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신전문화(神傳文化)의 회귀, 그리고 그 너머…

글 / 린예

[명혜망] 고대 중국을 신주(神州)라고 불렀다. ‘신화전설(神話傳說)’은 중국문화의 기초를 이룬다. 역사는 중국의 ‘신화전설’이 유지되어 온 시간이 비교적 오래되었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 역시 풍부하고 다채로웠다는 것을 말해준다. 과학방법의 한계를 뛰어넘어 보려는 사람들은 신과 인간이 공존했던 신화전설의 진실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신과 인간이 공존했기 때문에, 이 시간에 번성했던 각종 문화를 우리는 ‘반신문화(半神文化)’라고 말할 수 있다. 이 ‘반신문화’는 신으로부터 인간에게 전달된 신전문화(神傳文化)에 그 내원을 갖는다.

존재하는 일체는 모두 그의 목적과 의의가 있다. 그렇다면 신전문화로부터 발전된 문화예술의 목적은 무엇인가? 다른 말로 하면, 문화예술의 사명은 도대체 무엇일까? 이것은 인간의 감정과 인생의 의미를 표현한 것일까? 아니면 단지 오락물일까?

비록 오늘날 ‘반신문화’의 완정한 형태와 구체적인 표현을 볼 수는 없지만, 우리는 흩어져 있는 역사 유물에서 그 초기 형태와 대체적인 윤곽을 알 수 있다. 중국인들은, 신주(神州)문예의 시초는 하늘을 숭배하고 신으로부터 예언을 구하는 것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신을 숭배하는’ 것이 문화예술의 발상이었을 뿐만 아니라, 이것은 또한 ‘반신문화’ 시기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었다. 역사가 발전되면서, 문화예술은 다른 작용, 즉 수양을 가르치고 느낌을 표현하고 오락으로서의 작용을 하게 되었다.

중국의 첫 시집인,>, 이 역사적 자료에 기록된 것처럼 우리는 고대 문예의 기능을 분명하게 볼 수 있다. >의 원본은 음악과 가무로 구성되어 있다. >에 남아 있는 것은 단지 시(诗)뿐이며, 음악과 가무는 없어졌다. 이 노래-가무-음악의 삼위일체가 고대 문예의 전형적인 형식이다. 詩는 선율과 내용에 따라 ‘풍(風)’, ‘아(雅)’, ‘송(颂)’으로 나누어진다. 풍(風)은 주로 각 지방의 풍속, 혹은 인륜, 풍자를 다루기 때문에, 이것은 느낌을 표현하는 것으로 오락으로 제공된다. 아(雅)는 대체로 궁중 귀족의 생활과, 기타 관련된 주제를 다루기 때문에, 보통 매우 엄숙하고 우아하며 정통과 규범으로 가득 차있다. 송(颂)은 주로 천지(天地)에 제를 지내는데 사용되므로, 아주 엄숙한 음질을 갖는다. >에서 체현된 것처럼 문예의 기능은 ‘신을 경배하고, 하늘을 칭송하고, 덕과 도덕을 전파하고, 사회도덕 수준을 높이고, 사람을 교육하고, 인간 느낌과 목표를 표현하며, 오락물’로서 요약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이 ‘반신문화’ 시기 문예의 본래 목적을 뒤이어 따라왔고, 기타 기능들 역시 ‘신전문화’의 현상을 전하기 위해 발달되었다. 그것들은 함께 신주문화의 정신을 형성했다.

시대가 바뀌면서 ‘하늘을 경배하고 덕을 퍼뜨리는’ 문예의 원래의 기능이 점점 모습을 감추고 복잡하게 변해갔다. 그러나 신전문화의 정수만은 줄곧 신주 내에 살아남아 문화예술과 사상철학 등에 심오한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근대 서양의 과학이 동양으로 들어왔고, 특히 공산사령(共産邪靈)이 중국의 신주에 침입하여, 부체가 신주문화를 폭력으로 협박한 후, 중국인민을 통제하였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사악한 공산주의를 선전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사람들에게서 ‘유신론’을 빼앗아갔다. 이것은 문예 중에서 ‘신을 경배하고 덕을 전파하는’ 것을 철저히 금지했고 ‘사회도덕 수준을 높이고 사람들을 교육하는’ 전통을 말살했다. 중공은 ‘하늘과 싸우고 땅과 싸우며 인민과 싸운다.’는 주제를 홍보하기 위해 폭력과 혁명적인 내용으로 문예를 대신했다. 지난 20년 동안 중공은 문예를 색정, 폭력 그리고 근친상간의 부도덕적인 것으로 채웠다. 중공은 ‘하늘을 숭배하고 덕을 전파하는’ 고상한 높이의 신주문화를 검은 지옥 밑으로 밀어 떨어뜨렸고, 그것의 독한 메시지가 ‘신전문화’와 인간의 정신세계를 심각하게 오염시켰다. 중공은 인류의 본성을 변질시킴으로써 인류를 파괴하고 있다.

본질적인 의식형태로서, 문예는 역사 매 시기마다 사회에 심오한 영향을 주었다. 윤리도덕, 법률규칙, 선전교육은 이런 작용을 대치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문화예술은 항상 통치자들에게 중시되어 왔다. 중공은 폭력, 전제주의, 독재, 정신적 세뇌와 문화예술을 이용해 신주를 인간지옥으로 만들었다. 그들이 말하는 소위 ‘오락을 통한 교육’은 가장 교활한 방법으로서 사람들을 세뇌시켰다. 신주 사람들을 세뇌시킴으로써, 중공은 상상을 초월하는 가혹성으로 ‘신전문화’에 크나큰 손상을 입혔다.

폭력과 혁명적 문예를 통해, 중공은 무수한 죄악을 범했지만 가장 큰 죄악은 신의 존재를 부정하게 만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중공은 사람들의 신과의 연계를 끊었을 뿐만 아니라 또한 ‘신전문화’에 따르는 문예의 중요한 기능을 파괴시켰다. 중공 자체에서 출현한 마귀의 당문화로 ‘신전문화’를 대치했다. 신불을 믿지 않는 중공사령의 통제 하에 사람들의 사상과 행위는 통제를 잃었고, 중공의 당 문화는 신주의 사회 환경과 정신세계에 마귀들을 불러들였다.

1992년을 시작으로 신주에 法輪大法(파룬따파)가 전해지면서 수련자들은 마음을 善에 두고 신속히 도덕의 승화를 가져왔고 우주의 특성 ‘眞善忍(쩐싼런)’으로 회귀했다. 이것은 인간 세상에 심오하고 원초적 변형을 이루기 시작했다. 이것은 문예를 포함한 인간사회의 각 방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주고 있다.

현재 NTDTV 중국신년 스펙태큘러는 문화공연으로 관중들을 즐겁게 해줄 뿐만 아니라 또한 사람들로 하여금 순수한 선(善) 그리고 순수한 미(美)를 경험하게 하여 정신적인 즐거움과 도덕적 함양 모두를 제공해주고 있다. 더욱 중요하게, 이 쇼는 신전문화가 당연히 구비해야 할 ‘하늘을 경배하고 덕을 전파하며’ 또한 ‘사회도덕 수준을 높이고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문예의 본질적 내포를 재현해냈다. 이런 식으로, 스펙태큘러는 진정한 중국정통 문화를 선보여 주고있다.

현대과학과 중공사령은 인류의 정신환경을 변이시켰다. 그러나 신의 문화의 내포를 분명하게 설명하고 있는 쇼를 사람들이 보고 기뻐할 때, 그들의 영혼에 덮여져 있던 역사의 먼지가 즉시 털려나가고 오래 잠자고 있던 그들의 본래의 진정한 자아들이 깊은 잠에서 깨어나 그들 본래의 생명의 불이 점화될 것이다. 스펙태큘러는 말할 수 없는 힘으로 관중들의 심령 아주 깊은 곳을 건드려 감동시킬 수 있다. 이것은 ‘신전문화’의 본질의 체현이기 때문에 스펙태큘러는 관중들을 기쁘게 할 수 있고 말할 수 없는 기쁨으로 그들에게 정신적 승화를 가져오게 할 수 있게 한다.

이 세계적인 쇼는 역사적인 ‘신전문화’를 다시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이것은 정확하게 그리고 심오하게 과거, 현재, 미래는 물론 인생의 본질을 설명해갈 것이다. ‘신전문화’의 본질은 무엇인가? ‘신전문화’의 존재 의미는 무엇인가? 왜 파룬궁 수련생들은 그렇게 잔혹하게 박해받는 중에서도 그처럼 긴 시간동안 진상하고 있는가? 인간 존재의 목적은 무엇인가? 인류의 내원과 운명은 무엇인가? 스펙태큘러는 문화예술 역사상 전례 없는 공연을 통해 이런 심오한 질문에 새로운 답을 제공하고 있다. 의심할 바 없이, 이것은 인류문화와 미래 문화를 위한 새로운 시작이며 모델로서 역사적인 일이다. 우리는 이 완전히 새로운 내포를 가진 이러한 형식의 문예는 아마 영원토록 미래 세대들에게 전해져 내려갈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발표일자: 2007년 2월 18일
원문일자: 2007년 2월 18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중문위치: http://minghui.org/mh/articles/2007/2/15/148989.html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7/2/18/82796.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