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문이명(聞以明)
[명혜망] 중국은 예로부터 ‘신주대지(神州大地)’라 불렸으며, 5천년의 찬란한 문명을 지니고 있다. “중국은 예의가 크니 하(夏)라 일컫고, 의복과 장식의 아름다움이 있어 화(華)라 하였으니”[반고의 ‘한서(漢書)·지리지(地理志)’], 삼황오제가 화하(華夏)문명을 창시한 이래로 웅장하고 화려한 당나라 전성기에 이르기까지, 영웅과 충의, 선량과 미덕의 감동적인 이야기들이 펼쳐졌다.
고대 중국은 ‘천인합일(天人合一)’의 법칙을 신봉했으며, 모든 것이 천도의 법칙을 따랐다. 해가 뜨면 일하고 해가 지면 쉬었으며, 남자는 정기가 강직하고 여자는 현명하고 단정했다. 각계각층에서 모두 심성 수련을 말했고, 마음을 고요히 하여 숨을 고르며, 음악·의약·서예·복식·건축 등 모든 것에 조화와 율동의 미가 충만했다.
당나라 시대에는 수도 장안성이 정제되고 웅장하여 위세가 멀리 떨어진 곳까지 전해졌고, 동아시아와 서방에서 온 관광객들이 명성을 듣고 찾아왔다. 서방에서 온 경교(景敎), 즉 기독교는 당태종의 환영을 받았으며, 중서방 간의 문화 교류는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철학자이자 문화사 전문가인 윌 듀란트가 40여 년에 걸쳐 저술한 11권의 대작 『세계문명사』에서, 그는 이백의 시구를 읽고 이렇게 감탄했다. “중국의 시는 평온과 간결함 속에 무한한 우아함이 담겨있다.” “중국인들은 전례 없는 아름다움과 예술을 사랑하는 삶에 도취되어 있었다.”
『설문해자(說文解字)』에서는 미(美)와 선(善)이 같은 의미를 지닌다. 우아하고 품격 있는 예술은 하늘의 신을 공경하는 문화적 연원에서 비롯되었다. 이에 대해 프랑스의 대문호 볼테르는 이렇게 말했다. “중국인들이 가장 잘 알고, 교양이 가장 완벽하며, 가장 완성도 높게 도달한 것은 도덕이다.” 1770년, 괴테는 중국 고대 철학을 연구하기로 결심했고, 43년 후 포화가 유럽을 휩쓸 때도 이 백발의 대문호는 포성에 아랑곳하지 않고 무궁무진한 여운이 있는 중국 문화 속을 거닐었다.
하지만 20세기에 들어 유령처럼 나타난 공산주의는 전통을 파괴하고 문화를 전복시켰다. 서방 마르크스주의 창시자 게오르크 루카치가 창립한 프랑크푸르트학파는 그들이 주장하는 새로운 문화에서 ‘자각적으로 창세주의 예술을 모방하는 것’을 배제하려 했다.
중국에서는 공산주의가 국가를 통제했고, 모든 사람이 초등학교부터 ‘인터내셔널가’ 부르기를 교과과정으로 삼아 “원래부터 구세주란 없었고, 신선이나 황제도 믿을 수 없다”며, “옛 세상을 쓸어버리자”고 했다. ‘문화대혁명’(1966년 5월 16일~1976년 10월) 기간에는 전례 없는 큰 재앙으로 중국의 수천 년 된 고서와 문물이 거의 전부 파괴되었다. 중국 전통문화는 전례 없는 파괴를 당했고, 사람들은 더 이상 신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으며, 거짓말과 구호의 세뇌 속에서 행동이 천박하기 짝이 없게 변했고, 사회 전체에 도박·마약·폭력이 만연하고 재앙이 빈번히 발생했다.
중국에는 ‘물극필반(物極必反: 사물이 극에 달하면 반드시 반전한다)’이라는 옛말이 있다. 백년의 붉은 재앙을 겪고 나서 세인들은 공산주의의 악몽에서 깨어나고 있다. 사람들은 중공이 중국과 같지 않고 중공이 인민과 같지 않다는 것을 구분하기 시작했다. 공산당의 가면이 완전히 벗겨지고 모든 사람이 진상을 알게 될 때, 이 악령은 청산될 것이다.
2006년, 션윈예술단이 미국 뉴욕에서 설립되어 중국 고전무용으로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을 보여주었다. 창단 이래로 아시아, 유럽, 북미, 남미, 호주의 200여 개 도시에서 1만 회 이상의 순회공연을 했으며, 관객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사람들은 고대 중국의 우아함과 아름다움을 느꼈고, 아름다운 중국이 전통으로 회귀하여 새로운 장을 펼치기를 갈망했다.
“중국 고전무용이 이토록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속세를 초월할 줄은 몰랐다”
2024년 4월 30일, 미국 국방부 공군 행정관 론 바메스는 션윈 공연을 관람한 후 그의 아내가 한국인이어서 집안에 아시아 전통적인 분위기가 가득하지만, 션윈은 그에게 또 다른 특별한 느낌을 주었다고 말했다. “현재의 중국과 비교하면, 그때의 중국은 아름다웠습니다. 제가 보기에 (공연에서 보여준 고대 중국은) 더 즐겁고, 더 평화롭고, 더 평온한 시대였으며, 매우 아름다웠습니다.”
2024년 1월 21일, 일본 무역회사 사장 나가타 료타는 션윈 공연을 관람하고 “중국 고전무용이 이토록 우아하고 아름다우며 속세를 초월할 줄은 몰랐습니다”라고 했다. 그는 업무상 많은 중국 친구들을 사귀었고 중국도 자주 방문했다고 한다. 그는 션윈을 통해 진정한 중국을 보았다며 “션윈은 이전의, 원래의 중국, 공산주의 이전의 진정한 중국을 사람들에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좋은 일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션윈의 공연이 중국이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가도록 촉진할 것이며, 미래의 중국은 분명 점점 더 좋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2024년 1월 4일, 비영리기구 이사장 코보리 오사무는 교토극장에서 공연을 관람하고 “수천 년간 침전된 문화가 션윈 무대에서 꽃피어 결실을 맺었다”고 했다. 무용과 의상에 대해 코보리는 매우 훌륭했다고 하면서 “안무나 의상 디자인이나 모두 극히 높은 예술적 수준을 보여주었습니다. 누구의 교묘한 손길로 디자인했는지 궁금할 정도로, 각종 의상 디자인의 아이디어가 너무나 훌륭했습니다! 이것은 21세기의 새로운 디자인입니다”라고 말했다.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은 너무나 아름다웠다”
2025년 1월 28일, 치바현 사쿠라시 전 시장 와라비 가즈오는 션윈 공연을 관람하고 “당나라 시대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시기입니다. 중국 문화의 전성기였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 프로그램에서 위기의 순간에 창세주가 인류를 구원하는 장면이 펼쳐지자, 와라비 가즈오는 “신앙의 내용에 매우 감동받았습니다. 불교가 중국에서 일본으로 전해진 후, 정신적 신앙이 사회 도덕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했습니다”라고 말했다.
“AI와 IT가 급속히 발전하는 동시에 사람과 사람 사이는 오히려 서로 이해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도덕 등 정신적 가치를 다시 일깨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공연을 통해 전통문화를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있는 중국인들(션윈 예술가들)이 있어 이러한 문화를 부흥시키고 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정말 대단합니다!”
2024년 2월 3일, 기장 로렌스 골롬과 아내이자 고등학교 화학교사인 태미 골롬이 함께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그날은 그들 부부가 두 번째로 션윈 공연을 보는 날이었다. “지난번에 션윈을 보러 왔을 때도 우리는 그 색채와 스토리, 음악과 무용을 매우 좋아했어요. 이번에 보니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이 너무나 아름다웠어요!”라고 태미가 말했다.
로렌스는 “션윈이 보여주는 전통 중국이 이토록 아름답다는 것이 감개무량합니다. 하지만 중국인들이 현재 살고 있는 나라는 더 이상 그 전통적인 중국이 아닙니다. 중공 정권이 여러분을 진정한 중국인이 되지 못하게 하고 있기 때문이죠”라며 “지금의 중국이 이런 모습이 되어버렸는데, 과연 다시 예전의 그 아름다운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지 모르겠네요”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서 “하지만 저는 신이 희망을 가져다줄 것이라고 믿습니다”라며 “션윈을 보니 크게 용기를 얻었습니다. 신의 길(The Way)이 나타났음을 보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태미는 션윈이 무신론과 진화론의 사악함을 폭로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무신론과 진화론은 공산주의와 마찬가지로 이 사회에 너무나 나쁜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직 생물 교사이자 현직 화학 교사로서, 저는 진화론이 어떻게 과학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세뇌시키는지 알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션윈은 이러한 것들을 매우 용감하게 폭로했습니다. 저는 이 배우들의 용기에 경의를 표합니다. 그들은 진상을 드러냈다는 이유로 중국에 돌아갈 수도 없게 되었습니다.”
“당신의 역사를 잊지 마세요”
2024년 1월 14일,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의 가정의학과 의사 라이넘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라이넘은 ‘성경’ 연구를 주관하고 있으며 각종 활동에서 강연을 하고 있다. 그는 “션윈이 표현하는 전통적 가치관은 기독교와 비슷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어서 매우 놀랍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 특히 미국인들은 현대 중국 문화에서는 이런 내포된 의미를 볼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라이넘은 또 “저는 1949년, 그때가 근대의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공산주의가 중국에 들어오기 시작했죠”라며 “문화가 이렇게 빨리 변했고, 이런 타락은 미국에도 공포를 가져왔습니다. 우리의 문화도 급속히 타락하고 있기 때문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다시 한번 강조했다. “당신의 역사를 잊지 마세요. 이 점을 꼭 지키세요!”
2024년 4월 25일, 한국의 유명 뮤지컬 ‘요덕스토리’의 감독 정성산은 션윈 공연을 관람한 후 “전통 중국인들이 가지고 있던 그런 미와 예술적 기교는 사실 모두 하늘로부터 왔으며, 마음의 자유로부터 온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동시에 깊이 감동받아 “션윈 공연은 또한 사람들에게 공산당이 없는 중국이야말로 순수하고 아름답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중공을 규탄하고 있습니다”
2024년 5월 5일, 출판사 사장 리처드 델과디오는 션윈 공연을 관람하고 서로 다른 신앙이 세부적인 면에서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중요한 세부사항은 우리에게 같은 창세주가 있고, 같은 하늘과 땅이 있다는 것입니다. 선과 악, 정(正)과 사(邪)는 세상에 공존합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여러분은 악을 선택할 수도 있고 선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여기(션윈을 보러) 온 것은 선을 선택하기 위해서이며, 우리가 선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지지하기 위해서입니다”라고 말했다.
델과디오는 솔직히 “저는 션윈에 관한 보도를 읽었고, 우리는 션윈의 안전을 위해 기도합니다. 사악한 공산당이 그들을 해치려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런 기사들을 읽고 깊이 우려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전 세계 사람들이 중공을 규탄하고 있습니다.” 그는 중공의 속임수를 꿰뚫어보았다며 “우리는 션윈 공연을 응원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합니다”라고 말했다.
“중공은 물러나야 합니다. 특히 중국(전통문화)의 아름다움을 본 후에는 아무도 그것에 대해 어떤 좋은 감정도 가져서는 안 됩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2024년 2월 3일, 미국 공군 예비역 준장이자 워싱턴 싱크탱크 선임연구원, 중국 문제 전문가인 로버트 스폴딩은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스폴딩은 중공 정권의 초한전(超限戰, 무제한 전쟁) 전략 연구 전문가이며, 『무규칙 전쟁: 중공의 세계 패권 전술 지침서』의 저자이다. 그는 션윈의 예술적 해석을 통해 공산주의가 중국인들에게 미친 영향과 통제를 다시 한번 보았다. “제가 중국에 있을 때 우리는 많은 공연을 보았습니다. 그곳의 모든 것, 모든 예술, 모든 문화는 기본적으로 모두 중공을 위해 봉사하는 데 바쳐져 있어서, 중공(정권 수립) 이전 중국의 진정한 모습을 느낄 수 없었습니다.”
스폴딩은 또한 “(공연의) 또 다른 의미는 사람들에게 그 소녀의 이야기를 느끼게 한 것입니다. 그녀의 오빠는 경찰이었고, 그녀는 분명히 장기적출을 당했는데, 이는 지금도 중국에서 계속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저는 이것이 사람들이 봐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2024년 3월 30일, 의료기관 사건 관리자 모이세스 비예다와 아내 엘리자베스는 션윈 공연을 관람했다. 엘리자베스는 “그 소녀와 오빠의 이야기를 보고 거의 울 뻔했어요. 또 그들(중공)이 중국에서 하고 있는 장기적출의 일도요. 저는 관련 보도를 읽었는데, 여기서는 현실을 보여주었어요. 마치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이 모든 것을 실제로 목격한 것 같았어요”라며 많은 사람들이 중공이 파룬궁수련자의 장기를 적출하는 일을 모를 것이라고 추측했다.
션윈 예술가들이 진상을 폭로하는 용기에 모이세스는 매우 감탄했다. “그들은 두려워하지 않았고, 매우 용감했습니다. 이렇게 사람들을 두려움에 빠뜨리고 언제든 생명의 위험이 있는 (중공) 국가에서 태어났는데도 그들이 이렇게 할 수 있다니, 정말 매우 용감합니다”라고 말했다.
영국 수상 처칠은 이런 말을 한 적이 있다. “용기가 인류의 덕행 중 으뜸으로 여겨지는 것은 매우 타당한데, 이런 덕행이 다른 모든 덕행을 보장하기 때문이다.” 20년 동안 션윈 예술가들은 중압감과 방해를 이겨내고 ‘공산주의 이전의 중국’을 보여주며, 미래의 아름다운 귀속을 보여주었는데, 마치 끝없는 어둠을 뚫고 나온 한 줄기 빛과도 같았다.
셰익스피어는 일찍이 시간의 위력은 진실을 햇빛 아래로 가져오고 거짓된 거짓말을 폭로하는 데 있다고 말했다. 정의와 진상이 세인들의 마음속에서 싹트기 시작할 때, 악과 거짓말은 숨을 곳이 없어질 것이다.
원문발표: 2025년 2월 5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원문위치:
正體 https://big5.minghui.org/mh/articles/2025/2/5/490398.html
简体 https://www.minghui.org/mh/articles/2025/2/5/49039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