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나는 안으로 찾는 것을 배웠다

글/ 중국 대법제자

[밍후이왕] 안으로 찾아야 한다는 것을 알면서도 이렇게 여러 해 수련하면서 안으로 찾는 것이 매우 얕았고, 생활 속에서 사소한 일에 부딪히면 여전히 어떻게 안으로 찾고 착실히 수련해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직장이나 일상생활에서는 갈등에 부딪히면 걱정하는 마음 때문에 문제의 표면상에서 안으로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가정에서는 늘 고비를 넘지 못했습니다. 아내도 수련생입니다. 아내는 성격이 내성적이고 말주변이 없는데, 특히 조금만 좌절에 부딪혀도 열등감을 느끼고 낙담하며 자기를 가둬버립니다. 저는 늘 아내의 수련을 돕는다며 문제점을 찾아서 아내가 좋아지게 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별로 말이 없는 아내 앞에서, 어떤 때 저는 호언장담하기 시작하며 대도의 이치를 끝없이 이야기했습니다. 겉으로는 법에서 이야기하고 있지만, 걸핏하면 두 시간이었고 끝내는 갈수록 화가 났습니다. 노파심에서 거듭 충고하면서 아내가 잘되게 하기 위해서라고 하지만, 지나고 나면 아내는 아무것도 생각이 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게다가 제 말에 갈수록 짜증을 내고 머리가 더욱 어지럽다고 했고, 저는 더 화가 났습니다.

이 상태는 몇 년째 지속했고 줄곧 아무런 변화가 없어 스스로 너무 곤혹스러웠습니다. 이 상태가 틀렸다는 것을 알고 있고, 부부지간이 마땅히 수련인에게 있어야 할 조화로운 상태여야 한다는 것을 알지만, 어떻게 돌파해야 할지 몰랐습니다. 마침내 어느 날, 부부가 함께 법공부를 하러 갔다가 홀연히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부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늘 강조한다. 참, 저 사람은 왜 늘 이렇게 태도가 안 좋은가? 그는 왜 누구한테나 다 이러는가? 또 어떤 사람은 말하기를, 다들 그에 대한 생각이 있다고 한다. 나, 이 사부에게 말하라고 한다면 여러분은 다 틀렸다. 당신들이 좋은 소리를 듣기 좋아하는 마음이 다 없고, 욕을 해도 당신들 모두 마음이 움직이지 않을 수 있을 때, 당신은 보라. 그가 아직도 그렇게 할 수 있겠는가? 바로 당신들에게 이런 마음이 있기 때문에 비로소 당신들의 마음을 충격하는 요소가 있는 것이다. 또한, 바로 당신들에게 이런 마음이 일어났기에 당신들이 비로소 반감을 품게 된다. 당신들 모두 이런 마음이 있어서 비로소 여러분 모두 당신의 마음에 충격을 준 사람에 대한 반감이 형성된 것이다. 당신들 모두 강렬한 언어 충격 하에 심태가 평온할 수 있고, 마음이 전혀 움직이지 않는다면 당신이 보라. 아직도 이런 요소가 존재하겠는가?”[1]

예전에 저는 늘 밖으로 찾고 제가 아내를 돕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뜻밖에 제 말투가 선하지 않고 강세인 데다, 어떨 때는 상대방이 말하지 못하게 하고, 상대방이 말하면 변명이라고 여겼습니다. 집에서 상전처럼 하고 집안일을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집안일은 여자의 몫이라는 미명을 내세우며 아내의 감정을 헤아리지 않고, 아내가 제 요구에 따르지 않는다고 여겼습니다. 제가 줄곧 아내에게 원인을 제공한 것이었는데, 오히려 스스로 총명하다고 여기고 다른 사람보다 한층 뛰어나다고 여겼으며 말을 잘하지 못하는 사람을 업신여겼습니다.

마침내 어떻게 안으로 찾고 어떻게 자신을 수련해야 하는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사실 사회생활에서 부딪히는 어떠한 일도 마음에서 내려놓지 못하고 번거롭다면, 분명 스스로 이 방면의 집착을 제거하지 못하고 폭로되어 나온 것입니다. 바로 자신의 그 마음이 있기에 비로소 건드려지는 마음의 요소가 있는 것이니, 이 기회를 잡고 여러 가지 다양한 심지어 매우 깊이 숨겨진 사람 마음을 제거해야 합니다.

인류 사회는 곧 한 면의 거울로서 모두 우리가 제거해야 할 사람 마음과 대응됩니다. 이제 저는 예전처럼 그렇게 막연하지 않고 자발적으로 나서서 자신의 여러 가지 다양한 사람 마음, 명리정 및 온갖 집착심을 겨냥성 있게 찾고 있습니다. 수련하면서 끊임없이 여러 가지 다양한 집착심을 제거해 없애야 하고 뿌리에서부터 그것을 뽑아버려야 합니다.

지금 저는 아내를 더욱 선하게 대하고 자신의 조급한 마음, 과시심, 승리욕과 잘난 체하는 등 사람 마음을 닦아서 제거합니다. 일에 부딪히면 처지를 바꾸어 생각하고 타인을 위해 생각합니다. 지금은 아내가 소박하고 선량하며 마음 상태가 순정(純淨)하고 법에 대해 순정하고도 확고한 마음이 있는, 장점이 아주 많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이제 우리 부부 사이는 더욱 원만해졌습니다. 수련생 부부가 비학비수(比學比修)하여 함께 정진하면서 세 가지 일을 더 잘해 사명을 실천합니다.

주:
[1] 리훙쯔(李洪志) 사부님 저작: ‘각지설법4-2004년 시카고법회 설법’

 

원문발표: 2022년 5월 15일
문장분류: 수련교류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2/5/15/443600.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2/5/15/443600.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