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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이 진정한 우아함인가?

션윈(神韻)에서 전통적인 여성의 미를 느끼다

글/ 중국 관객

[밍후이왕] 션윈 공연을 관람하고 깊이 감동했다. 여성 무용수들의 동작이 유달리 부드럽고 아름다우며 기품이 고귀하고 탈속(脫俗)적이어서 진정으로 중국 전통 여성의 부드러움과 현숙함, 출중한 용모와 총명한 자질을 진정으로 체현했다. 또한 진정한 여성이란 무엇인지 알려줬다. 그것은 외적인 아름다움만이 아니라 마음 깊은 곳에서 자연스럽게 발산되는 내면에서 우러나오는 우아함이었다.

图1:什么是真正的优雅?观赏神韵看见传统女性之美。(shenyundancer.com)
무엇이 진정한 우아함인가?(shenyundancer.com)

중공(중국공산당)은 정권 수립 이후, 특히 문화대혁명으로 중국의 수천 년에 이르는 전통문화와 도덕을 뿌리째 뽑아버렸다. 계급투쟁의 당문화(黨文化: 공산당 문화)로 전통적인 사람의 규범을 대체해 중국 5천 년 신전문화(神傳文化)의 혈맥을 철저히 끊어버렸다. 도의를 중히 여기고 이익을 가볍게 여기는 겸손하고 단정한 군자와, 절개와 존엄을 위해 생사를 돌보지 않는 어질고 의로운 인사들은 우리와 나날이 멀어졌다. 그동안 중국의 전통적인 여성의 미덕도 왜곡되고 변이되어 그야말로 옛 모습을 찾아볼 수 없게 됐다.

중공은 폭력혁명, 투쟁철학을 고취하고 남녀 간의 차이를 애써 희석했으며, 전통적인 여성의 미덕은 ‘봉건적인 폐습’으로 간주돼 제거됐다. 따라서 당이 시키는 대로 하는 ‘철의 여성’으로 대체됐다. 오늘날까지 발전되어 중국 곳곳에는 모두 어조가 높고 말투가 억세며, 항상 남을 이기려 하고 통제욕이 극도로 강한 ‘현대 여성’들이 대부분이다. 현재의 중국에서는 경제적으로 독립한 여성에게서 여성으로서의 가장 고귀한 특성을 찾아보기 매우 어렵다.

음양학설에 따르면, 남자는 양강(陽剛)에 속하고 여자는 음유(陰柔)에 속한다. 남녀는 한쪽은 강하고 한쪽은 부드러워서 서로 의존해야 조화롭게 지낼 수 있다. 오늘날 중국에서 많은 남성이 여성에게 통제당해 양강지기(陽剛之氣)가 전혀 없고 여성이 하자는 대로 순종적이며 독립적인 의견조차 없다. 여성들은 경제적인 면에서부터 정신적인 면에 이르기까지 남자를 통제하려 하고 횡포하게 굴기에 가정은 마땅히 있어야 할 화목함과 따뜻함을 잃었으며, 이혼율이 높고 불륜과 같은 사회 문제들을 초래하고 있다.

图2:男女一刚一柔,相互依存,方能谐和相处。(pixabay)
남녀는 한쪽은 강하고 한쪽은 부드러워 서로 의존해야 조화롭게 지낼 수 있다.(pixabay)

문제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흔히 표면적으로 원인을 찾을 뿐, 인심의 부패와 전통적인 도덕 규범을 등진 것이야말로 이러한 문제를 초래한 근본 원인이라는 사실을 모른다.

사실 위에서 이야기한 이러한 변이된 심리는 나 자신에게도 매우 강하게 체현됐다. 한편으로는 남편이 자신보다 강하고 사내대장부의 기백을 가지기를 바라면서도, 다른 한 편으로는 또 매사 자신의 이른바 ‘유능함’으로 남편을 억압하고 자신에게 복종시키려 한다. 이것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가? 결국 남편은 때때로 누구의 말을 따라야 할지 몰랐고 어떻게 해야 내 마음에 들게 할지 몰랐다. 이런 바르지 않은 부추김으로 부부가 어떻게 진정으로 화합할 수 있겠는가?

션윈 공연을 관람하고 정말 많은 혜택을 받았다. 중국의 전통적인 여성의 미덕을 어떻게 계승해 널리 알려야 하는지의 문제에서 큰 계시를 받았다.

션윈 무용수들이 공유한 체득을 함께 살펴보자.

사람 마음을 움직이는 비결 “전통적인 미덕을 진실하게 재현하는 것”

페이톈(飛天)대학 무용 교사이자 전 션윈 수석무용수 차오샹(曹翔)의 소개에 따르면, 중국고전무용은 매우 독특한 개성과 풍격, 뚜렷한 특색과 운치를 갖고 있으며, 이 무용의 더욱 중요한 부분은 박대정심(博大精深)한 중화민족의 문화적 함의를 갖고 있고, 중화민족의 유구한 역사를 계승했다는 점이다. 중국고전무용과 다른 예술형식과의 가장 중요한 차이점은 이러한 운치가 모두 순진(純眞), 순선(純善), 순미(純美)한 품격을 포함한 중화민족의 유구한 문화에서 비롯됐다는 점이다.

차오샹은 말했다. “중국고전무용을 훈련할 때 사람의 정(精)·기(氣)·신(神)에 대한 훈련도 포함됩니다. 따라서 중국고전무용을 배우면 사람을 은연중에 감화하게 하여 내성적인 어린이는 명랑하고 낙천적으로 되고, 장난꾸러기 아이는 듬직하고 강건하게 되듯이 한 사람의 행위를 자신도 모르게 바로잡을 수 있습니다.”

“션윈 공연에서 남자 무용수는 모두 강건하고 힘이 있으며 용맹하고 생기발랄하며 양강지기(陽剛之氣)가 가득합니다. 그러나 여자 무용수의 춤은 여성의 부드러움과 우아함, 단아함을 보여줍니다.”

图3:左图:美国神韵艺术团的领舞演员周歌;右图:辽宁地区法轮功学员以周歌的剧照为素材设计的新年贺卡。(明慧之窗合成)
왼쪽: 미국 션윈예술단의 수석무용수 저우거, 오른쪽: 랴오닝 지역 파룬궁수련자가 저우거의 공연 사진을 소재로 디자인한 새해 연하장(밍후이지창 합성)

미국 션윈예술단 수석무용수 저우거(周歌)가 무대에서 부드럽고 아름다운 동작으로 중국 고대 여성의 멋을 공연할 때, 관객들은 모두 그녀의 뛰어난 무용 기술과 감동적인 신운(身韻)에 설복당했지만, 그녀의 절반이 중국 혈통이라는 사실은 알아차리지 못했다.

저우거는 “겸손함은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말했다. “중국고전무용을 배우는 과정에서 중국 전통문화로부터 매우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은 시인의 시가 본인의 특성을 나타내게 되는 것처럼 모두 무용에 반영됩니다.”

저우거가 고전 인물인 화목란(花木蘭: 뮬란)을 연기한 경험은 션윈 무용수가 어떻게 성장하는지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다.

“아버지를 대신해 종군한 여전사로서 화목란은 보통 여성들보다 강하고 용감합니다.” 겉으로 보기에 우아하고 조용한 저우거는 많은 시간을 도서관에서 보내면서 화목란에 관한 책을 읽었다. 그리고 연습실 거울 앞에서 여러 동작을 수많이 반복하면서 화목란의 내면세계 즉, 하나는 전쟁터에서 장병을 거느린 강인하고 용감한 모습, 다른 하나는 고향에서 아버지께 효도하는 부드럽고 착한 딸의 모습, 이 두 가지 다른 품성을 세심하게 헤아려보고 표현해봤다.

저우거는 말했다. “‘신운(身韻)’을 표현하기 위해 저는 먼저 중국문화에 관한 다량의 책을 읽었습니다. 중국고전무용의 배경에는 흔히 풍부한 역사 문화적 함의가 있습니다.” “특히 무용극에서 한가지 역할을 연기할 때, 무엇이 이 인물을 이처럼 특별하게 만들었는지, 그는 왜 이런 성격이며, 그 순간 그런 상태에서 또 어떤 복잡한 내면과 기분이었는지 알기 위해 저는 그의 이야기를 읽어봐야 합니다.” 그녀는 바로 이렇게 한편으로 춤을 추면서 한편으로는 중국 고전을 배웠다. 저우거는 무용을 배우는 동시에 중국 전통문화를 점점 더 많이 알게 되어 자신이 지금 하는 모든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의미를 갖는지 깨닫게 됐다.

图4:周歌表演的《女娲补天》获得第六届“全世界中国舞舞蹈大赛”青年女子组金奖。(明慧网)
저우거가 공연한 ‘여와보천(女媧補天)’은 ‘전 세계 중국무(舞) 무용대회’에서 청년 여자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밍후이왕)

저우거는 말했다. “중국 옛사람들은 도덕을 매우 중시합니다. 이 역시 중국고전무용과 다른 중국 전통 문화예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는 그런 인물들의 내적 상태를 알게 된 후, 여러 동작을 시도해보면서 어떻게 해야 인물의 미덕을 진실하게 표현할 수 있는지 동작의 함의를 세심하게 헤아려봅니다.” 저우거는 이렇게 춤을 춰야만 진정으로 관객을 감동시킬 수 있으며, 관객이 중국 전통문화의 아름다움과 훌륭함, 그리고 진귀함을 이해하도록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중국고전무용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 예술가는 생명으로 춤을 춘다

20여 년 전, 한 대만 어린 여자아이는 꿈을 꾸었다. 아이는 꿈속에서 하늘로 날아올라 담황색 옷을 입은 선녀들이 구름 위에서 춤을 추는 모습을 보았다. 그 춤동작에서 밝은 빛과 따스한 에너지가 뿜어져 나오자 아이는 꿈속에서 “나도 선녀들과 함께 춤을 춰야겠다!”라고 외쳤다.

2008년 린샤오훙(林孝紘)이라는 소녀는 대만 난터우(南投)현에서 뉴욕 션윈예술단으로 와서 전문 무용수의 삶을 시작했다. 그녀가 춘 중국고전무용은 어렸을 때 꿈속 장면에서 보았던 선녀들의 춤과 똑같았다.

图5:林孝紘在二零一二年第五届和二零一四年第六届新唐人电视台举办的“全世界中国舞舞蹈大赛”中分别获得少年女子组和青年女子组金奖。右图为她在第五届比赛中表演剧目《在水一方》。(明慧之窗合成)
린샤오훙은 2012년 제5회, 2014년 제6회 씬탕런 TV에서 개최한 ‘전 세계 중국무(舞) 무용대회’에서 각각 청소년 여자 부문 및 청년 여자 부문 금상을 수상했다. 오른쪽 사진: 제5회 대회에서 공연한 ‘재수일방(在水一方)’.(밍후이지창 합성)

린샤오훙은 어려서부터 전통적인 중국문화 교육을 받아 중국고전무용의 독특한 운치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중국고전무용은 마음으로 움직여야 합니다. 내적인 부분이 외적으로 드러나는 무용입니다. 먼저 마음을 움직인 다음 몸이 따라서 움직입니다. 따라서 무용수가 무대 위에서 진심으로 연기할 때, 그의 표현력, 감화력은 매우 강해져 민족과 문화적 간극을 타파해 전 세계인들이 모두 무용이 설명하는 이야기와 표현하려는 함의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선녀는 선기(仙氣)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며, 앙가(秧歌: 중국 북방 농촌 지역 민간 가무의 일종)는 발랄한 아름다움입니다. 이런 아름다운 점을 찾아 춤으로 표현해내면 관객은 느낄 수 있습니다.”

린샤오훙과 모든 션윈예술가들의 무용 공연은 기술적으로 빼어남은 물론, 정서적인 섬세함과 그윽함을 갖춰 수많은 관객이 “무용수가 생명으로 춤을 추고 있다”, “춤이 살아 있다”라고 감동하게 된다.

图6:林孝紘在舞蹈大赛中的演出瞬间。(明慧之窗合成)
린샤오훙은 무용대회에서 연기하는 모습(밍후이지창 합성)

린샤오훙은 션윈 무용이 유달리 감동적인 이유도 중국고전무용의 특징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밝혔다.

“중국고전무용의 특징은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것’입니다. 먼저 마음을 움직여야 하고 마음은 생명의 각 차원에 연결되며, 우리가 칭송하는 신불(神佛)의 정보까지 더해지므로 우리는 더욱 순정한 마음, 또는 선(善)을 향하는 마음으로 무용을 펼칠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관객들이 우리를 보면 생명으로 춤을 추고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녀는 설명했다. “예술은 신(神)에서 비롯됐습니다. 인류의 초기 예술은 모두 신과 관련 있으며 예술작품의 목적은 신의 장엄함과 위대함을 사람에게 보여줌으로써 사람의 선념(善念)을 불러 일깨우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저는 신에 가까운 예술일수록 더욱 높은 예술이라고 생각합니다.”

맺음말

아름답고 훌륭한 인생을 갈망하는 모든 벗들이 훌륭한 예술적 즐거움과 참신한 계발을 줄 수 있는 멋진 션윈 공연을 관람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밍후이지창(明慧之窗)’ 홈페이지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https://mhwindow.org

(편집: 밍후이지창 기자 쑹푸잉)

 

원문발표: 2023년 3월 17일
문장분류: 시사평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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