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고망(顧望)
[명혜망] 26년 전인 1999년 4월 25일 이른 아침, 베이징 푸유가(府右街)에는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모여들었다. 그들은 서로 알지 못했지만 모두가 같은 곳을 찾고 있었다. 바로 국무원 신방사무실(중앙 정부의 청원접수처)이었다. 이들은 행인과 차량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도록 도로 한쪽에 조용히 서 있었다.
전날 저녁, 한 파룬궁수련자의 집에 전화가 걸려왔다. 경찰인 지인이 전한 말은 이러했다. “형수님을 어떻게든 집에 묶어두세요. 절대 중난하이(中南海, 중국공산당 집무실 소재지) 쪽으로 가게 하지 마세요. 상부 지시로 내일은 누구든 가리지 말고 모조리 체포하라는 명령이 내려왔어요…” 이 수련자는 이 경고에 고마움을 표했지만, 다음날 아침 그의 아내는 여전히 푸유가에 서 있었다.
그곳에 모인 사람들 중에는 6, 70대 노인들이 많았다. 이들은 중공(중국공산당)이 주도한 삼반(三反), 오반(五反), 농촌합작화 운동, 공사화(公社化), 대약진 운동, 증산절약 운동, 반(反)우파 운동, 문화대혁명 등 숱한 정치운동을 몸소 겪었던 세대였다. 그 당시는 대중 비판과 투쟁, 인신공격이 일상이 됐던 시절이었다.
젊은 2, 30대도 있었다. 10년 전인 1989년 6월 4일 천안문 학살의 상처는 아직 생생했다. 중공은 ‘인민을 위해 봉사한다’는 가면을 벗어던지고, 부패에 반대하며 개혁을 요구하던 학생들을 탱크와 총으로 무자비하게 진압했다.
또한 중공 체제 내 관리들도 있었다. 이들은 중공의 민중 통제 수법을 누구보다 잘 알았고, 때로는 자신이 그 집행자이기도 했다. 폭력 혁명으로 권력을 쥔 중공은 결국 폭력으로 그 권력을 유지해왔던 것이다.
이들 모두는 파룬궁(法輪功) 수련자들이었다.
파룬따파(法輪大法, 파룬궁)는 1992년 리훙쯔(李洪志) 선생님께서 창춘(長春)에서 처음 전하셨으며, ‘진선인(眞善忍-진실·선량·인내)’의 원칙에 따라 몸과 마음을 수련하고 도덕성을 높이는 수련법이다. 불과 몇 년 만에 1억 명 이상이 수련에 참여했으며, ‘중국경제시보’, ‘중국청년보’, ‘양성만보’ 등 여러 매체들이 수련자들의 놀라운 심신 변화를 보도했다.
하지만 1996년부터 공을 탐내던 중공 정법위(정치법률위원회)는 파룬궁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고, 내부적으로 ‘X교’(사이비 종교)로 규정하여 부분적 금지와 탄압을 시작했다. 1999년에 이르러 톈진(天津)에서 수련자들을 체포하는 심각한 사건이 발생했고, 이런 추세라면 파룬궁이 곧 전면 금지될 것이 자명했다.
파룬궁수련자들은 이익을 추구하지 않았고 정치적 요구도 없었다. 단지 진선인을 따라 좋은 사람이 되고자 했을 뿐인데, 그런 수련마저 금지될 수 있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다. 일부 정부기관이 수련환경을 지속적으로 방해하자, 수련자들은 순수한 마음으로 생각했다. ‘좋은 사람이 되는 게 잘못일까? 아마도 정부가 실상을 모르는 듯하니, 우리의 진실된 경험을 알려야겠다.’ 수련을 통해 건강해진 몸과 마음, 진선인에 따라 가정과 직장에서 바르게 살아가며, 소극적이던 삶이 적극적인 삶으로 변화한 자신들의 경험을 나누고자 함께 모인 것이다.
어떤 이는 7개월 된 아기를 안고 왔고, 어떤 이는 만삭의 몸으로, 또 어떤 이는 가족 모두가 함께했다. 그들이 전하고자 한 메시지는 단 하나였다. “파룬따파는 좋습니다. 사람을 건강하게 하고, 좋은 사람이 되게 합니다.”
수련자들은 비닐봉지를 가지고 다니며 과일 껍질과 쓰레기를 모았고, 다른 사람들이 실수로 떨어뜨린 쓰레기도 주웠다. 심지어 경찰들이 버린 담배꽁초까지 주워 쓰레기통에 버렸다.
이 모든 행동은 자발적이고 조용히 이루어졌다. 그들이 어떤 직업을 가졌는지, 노동자인지, 농민인지, 교수인지, 과학자인지는 중요하지 않았다. 오직 파룬궁수련자라는 정체성으로 하나가 됐다.
현장에 있던 한 치안 경찰은 바닥을 가리키며 동료들에게 말했다. “보라고, 이게 바로 덕(德)이야. 진정한 덕이란 이런 거야!”
많은 행인들이 발걸음을 멈추고 감탄했다. “중국에도 희망이 있구나!” 현지 주민들은 이렇게 말했다. “우리는 이 동네에서 평생을 살았소. 온갖 사람들을 다 봤지요. 울고, 소리 지르고, 난동 부리고, 침입하고… 이런 모습은 처음 보는군요. 오늘 이 광경을 본 것만으로도 평생을 헛살지 않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이 나라, 도덕이 무너지고 타락한 환경 속에서, 이토록 많은 사람들이 망설임 없이 같은 날, 약속도 없이 같은 장소에 모여, 진리를 수호하고 인류의 미래를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내려놓았다. ‘4·25’는 우뚝 솟은 도덕의 기념비를 세운 날이다!
베이징 시민들과 질서 유지 경찰들까지 파룬궁에 엄지를 들어 보였다. 파룬궁은 맑은 시냇물처럼 수억 중국인들에게 오랫동안 잊혀졌던 ‘선량함과 진실함’을 일깨웠다. 중국 전통문화에는 ‘의(義)’를 위해 희생하고, 하늘을 공경하며 덕을 쌓는 정신이 있었고, 서양 문화에는 진리와 정의를 수호하는 전통이 있었다. 철학자 베이컨은 “정의가 있는 곳이 바로 성지”라고 말했다. 고결한 도덕은 사람을 깨어나게 하고, 혼돈에서 벗어나 의로움을 지키며, 유행이나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순경과 역경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중심을 유지하게 한다.
‘이 사람들은 왜 이렇게 다른가? 파룬궁은 정확히 무엇인가?’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기 시작했다.
문화대혁명의 10년은 인간성을 처참히 파괴했고, 중국인들에게 깊은 상처를 남겼다. “반란은 죄가 없다”는 구호 아래 아버지와 아들이 싸우고, 스승과 제자가 반목하며, 부부가 서로를 고발했다. 홍위병은 공자묘를 파괴하고, 공자의 무덤을 파헤쳐 유골을 가루로 만들어 흩뿌리기까지 했다.
중공의 연이은 정치운동 속에서 전통과 도덕은 무너졌다. “도덕이 한 근에 얼마냐?”는 냉소가 유행했고, 사회 분위기는 날로 타락하여 이익만 추구하고 서로 속이는 풍조가 만연했다.
이런 혼탁한 세상에서, 어떤 이들은 정의를 위해 모든 것을 감수하며 전례 없는 용기로 양심과 정의를 지켜냈다. 어두운 하늘에 빛이 비치듯, 중공이 수십 년간 쌓아올린 철의 장막은 파룬궁수련자들의 선량함과 용기 앞에 균열을 드러냈다. 안하무인이던 중공이 ‘맞아도 반격하지 않고, 욕을 먹어도 대꾸하지 않는’ 파룬궁수련자들과 마주했을 때, 사람들은 중공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씩 내려놓기 시작했다.
‘진선인(眞·善·忍)’ 이 세 글자가 담고 있는 도덕적 힘은 얼마나 크고 깊은가!
그러나 악은 선함에 감동하지 않는다. 세기의 거짓말과 잔혹한 박해가 이미 조용히 준비되고 있었다. 그리고 파룬궁수련자들의 26년에 걸친 진상 알리기와 박해에 대한 저항은 곧 역사의 무대 위에 당당히 서게 됐다.
원문발표: 2025년 4월 16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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