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재미 중국인 대법제자
[명혜망] 나는 27년간 수련을 해왔다. 그간 중국에서 먹구름이 뒤덮이고 피비린내가 나는 혹독한 환경을 경험했고, 평화롭고 자유로운 미국 땅에서 오랜 기간 착실히 수련해 왔다. 그동안 나는 대부분 비교적 차분하고 홀로 있는 데 익숙했고, 그다지 불안정한 상태가 아니었다.
그러나 최근 겪은 일들을 계기로 사부님께서 ‘로스앤젤레스시 법회 설법’에서 말씀하신 다음과 같은 법을 진정으로 느끼게 됐다.
“대법제자는 줄곧 당신이 원만의 최후 한걸음에 이르기까지 걸어가서도 당신은 여전히 되는지 안 되는지를 고험 당하게 될 것이며, 줄곧 당신이 오직 고만큼 부족해 한 걸음만 닿으면 끝날 때까지도 아마 당신에 대하여 모두 아주 관건적이고 아주 관건적인 고험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매 한 걸음은 모두 당신들의 수련과 당신들의 고험에 대하여, 더욱이 최후 단계에 이르러서는, 갈수록 더 관건적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일념의 차이로 곧 자신으로 하여금 동요가 발생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최후에 이르면 이를수록 당신들에 대한 고험 역시 갈수록 준엄하고 갈수록 관건적이다.”
나에게 있어 이 중요한 시험은 주변 수련생에게 일어난 일이 내 심성과 정념에 미치는 영향이었다. 이 일들은 대법 수련 이후 한 번도 해보지 않았던 자신의 내면에 대한 깊은 질문을 던지게 만들었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오랜 시간’이라는 시간 자체에서 오는 장벽과 어려움을 반드시 직면해야만 했다.
1. 친척인 수련생과의 대화
2005년 이후 오랫동안 만나지 못했고 아직 중국에 있는 친척 수련생에게 전화를 걸어 “이대로 끝도 결말도 보이지 않는데, 만약 계속 이렇게 간다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고 물었다.
그 수련생은 “저는 낙관적입니다. 하루하루가 지나갈 때마다 그 목적에 가까워지는 것 같고, 걱정할 것도 없으며, 기분이 좋지 않을 것도 없다고 생각합니다”라고 했다.
나는 말했다. “낙관적인 태도가 참 존경스럽습니다. 저에게는 끝이 보이지 않더라도 대법 수련만으로도 삶의 의미를 유지하기에 충분하며, 그것이 가장 좋은 것입니다. 더 이상 바랄 것이 없죠.” “수련하지 않는 요즘 일반인들은 기본적으로 더 이상 사람이 아닌 상태에서 살고 있습니다. 세상의 부귀영화를 누리고 있는 것 같지만 미래는 영원히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지금도 그들은 공허함을 느끼며 광란적이고 일시적인 쾌락으로 마음속의 통제할 수 없는 공포와 멸망에 대한 두려움을 은폐하고 있는데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지상의 화려한 삶은 아무런 가치가 없고 역사에 먼지로 남겨질 뿐이지요.”
“대법제자인 우리가 비록 미혹 속에, 무지한 상태에서, 그리고 오랜 시간에도 마음속 깊은 곳은 안정되고 힘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축복이 아닐까요? 더 이상 무엇을 바랄 수 있을까요?”
내가 처음 대법 수련에 입문했을 때는 사회의 모든 것이 덧없다고 느끼고 삶의 의미에 대해 열심히 고민하고 있을 때였다. ‘전법륜(轉法輪)’에서 “사람이 반본귀진하려는 이것이야말로 사람이 된 진정한 목적이다”라는 사부님 말씀을 읽고 기꺼이 대법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리고 가장 최근의 심리적 변화는 수년간의 수련 끝에 다시 확실하고도 빠르게 새롭게 법을 얻으며 수련의 길로 가고 있음을 체험한 것이었다. 나는 이것이 사부님께서 새로운 방식으로 수련의 길을 굳건히 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다지는 데 도움을 주셨다는 것을 깨닫게 됐다.
사부님께서는 제자들에게 경고하셨다. “기나긴 세월 중에서 당신들 자신을 헛되이(消磨) 하지 말라. 많은 사람이 수련 중에서 점차 자신을 느슨히 하는데, 그러나 이는 보통 일이 아니다. 내가 말했듯이, 대륙의 대법제자는 그처럼 간고(艱苦)한 환경에서, 고압(高壓)하에서, 그처럼 복잡한 환경의 유혹하에서, 그는 여전히 대법제자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을 견지하고, 여전히 수련하며, 여전히 법 공부를 할 수 있는데, 얼마나 대단한가. 정말로 대단하며, 어떤 환경에서라도 그들은 다 이렇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기를 느슨히 해서는 안 된다! 일단 느슨히 하면, 구세력이 곧 틈을 타고, 심지어 당신의 생명을 가져간다.”(각지설법15-2018년 워싱턴DC법회 설법)
그렇다, 내가 잘하지 못할 이유가 무엇인가? 사부님의 가르침에 감사드립니다.
2. 대법제자는 중생이 구원받을 수 있는 ‘유일한 희망’
사부님께서는 많은 설법에서 고통 속에서 구원을 기다리는 전 세계 모든 중생의 ‘유일한 희망’이 대법제자라고 가르쳐주셨다. 사부님께서는 최근 축사 ‘이탈리아 법회’에서 명시하셨다. “정법시기의 대법제자는 모두 사부가 사람 구하는 것을 도와야 할 사명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각 지역 대법제자는 그 지역 사람들이 구도 받을 희망이 됐다.”
우리 지역의 몇 가지 현상을 관찰하면서 매우 미묘하지만 이 법리를 확실히 깨달았다.
우리 주(州)에는 수련생이 아주 적고 다들 매우 바쁘다. ‘둔한 새가 먼저 난다’(역주: 능력이 모자란 이가 다른 사람에게 뒤처질까 봐 먼저 행동한다는 뜻)라고 하듯이, 약 10년 전부터 우리는 매번 정념을 발한 후 5분을 추가해 우리 주 공간에 존재하는 모든 사악한 생명과 요소를 제거하기로 했다.
우리 주는 원래 미국에서 처음으로 두 정당이 대통령 선거 예비 선거를 실시해 본선을 치른 주이며, 유명한 ‘대선 풍향계’이자 유명 경합주이다. 이 주에서 두 정당 간의 싸움은 매우 치열했고, 주민들은 때론 보수적이고 때론 급진적인 것처럼 보였다. 그러나 지난 8년간 주민들은 더 보수적으로 된 것 같다.
‘공산주의 유령은 어떻게 우리 세계를 지배하는가’라는 책은 공산악령이 많은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의 배후에 있으며, 그것은 허울 좋고 화려하게 위장한 이론, 이야기, 연설 등을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의 도덕성을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무너뜨리고, 인간 사회를 파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따라서 객관적으로 볼 때 우리 주는 조용하고 점진적으로 변화했고, 우리 주 주민들이 구원을 얻을 수 있는 더 유리한 사회 환경이 마련됐다.
3. 이어지는 시간은 우리에게 수련과 사람을 구원하기 위해 주어진 것
이제 우리 모두는 사부님이 시간을 연장하신 것은 주로 두 가지 이유 (사부님의 원래 말씀이 아님)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하나는 아직 수련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사명을 완수하지 못한 제자가 많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많은 사람이 구원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내가 깨달은 것은 이 연장된 기간은 우리가 안도의 한숨을 쉬고 속인의 삶을 즐기며 살라는 것이 아니라, 수련하고 사부님의 정법을 돕고 중생을 구하라고 주신 것이다. 구세력의 배치에 따르면 우리가 수련에서 제고할 수 있고 사람을 구할 수 있는 시간은 이미 지났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수련을 망치게 된 수련생과 중생의 수가 무수히 많을 것이다. 그러므로 사부님께서 무한한 자비와 거대한 감당으로 바꿔 오신 이 중요하고 소중한 시간에, 우리는 지금 사상에서 조금의 어긋남도 없어야 한다.
다시 처음에 말했던 내용으로 돌아가자. 나는 수련에 소요되는 시간 자체가 모든 수련자에게 지속적이고 장기적이며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을 포괄하는 근본적인 시험이라는 것을 깨닫게 됐다.
위에서 말한 모든 생각을 한 후에 나는 우주가 아무리 드넓고 끝이 없고 세월이 아무리 길어도 대법 수련과 사부님의 정법을 도와 중생을 구하는 데 용맹정진하겠다고 생각했다. 이것은 좋은 일이다.
[편집자 주: 본문은 글쓴이 개인의 현재 인식에 따라 작성된 것이므로 수련생 여러분께서 서로 교류하고 ‘비학비수(比學比修)’ 하는 데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원문발표: 2023년 9월 5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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