Zimmerman)은 34년 간 전문 무용수로 지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밀리 본 콘스키(Milly Von Konsky)와 블라디미르 필포로브(Vladimir Pilfolov)를 무용스승으로 모신 바 있다.

실리콘 벨리에서 션윈공연을 본 후, 지머만씨가 흥분해서 말했다. “나는 그런 훌륭한 연출을 본 적이 없다. 그런 배경, 라이브 오케스트라와 무용의 배합은 단순히 믿을 수가 없다!”

그는 잠시 생각한 후 계속했다. “나는 많은 뛰어난 댄스그룹을 보았지만, 션윈은 독특하며, 최고 중의 최고이다!”

로버트 타일러씨는 “강철거인”, “스파이더맨”, “X-멘” 그리고 “가필드”와 같은 할리우드 클래식을 포함한 영화제작에 참여했던 유명한 애니메이션 예술인이다.

타일러씨는 션윈의 동적인 배경에 감탄했다. “션윈의 대형배경이 너무 독특하다. 배경에 나타났던 인물들이 다시 무대에 나타나는, 이것을 나는 아주 좋아한다.”

캐나다의 조각가, 화가이자 건축가인 찰스 패취터(Charles Pachter)씨는 그의 작품으로 유명하며, 션윈공연을 본 것은 이번이 두 번째이다. 그는 인물들이 무대에서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로 변해, 천당으로 올라가는 전환과정, 그 생동감 있는 표현에 대단한 흥미를 가졌다. “특히 오랜 전설을 프로그램에 운용해서 표현한 것이 매우 아름답고, 완전무결했다.”고 패취터씨가 말했다.

미국에 살고 있는 인도의 성악가이자 작곡가 파텔(Patel)씨가 공연을 본 것은 이번이 세 번째다. 그는 무대배경을 아주 좋아했고 이것은 “현실과 천상을 결합시켰다. 이것은 우리의 문화와 지혜가 천상으로부터 온 것이라는 것을 사람들에게 말해준다.”

비범한 창의력과 기술 이외에, 션윈의 배경이 사람들에게 그처럼 특별한 감동을 주는 것은 바로 천상을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늘 큰 바다, 초원과 별 밤을 보여주는 외에도, 션윈예술단의 배경은 사람들의 상상력을 멀리멀리 초월했다. 이것은 신불(神佛)이 어떻게 천국세계에서 인간세상으로 내려오는지, 그리고 또 수련자들이 반본귀진하여 천국세계로 올라가는 과정을 보여주었다. 마치 일부 션윈 관중이 말하는 것처럼, 션윈예술단의 배경은 천국세계와 지상의 인간을 유기적으로 결합시켰다. 션윈의 배경은 단지 하나의 부각된 무대배경일 뿐만 아니라, 또한 보이지 않는 무대의 일부분으로서 무대를 천국세계로까지 연장시켰다.

유명한 조각가, 스티브 토빈(Steve Tobin)씨가 말했다. “마지막 장면이 사람을 진감시키고 생각하게 해주었다. 이것은 마치 전체 우주를 우리 앞에 펼쳐 보여준 것과 같았다.”

이것이 바로 공연과 결합된 배경이 의미하고자 하는 것이다. 무대가 얼마나 큰가? 천상으로부터 인간, 이것은 전체 우주를 포함한다. 한 인간의 무대가 이 보다 클 수 있는가? 바로 이런 홍대하고 심원한 기세이다. “우리는 모두 천상으로부터 왔다.” 그것이 바로 관중에게 충격을 주는 것이다. 순선순미(純善純美)의 연출, 신성한 내포가 관중들의 가슴속 깊은 곳까지 전달되어, 그들에게 감동을 주고 그들에게 진감을 주며, 심지어 관중으로 하여금 무대는 물론 역사적 이야기의 일부분이 되게 한다.

톈징에서 온 한 여인이 기자에게 반복해서 강조했다. 그녀 자신은 대단히 견정한 무신론자였다. “나는 신을 믿지 않았다. 과거에 나는 다른 사람들이 신에 대해 말하면, 들으려고도 하지 않았다.” 하지만 프로그램 《박해 중에서도 우리는 여전히 신의 길을 걷다》를 보고 나서, 배경 위에 나타난 파룬궁수련생이 부처가 되어 천상을 향해 걷는 것을 보았을 때, 그녀는 이것이 아주 자연스럽게 느껴졌고 그녀의 모든 무신론 사상이 당장에 사라진 것을 느꼈다.

션윈예술단의 배경수법은 진정 신기하고 사람의 마음을 변화시키는 힘을 갖는다.

무용 역사와 이론을 가르치고 연구하는 제프 프리드만(Jeff Friedman) 박사가 샌프란시스코에서 션윈공연을 보았다. “대형 프로젝션 배경을 사용하는 것이 아주 특별한 시각효과를 만들어냈다.”고 프리드만 박사가 말했다.

그런 다음 계속해서 말했다. “션윈예술단의 무용형식은 미학상 일종 새로운 전환점을 출현시켰다.”

션윈은 진정 미래를 개창하고 있다.”

문장발표: 2009년 2월 14일
문장완성: 2009년 2월 14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9/2/14/104813.html

중문위치: http://minghui.ca/mh/articles/2009/2/6/19497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