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뉴욕 파룬궁수련자
[명혜망] 2025년 9월 11일부터 14일까지 NTD TV ‘제11회 세계 중국고전무용대회’가 미국 뉴욕주 체스터의 슈거로프 공연예술센터에서 성대하게 개막했다. 세계 각지에서 모인 중국고전무용 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춤으로 중화 5천년 신전문명(神傳文明)을 연출했다. 무대 위에서 참가자들은 하나하나의 작품을 통해 인물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전통 역사와 민간 이야기, 신화 전설을 무대에 올려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세계 중국고전무용대회는 NTD TV 국제문화예술대회 시리즈 중 하나다. 이 대회는 중국고전무용을 경연 종목으로 하며 참가자들이 정통 중국고전무용을 선보여 바른 중국 전통문화를 널리 알리도록 요구한다. 대회에는 고수들이 운집했으며, 심사위원들은 대회의 의미가 문화 전승에 있고 이런 정신을 미래 세대에 이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상자들은 “예술에는 끝이 없다”며 춤은 단순한 기교가 아니라 마음의 표현이며, 순수하고 선하며 아름다운 내용을 관객에게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관객들은 눈이 크게 열렸다며 춤으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정말 놀랍다고 감탄했다.

참가자들은 숙련되고 뛰어난 기예와 깊은 문화적 소양으로 하나하나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생생하게 무대에 올렸다. 예선과 준결승의 치열한 경쟁을 거쳐 총 50명의 참가자가 두각을 나타내며 결승에 진출했다. 14일 결승전은 대회를 최고조로 이끌었고 최종적으로 금상 7명, 은상 10명, 동상 11명, 우수상 23명을 선정했다.
저녁 6시 30분, 대회 심사 결과가 발표됐다. 다음은 수상자 명단이다.
소년 여자부
금상: 리언츠(李恩慈), 정수신(鄭舒馨)
은상: 리자이(李佳頤), 어우양메이펑(歐陽美鳳), 샤오마오츠(邵艿慈)
동상: 우쓰칭(吳思淸)
우수상: 황스니(黃詩妮), 장쯔한(章梓菡)
소년 남자부
금상: 바이카이쉬안(白凱旋), 양위쉬안(楊宇軒)
은상: 자오천시(趙晨晰)
동상: 류샤오야오(劉逍遙), 리징언(李敬恩), 황훙보(黃洪博)
우수상: 장이밍(章義明), 탕메이량(唐美良), 스빙정(施秉正), 차오카이톈(曹凱添), 파르사 바니아사디(Parsa Baniasadi)
청년 여자부
금상: 푸바이허(付百合)
은상: 다스중톈(大勢中天), 위한웨(于寒玥), 황밍후이(黃明慧)
동상: 바이카이리(白凱麗), 바이모리(白茉莉), 저우정예(周正燁)
우수상: 정잉메이(鄭瀅美), 롄신(連昕), 황린제(黃琳捷), 양메이롄(楊美蓮), 라오쭝한(饒宗涵), 린청셴(林承嫺), 쉬닝쯔(徐寧子)
청년 남자부
금상: 루톈위안(陸天緣), 왕위시(王雨熙)
은상: 저우정제(周正傑), 량즈위안(梁知源), 차이청팅(蔡承廷)
동상: 장이위안(張一元), 장정싱(章正行), 궈신위(郭新宇), 샤오다웨이(肖大衛)
우수상: 슝훙이(熊泓亦), 잔핀쥔(詹品俊), 장린성(張林聖), 천위안밍(陳圓明), 한톈이(韓天弈), 처싱하오(車星鎬), 취쥔루이(瞿雋睿), 쑨훙웨이(孫弘威), 리밍훙(李明鴻)
대회 심사위원 “경연은 문화 전승을 위한 것”
대회 심사위원들은 심사 과정에서 참가자들의 공연에 여러 차례 감동받았고 심지어 선택하기 어려웠다고 말했다. 모든 참가자가 매우 뛰어난 실력을 보여 막상막하였기 때문이다. 심사위원들은 모든 참가자를 격려하며 “이 무대에 설 수 있다는 것 자체가 하나의 승리다. 대회에 참가한 모든 선수가 이 예술 축제의 승자”라고 말했다.
이번 대회 심사위원 중 한 명인 션윈예술단 무용 교사이자 수석 무용수 윌리엄 리(William Li, 李寶圓)는 전문 인터뷰에서 중국고전무용 특유의 예술 언어와 내포를 소개하고, 이번 대회 심사 기준이 동작의 정확도와 감정 표현, 그리고 전통 가치의 표현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대회의 의미는 문화를 전승하고 이 정신을 미래 세대에 이어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나는 이 무용수들을 진심으로 존경한다. 이렇게 많은 젊은이들이 전통문화 전승을 기꺼이 떠맡는 것을 보니 위안이 된다. 그들 자신도 재능이 뛰어나고 매우 훌륭한 무용수다. 그들이 무대에 서서 경연하는 것을 보니 매우 기쁘다”고 덧붙였다.
“중국고전무용은 세계에서 가장 완전한 무용 체계 중 하나다.” 리바오위안은 “기교 요구가 매우 높고 난이도도 크지만, 진정으로 특별한 것은 ‘신운(身韻)’을 강조한다는 점이다. 이는 참가자의 내재적 정신과 품격, 성실함”이라고 설명했다.
중국고전무용에는 세 가지 핵심 요소가 있다. 신운(身韻), 신법(身法), 기교(技巧)다. 기교는 도약, 회전, 공중제비를 포함한 일련의 고난도 기술 동작을 가리킨다. 신법은 신체 외부의 기법으로 중국고전무용의 수백 가지 정교한 동작과 자세를 포함한다. 신운은 중국인의 골수에 있는 민족적 운치에 중화 5천년 문화 전승이 형성한 특유의 내포를 더한 것이다.
리바오위안은 말했다. “도약과 회전, 공중제비 동작에서 모든 참가자가 더 많은 고난도 기교를 보여줬다. 게다가 모두 조합 동작이다. 단순한 공중제비가 아니라 공중제비 후 또 회전을 하는 것이다. 그래서 난이도가 매우 높고 정말 대단하다. 과거에도 참가자들의 기예가 이미 매우 뛰어났지만, 올해는 전체적인 수준이 더 높아진 것을 봤다. 이제 참가자들의 전반적인 수준이 모두 더 높아졌다.”
세계 중국고전무용대회 심사위원 왕천(王琛)은 “모든 사람마다 각자의 빛나는 점이 있다. 어떤 사람은 기술 기교가 매우 좋고, 어떤 사람은 신운과 신법이 매우 아름답고, 어떤 사람은 인물 표현에서 매우 감동적이다”라고 말했다.
션윈예술단 예술감독 D.F. 선생이 실전됐던 중국고전무용 최고 경지의 신법 절기인 ‘신대수, 과대퇴(身帶手、胯帶腿)’를 전수한 이후, 참가자들의 이 기법 숙달 정도도 대회 심사 기준 중 하나가 됐다.

“‘신대수, 과대퇴’는 동작을 더욱 선명하게 만든다. 그래서 무엇을 표현하든 관객에게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많은 자작 무용 작품이 매우 감동적이어서 심사위원인 나도 이런 작품을 볼 때 매우 감동받는다.” 리바오위안은 예를 들어 설명했다. “캐서린 파커(Katherine Parker, 白凱麗)와 릴리안 파커(Lillian Parker, 白茉莉)의 작품이 매우 감동적이었다. 두 자매는 신앙을 지키는 이야기를 그렸다. 중국에서 (파룬궁) 신앙은 탄압받는다. 그들의 신앙이 어떻게 어려움 속에서도 용감하게 나아가고 신앙을 지키는지를 그렸다. 그들의 이야기가 나를 감동시켰다. 볼 때 가슴이 울렸다. 바로 이것이 중국고전무용의 강점이다. 어떤 감정과 이야기든 표현할 수 있고, 이 점이 올해 참가자들의 공연에서 충분히 나타났다.”
왕천은 “그들 모두 매우 큰 돌파구를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규범성과 기술 기교 면에서, 그리고 우리가 ‘신대수, 과대퇴’를 이해하는 면에서 그들 모두 매우 큰 도약을 했고,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스승이 문으로 인도하면 수행은 개인에게 달렸다’는 것처럼 자신이 어떻게 깨닫느냐, 진정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지, 바꿀 의향이 있는지를 봐야 한다”고 말했다.
두 심사위원은 참가자들의 작품이 전달하는 중국 전통 가치관도 그들의 춤이 감동적인 이유라고 생각한다. 중국 전통의 신전문화는 보편적 가치관을 담고 있어서 참가자들이 반드시 전통문화를 인정하고 배워야만 내재적 미덕을 춤으로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왕천은 “중국 전통문화에는 특히 매우 좋은 전통 가치와 많은 미덕이 있다. 이런 좋은 것들은 국경이 없고 모두가 배우거나 널리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리바오위안은 “우리는 전 세계 참가자들이 대회에 참가하는데, 중국의 전통 도덕과 가치관은 전 세계적으로 통한다. 예를 들어 충성, 용기, 신앙 같은 것들은 국제사회의 보편적 가치다. 이 대회는 중국 전통문화의 역사와 가치관을 전승해 미래 사람들이 대대로 이어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지금 이렇게 많은 젊은 참가자가 중국고전무용을 배우는데, 이는 매우 높은 자기 요구가 필요하고 (전통 가치는) 개인에게도 사회에게도 유익하다”고 말했다.
금상 수상자 “예술에는 끝이 없어”
청년 여자부 참가자 푸바이허는 자신이 금상을 받은 것에 대해 “매우 놀랐다”고 말했다. “다른 참가자들의 실력이 정말 모두 강하고 각자 장점이 있다. 모두가 매우 훌륭했다.” 푸바이허는 “나는 상을 받으려고 대회에 참가한 게 아니라 자신을 향상시키려고 왔다. 매번 대회 참가는 나에게 단련이고, 매번 많은 것을 얻게 한다. 비록 이 과정이 꽤 힘들지만 춤이란 그런 것이다. 고통도 있고 달콤함도 있다. 진정으로 견뎌내고 진정한 돌파구를 만들었을 때 얻는 기쁨은 매우 소중하다”고 말했다.

그녀는 자신을 도와준 모든 사람에게 감사를 표했다. 푸바이허는 마지막으로 “예술에는 끝이 없다고 생각한다. 이번에 금상을 받았으니 앞으로 더 잘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소년 여자부 금상 수상자 중 한 명은 서양인 참가자 그레이스 루바첵(Grace Rubacek)으로, 그녀의 중국 이름은 리언츠다. 그녀는 서양인이 중국 춤을 추려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반드시 중국 전통문화에 푹 빠져야 한다고 말했다.

“서양인에게는 매우 도전적이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리언츠는 수상이 그녀에게 계속 전진하도록 격려한다고 말했다. “대회에 참가하는 것 자체가 영광이고 정말 멋진 경험이었다. 모두에게서 배울 점이 있다. 이것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캐나다에서 온 참가자 왕위시는 작품 ‘노기복력 지재천리(老驥伏櫪 志在千里)’로 청년 남자부 금상을 받았다. 그는 자신의 수상에 놀라움과 감사를 느꼈다. “내 이름을 들었을 때 머릿속이 하얘졌다. 충격과 흥분을 느꼈다.” 왕위시는 이번이 NTD 대회 두 번째 참가로 더욱 침착하게 춤을 췄다고 말했다. 그는 해외에서 태어난 중국인으로서 중국 전통문화가 많은 것을 가르쳐줬다며 “내가 배운 가장 중요한 점은 스승을 존경해야 한다는 것이다. 스승을 존경해야만 그들의 가르침에서 가장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고 말했다.

청년 남자부 또 다른 금상 수상자 루톈위안은 “춤을 배우는 과정에서 사람은 겸손하면서도 자신감을 갖게 된다. 또한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중국고전무용과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도 달라 표현하는 인물과 의경(意境)이 크게 다르다”고 말했다.




관객 “NTD 무용대회는 세계급 챔피언 대회”
제11회 NTD 세계 중국고전무용대회 현장에서 무대에 오른 모든 참가자는 관객 눈에 단순한 무용대회 참가자가 아니라 올림픽급 만능 운동선수였다.
제1회 NTD 미인대회 우승자 신시아 쑨(Cynthia Sun)은 “내가 보기에 이 참가자들은 모두 올림픽급 운동선수”라고 말했다. 그리고 “그들은 춤만 추는 게 아니라 연기도 한다. 그들의 춤은 마치 주변에 상황이 있는 것 같다”고 했다. 그녀는 예를 들어 “한 참가자가 마치 자신의 남편과 함께 춤추는 것 같았는데, 무대에는 아무도 없었지만 그 남편의 존재를 실제로 느낄 수 있었다. 그녀는 춤으로 깊은 감정을 해석해 감탄스러웠다”고 설명했다.

9월 14일 대회를 관람하면서 그녀는 특히 참가자들이 춤을 통해 진실을 전달하는 작품에 주목했다. “한 참가자가 신앙인이 경찰에게 끌려가는 장면을 연기했는데, 그녀의 춤은 신앙인의 두려움 없는 용기와 굳건함을 보여줬을 뿐 아니라 관객들이 마치 그녀의 옷이 경찰에게 꽉 잡힌 것을 보는 것 같았다. 그 섬세함과 실감은 언어와 시각의 경계를 넘어섰다.”
신시아는 어릴 때부터 발레를 좋아했고 이탈리아에서 오페라를 관람한 적도 있지만, 오늘 대회처럼 마음을 깊이 감동시킨 공연은 없었다고 말했다. “중국고전무용의 예술적 표현력은 비할 바가 없다. 동작이 어떤 면에서는 체조나 발레와 비슷하지만 감정 해석과 서사의 깊이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그들은 다양한 감정과 의미 깊은 줄거리를 그려낼 수 있는데, 이는 발레가 따라올 수 없는 것이다.”
“중국고전무용 뒤에는 우주의 철리가 있고, 모든 것이 마음에서 나온다는 것을 중시한다. 이는 서양인이 배울 수 있는 것이고, 우리 모두가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유명 작곡가이자 인권운동가 제임스 화이트(James White)는 9월 14일 NTD가 개최한 중국고전무용대회 결승을 관람한 후 이렇게 말했다.
제임스 화이트는 유명한 작곡가이자 인권운동가로, 그가 창작한 노래에는 고통도 있고 희망도 있다. 그는 사람들이 고난의 경험에서 다시 일어설 힘을 얻기를 희망한다. 그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기간에 박해로 사망한 파룬궁수련자를 기리는 노래를 작곡한 적이 있다.

중국고전무용대회 결승전을 관람한 화이트는 “오늘 대회 작품들이 매우 감동적이었다. 이런 춤이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다니 놀랐다”라고 말했다. “흥미로운 것은 모든 공연자의 춤이 매우 다르고 각자의 특색이 있다는 것이다. 아마도 모든 사람의 내면세계가 다르기 때문일 것이다.”
화이트는 참가자들의 공연을 매우 칭찬했다. “어떤 참가자들은 무대에서 마치 떠다니는 것 같았다. 그들은 초능력을 가진 신선처럼 보였다. 모든 동작이 아무런 힘을 들이지 않는 것 같았다. 그들의 사상과 신체, 정신이 하나로 융합돼 매우 좋았다. 시간과 리듬을 분초도 틀리지 않게 장악했다.” 화이트는 이어 “음악과 춤, 그리고 표정이 모두 조화롭고 일치했다. 관람 가치가 매우 뛰어났다”고 말했다.
원문발표: 2025년 9월 18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5/9/18/499587.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5/9/18/49958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