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대만합창단 단장: 션윈은 예술가의 평생 염원 성취하다 (사진들)

글 / 명혜기자 쑤 룽

[명혜망] 3월 15일 오후 대만 관객들은 션윈 공연에 열렬한 박수와 갈채를 보냈다. 국제적인 명성의 음악가이자, 전임 가오샤옹 오케스트라 단장을 역임했고, 현재 대만합창단을 맡고 있는 우훙장단장은 매 년 션윈 공연을 1~2번씩 보았지만 볼 때마다 경이로울 정도의 영감을 얻기 때문에, 또 보고 싶어진다고 했다. 그는 합창단원들과 함께 공연을 관람하러 왔다가 “션윈은 예술가들이 일생 추구하는 것을 성취했다”고 말했다.

대만 합창단 우훙장단장

션윈 공연에 몰입된 관객들

우리의 마음을 녹여주는 노래

공연 1부가 끝난 뒤 우훙장 단장은 “나는 션윈공연을 매해 한두 번씩 보는데, 매번 공연을 볼 때마다 놀라곤 한다. 특히 올해는 더욱 깊은 인상을 받았다. 나는 프로그램 《박해 속에서 우리는 신의 길을 걷고 있다》에서 보여준 파룬궁수련생들의 견정한 믿음을 보면서 왈칵 눈물이 쏟아졌다.”고 말했다.

그는 “예술가의 각도에서, 오늘 공연의 일부는 정말 찬탄하고 찬미할 가치가 있다. 순수예술적 측면에서 보더라도 제작이 고도로 엄밀하며 완벽하다. 무용, 노래 모두 기교면에서 엄청난 노력을 했음을 엿볼 수 있다. 매번 공연을 볼 때마다 감동하고 있다. 그 중 정신적인 부분을 가장 높이 평가하고 싶다. 내심으로부터 표현되어 나오는 동작과 리듬, 그리고 내심으로부터 노출되는 眞과 善—예술가의 각도에서는 眞,善,美인데, 이 방면의 표현이 다른 예술 공연단과는 다르다. 특히 성악가들이 그랬다. 노래의 아름다움뿐만 아니라, 또한 정신적인 요소가 우리의 마음을 조금씩 녹여 내는 게 가장 인상 깊었다.”

우단장은 또 “오늘 밤 정말로 찬란한 션윈공연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어서 정말 다행이다. 나는 션윈공연이 있을 때마다 많은 친구들을 데려온다. 아주 생생한 공연을 본 그들은 또 자신들의 친구들에게도 공연을 보러오게 하겠다고 말한다. 그래서 나는 션윈예술단에게 축하를 하고 그들을 향해 환호하기 위해 이곳에 있는 것이다. 전 세계가 그들이 공들인 노력을 보았다.”

간결하면서도 힘이 넘치는 안무

우훙장 단장은 “안무가 간결하면서 활력 있다. 올해는《제공창친》, 《뮬란종군》과 같은 작품에는 스토리가 있어서 많은 관중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는 션윈의 성공적인 부분이다. 올해 나는 자이 공연에 많은 학생들을 초청했는데 그들 대부분은 상류층 자제들이다. 그들은 공연이 너무 아름답고, 너무 감동적이며 매해 프로그램이 아주 새롭다며, 내년에 다시 오겠다고 말했다. 지금 이 공연에는 다른 팀을 데리고 왔다.”

우훙장 단장은 무대 위에서 예술을 하는 사람으로서, “공연이 간결하면서도 아주 활력있는 게 션윈의 주요 특성이다. 나는 오늘 2시간 반을 보고도 더 보고 싶었는데, 두시간 반이 어떻게 흘러갔는지도 모를 정도였다. 더 보고 싶다.”고 말했다.

새로운 프로그램과 성공적인 공연

공연을 본 우선생은 “기교에서 완벽하다는 것 외에도, 대단한 안무를 빼놓을 수 없다. 성공적으로 공연하려면 관중을 끊임없이 유혹해야 한다. 그들이 보고 느끼는 것을 계속 바꿔주어야 한다. 2시간 반 동안, 그들에게는 늘 무엇인가 새로운 것이 필요하고, 그래서 그들에게 정신적인 센세이션을 가져다주어야 한다. 나는 프로그램《박해 속에서 우리는 신의 길을 걷고 있다》를 보면서, 파룬따파 수련생들이 박해받는 것을 보고, 왈칵 눈물이 쏟아졌다. 파룬궁 연공이 매우 우아했는데, 그 아름다움은 무용수들의 가슴에서 흘러 나왔기 때문이다. 이것은 단지 동작 자체만이 아니라, 진정한 아름다움은 그들의 가슴에서 나온 것이다. 여러 해가 지나고, 새 무용수들과 예전에 나왔던 무용수들의 얼굴에서 표출되는 게 대단히 아름다운 것을 보면서, 그들이 수련에 정진했음을 느낄 수 있었다. 짧은 몇 분의 연출에서, 관중들은 파룬궁이 진정으로 眞-善-忍을 수련하고 있음을 느낀다. 공연은 아주 성공적이다.”

션윈은 예술가들이 추구하는 리듬을 성취했다

우훙장단장은 이어 “무용의 주요 목적은 동작을 통해 관중들에게 감동을 주는 것이다. 우선 관중들에게 아름다움의 인상을 주어야한다. 션윈은 이를 성취했을 뿐만 아니라 또한 가슴의 리듬을 갖고 있다. 그것이 바로 션윈(神韻)인데, 그 리듬은 그들의 가슴으로부터 나오며 만질 수 없는 것이다. 나는 노래를 즐겼고, 노래가 너무 감동적이어서, 노래가 끝났을 때 박수치는 것마저도 잊어버렸다—이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이것은 바로 모든 예술가들이 추구하는 리듬이다.”

우단장은 계속해서 “그들이 노래를 부르든, 악기의 현을 키든 또는 무용을 하든, 기교는 절대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기교를 가진 예술가들 중 어째서 단 몇 사람만 인기가 있는가? 그것은 그들에게는 자신만의 리듬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희노애락의 감정, 희망 또는 얼마나 간절한 기대로 충만 되었던, 그들은 그들의 가슴으로부터 나오는 느낌을 표현할 수 있다. 이것은 아주 자연스러워 그들 삶의 일부가 되었다. 만약 무용수가 그 장면에 완전히 몰입하지 못한다면 그는 좋은 무용수가 될 수 없다. 그러나 션윈 무용수들은 대단히 진실하다. 이는 션윈의 성공이고 이것은 또한 다른 예술가들이 추구하고 있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나는 션윈예술단은 기교에서 훌륭할 뿐 아니라 가슴 또한 순정하다고 생각한다.”

우단장의 제자들은 대만 전역에 흩어져 있는데, 여자의사들로 구성되었고 지역적으로 영향력을 지닌 “전망합창단”은 자이 공연 때 관람했다고 한다. 우훙장단장은 이에 대해 “그들은 션윈을 높이 칭송했다. 션윈공연을 본 사람들은 그들이 어떤 사회적 신분을 가졌든, 션윈을 칭찬하고 션윈을 홍보하게 될 것이다. 내가 그 예이다. 나는 무대에 선 션윈예술단원 모두에게 경의를 표하고 환호한다. 그리고 그들에게 ‘당신의 노력에 감사!’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발표일자: 2009년 3월 21일

원문일자: 2009년 3월 21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영문위치: http://clearwisdom.net/emh/articles/2009/3/21/105791.html
중문위치: http://minghui.ca/mh/articles/2009/3/16/197287.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