简体 | 正體 | 대법서적

션윈이 화인 예술가들을 감동시키다 (사진)

[명혜망] 2009년 2월 8일, 션윈예술단이 테네시, 멤피스에 있는 오르페움 극장에서 중국신년 스펙태큘러 공연을 마감했다. 예술가들은 관중들의 기립박수에 두 번의 커튼콜로 답했다.

* 상하이 음악학교 피아니스트: 자랑스럽게 느낀다

70대의 왕 여사는 상하이 음악학교에서 피아노를 가르쳤다. 그녀는 션윈예술단의 피아니스트인 마창쯔를 가르치기도 했다. 친구와 함께 온 왕 여사는 션윈예술단 공연을 보고, 또 마창쯔를 다시 만나게 되어 매우 행복해했다.

왕 여사가 말했다, “중국고전무용이 멋졌고, 오케스트라 연주가 대단했다.”

“나는 정말 흐뭇하고 행복하다. 션윈예술단이 중국전통문화를 홍보하기 위해 세계를 순회하는 것을 보는 것은 환상적이다. 션윈예술단에 예술을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인재가 많아 나는 정말 행복하다.”

* 화인 음악가들: 놀랍도록 대단하다

양씨 부부는 모두 상하이 음악학교 출신이다. 양씨는 테너이고 그의 아내는 소프라노이다. 그들 둘은 션윈예술단 공연을 높이 칭찬했다.

양 여사는 션윈예술단이 동양과 서양 악기들을 성공적으로 배합시켰다고 생각했다. “중국악기가 표현해내는 운미(韻味)는 서방 악기와 같지 않으며, 음색도 같지 않다. 예컨대 서방의 트럼펫과 중국의 수르나이를 비교해보면, 수르나이는 소리가 날카롭고 맑다. 이전에 많은 오케스트라에서 이런 몇 개의 민족악기를 장식용으로 사용했다. 션위예술단에서는 많은 중국전통악기들을 사용하는데, 장식으로가 아니라 주요한 음색을 내기 위해서이다. 그런 연주는 강렬한 중국풍격과 독특한 성격을 나타낸다. 이것은 중국민족악기를 세계에 알리는 아주 좋은 방법이다.”

양 선생 역시 중국과 서방 오케스트라 연주를 특별히 좋아했다. 그는 말했다: “악기선택과 연주가 대단히 좋았다. 단원들의 배합도 아주 좋고 대단히 전문적이며, 완전무결하다고 말할 수 있다.” 양 선생이 덧붙여 말하기를 “알겠지만, 현장음악반주란 아주 큰 어려움을 동반하는데 잘못되기가 쉽기 때문이다. 현장의 관중 앞에서는 근본적으로 만회할 여지가 없기 때문에, 대단히 어렵다고 말할 수 있다.”

* 의상, 음악의 배합이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다

양 선생은 아름다운 의상과 음악이 대단히 조화롭게 배합되었기 때문에 무용에 가장 깊은 인상을 받았다. 양 여사는 그렇게 많은 무용수들이 그처럼 정확하게 무용할 수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양 선생은 《뮬란종군(木蘭從軍)》, 《금후항요(金猴降妖)》, 그리고 《제공창친(濟公搶親)》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그의 어린 시절을 상기시켜주어 좋아했다. “이런 것들은 아주 전통적인 중국민간 신화전설이다. 해외에서 이런 프로그램들을 볼 수 있다는 것이 정말 쉽지 않다.”

양 여사는 션위예술단이 관중들에게 중국민족무를 보여준 것을 칭찬했다. 그녀가 말했다. “공연 중에 민족무용이 아주 많았는데, 민족색채가 대단히 강렬하고 대단히 좋았다.” 그들 부부는 부채춤이 아주 창의적이고 독특했다며 아주 좋아했다. “대부분의 부채는 반원인데, 션위예술단 무용은 끝에 가서 모두 원으로 변했다.”고 왕 선생이 말했다.

양 여사는 티베트 청년들의 호탕한 기개를 펼쳐낸 《설산환가(雪山歡歌)》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눈 덮인 고원, 활력 넘치는 소박한 티베트 청년들의 긴 소매 무용동작, 열정적이고 경쾌한 무용은 신불(神佛)에 대한 경앙과 내심의 즐거움을 표출해내고 있다.

그들 부부는 감개하며 말했다: “우리는 오랫동안 이런 훌륭한 공연을 보지 못했다. 우리중국에는 아주 많은 민족무용, 음악이 있는데, 반드시 이를 해외에 알려야 한다. 뜻밖의 훌륭한 공연으로 그들은 놀랐다. “우리는 서방에서 이렇게 성대하게 중국전통문화를 널리 선전하는 대 공연을 보게 된 것이 자랑스럽고 행복하다.”

* 사진작가: 션윈공연은 강렬한 감화력을 갖고 있다

사진작가 유 선생

유 선생은 중국 예술대학에서 사진예술을 가르쳤다. 미국에 와서도 그는 예술학교에서 예술을 전공하고, 그 후 계속해서 예술교육 일에 종사하고 있다. 유 선생은 무대효과와 예술효과 각도에서 볼 때, 공연이 모두 대단한 감화력이 있으며 이런 연출을 보기란 쉽지 않다고 말했다. “그들은 우리 중화문화를 홍보하고 있다. 무대효과, 음악, 그리고 예술가들의 공연, 모두가 환상적이었다. 배경 프로젝션은 영화나 동화를 보는 것처럼 공연을 만들었다.”

유 선생은 아들과 함께 오면서, 다른 세속적인 공연과 같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션윈예술단은 진정으로 그의 아들의 주의를 끌었다. 유 선생이 말했다, “나는 그가 전체 공연 동안 무대에 집중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 흥미 있다고 생각했음에 틀림없다. 그런 예술형태가 강력하며 영감적이라고 느낀다. 어린이들에게는 편견이 없다. 그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것을 본다. 좋지 않으면 보지 않는다.”고 말하며 그가 웃었다.

문장발표: 2009년 2월 12일
문장완성: 2009년 2월 12일
문장분류: [해외소식]
영문위치: http://www.clearwisdom.net/emh/articles/2009/2/12/104758.html