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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가 노자(老子)에게 가르침을 받다

—— 신이 전한 문화를 말한다
글/이푸(一夫)

【명혜망 2007년 2월 14일】(명혜평론)중화 정통 문화는 박대정심(博大精深)하고 그 안에는 수련하는 문화가 있고 역시 수련하지 않은 사람의 “속인 문화”가 있다. 노자와 공자는 이 두 방면의 정통문화의 대표 인물이다.

2천 5백년전 공자는 낙양에 가서 노자에게 가르침을 청하였다. 담화 중에서 그들(역시 수련문화와 속인 문화)지간의 경지의 차이점을 볼 수 있다. 이런 차이점은 중화정통 문화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고 파룬궁 진상을 똑똑히 아는데 도움이 된다.

그들의 회담 과정 중에서 노자는 공자에게 지적하기를 “교오와 과다한 욕망”을 버리고 “왜냐하면 이런 물건들은 당신에게 한 점의 좋은 것도 없다”. 그들은 각자의 “인의”에 대한 인식을 담론한 후 노자가 공자에게 물었다.“당신은 이미 도를 얻었는가?”

공자가 답하기를,“내가 27년을 구했는데 아직까지 얻지 못했다.” 노자가 말했다.“만약 하나의 유형적인 물건이면 남에게 줄 수 있는데 그러면 사람들은 다투어 군왕에게 바칠 것이다. 만약 도를 사람에게 줄 수 있다면 사람들은 친인들에게 줄 것이다. 만약 도를 똑똑히 말할 수 있으면 사람들은 모두 자기의 형제들에게 알려줄 것이다. 만약 도를 다른 사람에게 전해줄 수 있으면 사람들은 곧 자기의 자녀들에게 전할 것이다.”

이런 위에서 말한 것은 모두 불가능한 것이다. 원인은 아주 간단하다. 그것은 한 사람의 마음에 이 없으면 그 도는 절대로 그의 심중에 오지 않을 것이다.”

공자가 잊지 못한 것과 마음이 평온치 않은 것에 대하여 노자는 모두 명리에 빠진 자아번뇌라고 지적했다. 공자는 노자한테서 집으로 돌아온 후 3일이나 입을 열지 않았다.

공자의 학생 자공(子贡)이 이상하게 여겨 이유를 물었다. 공자가 말하기를 : “새는 날 줄을 알고 있고 물고기는 헤엄칠 수 있고 짐승은 뛸 수 있다. 달아나는 것은 함정으로 잡을 수 있고 헤엄치는 것은 그물로 잡을 수 있고 하늘에 나는 것은 화살로 쏠 수 있다. 그러나 용(龙) 은 어떤 때는 구름 위에 있고 어떤 때는 하늘에 있어 나는 어떻게 할 바를 모르겠다. 노자는 곧 용이다!그의 사상은 곧 태공에서 날고 있는 용과 같다. 내가 입을 열었지만 소리조차 내지 못하고 혀도 내밀고는 도로 걷어들일 줄을 모르겠다. 나는 마음이 온당하지 않아 나 자신을 찾지 못하겠다.

공자가 연구한 것은 속인 중 사람으로서의 논리이고 노자가 말하는 것은 수련의 도이다. 수련의 도는 자연히 속인의 경지보다 아주 높은 것이다. 그러므로 공자는 완전히 노자의 말을 다 알 수 없었던 것이다.

노자는 >에서 말하기를 : “도를 잃으면 덕을 잃고 덕을 잃으면 인(仁)을 잃는다. 인을 잃으면 의(义)을 잃고 의를 잃으면 례(礼)를 잃는다. 노자는 공자가 말하는 “인의”의 뜻을 알지만 공자는 노자가 말하는 “도”를 다 알지 못한다. 같은 시대의 노자와 공자지간의 차이점은 한 가지 도리를 설명한다. 도가 수련은 세간의 일체 학문을 초월하고 수련인은 세간의 일체를 통찰할 수 있지만 세간의 이익과 욕망에는 동하지 않는다. 수련하지 않은 속인은 세간의 표면에 미혹되어 수련을 너무 신비해 하고 이해하지 못한다.

이런 차이점을 조성한 원인은 노자가 지적한: “그것은 곧 사람의 마음이 도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없으면 그 도는 절대로 그의 마음으로 올 수 없다.” 바꾸어 말하자면 순정한 마음으로 도를 향하는 문제이고 세간의 명리정을 과감하게 버리는 것은 수련의 도를 깨닫는 근본이다.

불교가 중국에 들어온 후 또 수련의 문화를 크게 풍부하게 하였다. 사람들은 또 다른 수련의 형식이 있다는 것을 알았다. 이렇게 중국 수련문화는 “불도(佛道) 양대가”가 나타났다. 이것은 세계에서 둘도 없는 것이다. 중국 전통문화의 내함은 깊고 넓어 심오한 수련문화 역시 포함한다. 또 당전 사람들이 능히 대법수련을 인식하는 기초를 준비한 것이다.

공자는 노자에게 예《礼》를 묻는 과정 중에서 우리는 일부 계시를 얻을 수 있다. 인간세상의 제일 위대한 학자 사상가도 수련인의 높은 경지를 알수 없다. 이것은 당전 사람들이 파룬궁을 인식하는데 표현이 아주 돌출하다. 사람은 언제나 아주 강한 관념으로 파룬궁 수련을 보고 언제나 세간의 시비로 파룬궁 수련을 평론하고 있다.

우리는 알고 있다. 노자는 도덕경(《道德经》)에서 많은 치국의 도리를 말했다. 그러나 수련인은 어떠한 정치 포부도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누구도 노자가 정치를 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공자는 “주례(周礼)를 회복한다는 마음을 품고 여러 국가를 돌아다녔던 것이다. 이 역시 수련 문화와 속인 문화의 다른 중대한 차별이다. 진정한 수련자는 세간의 일체를 똑똑히 볼 수 있지만 세간의 정치에 대해서는 흥취를 느끼지 않는다.

어떤 사람은 파룬궁 진상에 배척심이 생겨 파룬궁은 정치를 한다고 말한다. 한 방면은 중공이 파룬궁에 대한 거짓선전과 모함에 영향을 받았고, 다른 방면은 현대인들이 수련에 대하여 이해가 부족하여 생긴 것이다. 사람들이 중화 정통 문화에 비교적 심각한 이해를 한 후 곧 파룬궁 수련생들이 반박해중에서의 진상과 >을 전하고 3퇴(탈당,단, 대)를 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사람들이 파룬궁은 무고한 박해를 받는다는 것을 똑똑히 알고 중공의 사악 본질을 간파하고 중공과 한편일 때의 위해성을 깨닫게 하는 것이다. 파룬궁 본신은 어떠한 정치 포부와 목적이 없고 정치와 관계가 없다. 권리와 욕망을 위해 쟁투하는 정치활동은 자아번뇌를 찾는 것이고 완전히 수련인이 추구하는 것이 아니다.

중화 민족은 5천년의 휘황한 역사가 있다. 박대정심한 진정한 중화문화에 대하여 진정으로 명리정을 내려 놓아야 철처히 근본을 깨달을 수 있다. 그러나 속인 중의 제일 위대한 학자도 표면을 알수 있지만 진정한 함의는 모른다. 이 관건을 알면 비교적 쉽게 중국의 전통문화——수련과 상관된 박대한 내함을 알 수 있다.

이 몇년래 해외의 파룬궁 수련자들은 세계 각지에서 중화의 전통문화를 발양하여 아주 좋은 환영을 받았다. 신당인 신년 스펙테큘러는 변이된 공산당 문화가 없는 진정한 중화문화이다. 그럼 “쩐,싼,런”을 수련 원칙으로 하는 파룬궁 수련자의 연출은 가장 의의가 있다. 중화 전통 문화가 중공에 의해 파괴된 오늘, 오직 파룬궁 수련자만이 진정한 중화문화의 심후한 내함을 전시할 수 있는 것이다. 진정한 중화문화와 인간 생명의 제일 깊은 곳은 긴밀히 연결된 것이다. “신당인신년스펙테큘러”의 예술 정품은 사람들로 하여금 눈과 귀를 새롭게 했다. 관중들은 진정한 중화전통문화의 정수를 깊이 감수했고 내심에서 심각한 진동을 받았다.

만약 당신이 진정으로 중화문화에 관심이 있고 진정으로 이해하려면 그럼 응당히 파룬궁 진상을 잘 알아야 하고 “신당인신년스펙테큘러”를 잘 보면 된다. 염황(炎黄)자손으로서 더욱 이러해야 할 것이다.

문장완성:2007년 02월13일
문장발표:2007년 02월14일
문장수정:2007년 02월14일:00:21:17
문장위치 :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07/2/13/148860p.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